[기사 출력하기]

에너지 음료와 섞어 먹을 경우 술로 인한 피해 더 컸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대학의 음주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생들의 월간 음주율은 92.2%로 미국 대학생의 음주율 86%보다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국내 성인 월간 음주율이 60%대인 것을 비교해보면 대학생들의 음주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연구진이 미국의 대학생들의 음주 문화를 블로그나 홈페이지등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소위 '에너지' 드링크를 술과 섞어 먹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만 마신 경우와 이런 에너지 드링크와 섞어 먹는 경우 음주로 인한 피해 및 위험행동등의 비율이 어떤지 조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10개 대학의 4271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300개의 질문과 음주와 관련된 피해를 조사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에너지 드링크를 섞어 먹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2배 가까이 다친 경험이 많았으며, 병원에 방문해야 한 적도 2배가 높았으며, 음주 운전도 2배 가까이 높았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성적인 이벤트도 2배 높았었다고 하네요.
이들 에너지 음료를 칵테일처럼 많이 섞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미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위험성에 대해 보도 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통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죠.

술을 이온 음료 및 약한 술과 섞어 먹는 것은 주의가 필요
언론에서 여러 차례 보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독주와 약한 술 (양주와 맥주등)을 섞을 경우 양주만 먹을 때 보다 독한 느낌이 덜합니다만, 실제 알콜 섭취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독한 느낌이 덜해 많이 마시기 쉽고 흡수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폭탄주를 선택하는 날에는 대부분 폭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요.
폭음으로 이어지기 쉬운 폭탄주는 알콜을 분해하는 간뿐 아니라 위장에도 심한 부담을 주기 마련입니다. 술을 좋아하는 분들은 양주를 스트레이트 잔에 쭉 마시는 것과 폭탄주를 통해 마시는 것과 어떤 것이 몸에 부담이 덜한가 묻기도 합니다만, 어찌 보면 미련한 질문입니다. 폭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학자 아나카리시스는 ‘술 한 잔은 건강을 위해, 두 잔은 즐거움을 위해, 석 잔은 방종을 위해, 넉 잔은 광란을 위해 있는 것’이라고 했답니다. 자신에게 적량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주량으로 표현됩니다만, 사람마다 술을 분해하는 능력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술을 지나치게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보통 한번 술을 마실 수 있는 양은 50g 정도입니다. 500cc 생맥주에 알콜이 4.5% (보통 도수라고 부르는 알콜 함량)라고 한다면 500*0.045=22.5g 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럼 1000cc 정도가 적당량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앞서 말한대로 개인차가 무척 심합니다.
에너지 음료와 섞어 먹는 것 왜 더 위험한가?
이번 연구에는 흡수과정등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지는 않았습니다. 연구자들은 미국내에서 판매되는 에너지 음료등이 소량의 영양성분으로 과대하게 건강에 이롭다고 홍보하고 있어 술과 섞어 먹을 때에도 이런 이미지가 남아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음료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카페인이기 때문에 술에 취하는 것을 일정 부분 각성 효과가 나타나게 할 수도 있어 음주 상태를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쉽게 말해 안취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는 것이죠. 이러한 신체 상황을 자동차에 비교하면 브레이크(알콜)와 엑셀레이터(카페인)를 동시에 밟는 것과 같다고 비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 효과로 음주 상태를 망각하여 안전 사고 및 음주 운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FDA에서 음식 및 음료에 65mg 이상 함유되지 않도록 하고 있지만 이들 에너지 음료에는 300mg까지 포함되있지만 FDA에서 제지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역시 간에서 분해가 되기때문에 알콜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간의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아에 에너지 음료와 알콜이 혼합된 제품(alcoholic energy drinks)들도 나오고 있으며 이들 제품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외에도 섞어 먹는 사람들의 경우 술마시는 횟수 및 그 양도 많았다는 것도 간과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에너지 음료와 섞어먹는 것 자체가 주는 위해성도 있겠습니다만, 술을 좋아하거나 또는 이렇게 섞어 먹는 것이 폭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는 부분입니다.
건강한 음주를 위한 습관
빈속 음주 및 폭탄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당량의 음주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하며 음주시에는 충분히 물을 섭취하십시요.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술을 많이 마시기 위한 것이 아니여야겠지요. 충분히 안주를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술은 매일 마시면 간에 더 부담이 갑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이 완전 분해되는 데에는 섭취한 알콜량에 영향을 받습니다만, 간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는데에는 만 하루에서 이틀정도 필요하므로 일주일에 3회이상은 술자리를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폭탄주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술을 두가지 섞어 먹는 것을 폭탄주라고 흔히 부릅니다. 에너지 드링크류와 독주를 섞어 먹는 것도 폭탄주의 범주에 들어갈런지 모르겠습니다. 미국의 Wake Forest University Baptist Medical Center 의 연구진들은 이렇게 섞어 먹을 경우 음주로 인한 피해를 경험한 경우가 많았다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에너지 음료들>
에너지 음료와 섞어 먹을 경우 술로 인한 피해 더 컸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대학의 음주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생들의 월간 음주율은 92.2%로 미국 대학생의 음주율 86%보다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국내 성인 월간 음주율이 60%대인 것을 비교해보면 대학생들의 음주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연구진이 미국의 대학생들의 음주 문화를 블로그나 홈페이지등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소위 '에너지' 드링크를 술과 섞어 먹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만 마신 경우와 이런 에너지 드링크와 섞어 먹는 경우 음주로 인한 피해 및 위험행동등의 비율이 어떤지 조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10개 대학의 4271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300개의 질문과 음주와 관련된 피해를 조사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에너지 드링크를 섞어 먹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2배 가까이 다친 경험이 많았으며, 병원에 방문해야 한 적도 2배가 높았으며, 음주 운전도 2배 가까이 높았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성적인 이벤트도 2배 높았었다고 하네요.
이들 에너지 음료를 칵테일처럼 많이 섞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미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위험성에 대해 보도 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통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죠.
<에너지 음료에 대한 과대 광고 및 오해>
술을 이온 음료 및 약한 술과 섞어 먹는 것은 주의가 필요
언론에서 여러 차례 보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독주와 약한 술 (양주와 맥주등)을 섞을 경우 양주만 먹을 때 보다 독한 느낌이 덜합니다만, 실제 알콜 섭취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독한 느낌이 덜해 많이 마시기 쉽고 흡수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폭탄주를 선택하는 날에는 대부분 폭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요.
폭음으로 이어지기 쉬운 폭탄주는 알콜을 분해하는 간뿐 아니라 위장에도 심한 부담을 주기 마련입니다. 술을 좋아하는 분들은 양주를 스트레이트 잔에 쭉 마시는 것과 폭탄주를 통해 마시는 것과 어떤 것이 몸에 부담이 덜한가 묻기도 합니다만, 어찌 보면 미련한 질문입니다. 폭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학자 아나카리시스는 ‘술 한 잔은 건강을 위해, 두 잔은 즐거움을 위해, 석 잔은 방종을 위해, 넉 잔은 광란을 위해 있는 것’이라고 했답니다. 자신에게 적량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주량으로 표현됩니다만, 사람마다 술을 분해하는 능력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술을 지나치게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보통 한번 술을 마실 수 있는 양은 50g 정도입니다. 500cc 생맥주에 알콜이 4.5% (보통 도수라고 부르는 알콜 함량)라고 한다면 500*0.045=22.5g 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럼 1000cc 정도가 적당량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앞서 말한대로 개인차가 무척 심합니다.
<알콜과 에너지 드링크 칵테일은 위험하다>
에너지 음료와 섞어 먹는 것 왜 더 위험한가?
이번 연구에는 흡수과정등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지는 않았습니다. 연구자들은 미국내에서 판매되는 에너지 음료등이 소량의 영양성분으로 과대하게 건강에 이롭다고 홍보하고 있어 술과 섞어 먹을 때에도 이런 이미지가 남아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음료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카페인이기 때문에 술에 취하는 것을 일정 부분 각성 효과가 나타나게 할 수도 있어 음주 상태를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쉽게 말해 안취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는 것이죠. 이러한 신체 상황을 자동차에 비교하면 브레이크(알콜)와 엑셀레이터(카페인)를 동시에 밟는 것과 같다고 비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 효과로 음주 상태를 망각하여 안전 사고 및 음주 운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FDA에서 음식 및 음료에 65mg 이상 함유되지 않도록 하고 있지만 이들 에너지 음료에는 300mg까지 포함되있지만 FDA에서 제지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역시 간에서 분해가 되기때문에 알콜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간의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아에 에너지 음료와 알콜이 혼합된 제품(alcoholic energy drinks)들도 나오고 있으며 이들 제품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외에도 섞어 먹는 사람들의 경우 술마시는 횟수 및 그 양도 많았다는 것도 간과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에너지 음료와 섞어먹는 것 자체가 주는 위해성도 있겠습니다만, 술을 좋아하거나 또는 이렇게 섞어 먹는 것이 폭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는 부분입니다.
건강한 음주를 위한 습관
빈속 음주 및 폭탄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당량의 음주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하며 음주시에는 충분히 물을 섭취하십시요.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술을 많이 마시기 위한 것이 아니여야겠지요. 충분히 안주를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술은 매일 마시면 간에 더 부담이 갑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이 완전 분해되는 데에는 섭취한 알콜량에 영향을 받습니다만, 간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는데에는 만 하루에서 이틀정도 필요하므로 일주일에 3회이상은 술자리를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ource : Increased Injury Risk When Energy Drinks Mixed With Alcohol,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in Washington, D.C. Shannon Koontz et al. 2007
"건강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카타카의 핫핫핫 건강 뉴스] 장거리 여행 중 수면제 복용은 위험한 일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30
- [뉴스 읽어주는 의사] 지자체 조례, 금연 구역 확대 전망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28
- [카타카의 핫핫핫 건강 뉴스] 가정에서 사용하는 티스푼과 숟가락, 약 먹을 용도로 쓰...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23
- 시중에 판매되는 모기 쫓는 상품, 얼마나 효과 있나?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7/22
- 의대에서는 안가르쳐주고 방송에는 나오는 냉방병 (댓글 4개 / 트랙백 0개) 2010/07/20
- [뉴스 읽어주는 의사] 삼계탕 조리시, 식중독 주의 (댓글 2개 / 트랙백 0개) 2010/07/19
- [카타카의 핫핫핫 건강 뉴스] 심각한 저혈당 증상을 보이는 당뇨 환자, 주의가 필요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16
- 모기 쫓는 약, 뭐가 젤 좋을까?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7/15
- 여름철 물놀이 사고 예방법은? (댓글 0개 / 트랙백 1개) 2010/07/14
- 간암치료제 보험급여, 역차별 받고 있나?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13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어디선가 들었던 것인데, 술을 마신뒤 이온 음료등을 마시게 되면 더 빨리 취하게 되나요?
2007/11/06 09:31궁금하네요. ^^;
술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음료수나 맥주와 섞어 먹을 경우 탄산 자체가 흡수를 가속화 시킬 수 있다는 것과 섞었을 때 흡수가 잘되는 10-15도 정도가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2007/11/06 09:46간에서 분해하는 것은 알콜의 절대량이지만 무엇과 함께 어떤 속도로 먹는가에 따라 취하는 양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위 '뽕가리주'라고 하는 거네요~ ㅋㅋ 저는 온갖 폭탄주는 다 먹어 봤어도 아직 뽕가리는 안 마셔봤는데, 타격이 크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
2007/11/06 11:30저도 그렇게 먹어보지는 않았습니다. ^<^
2007/11/06 11:57저도 술을 즐기는 편은 아니라서 몰랐는데
2007/11/06 12:41마시게 되면 참고할께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2007/11/06 12:45미국에서 판매하는 에너지 드링크 중 가장 판매 실적이 좋은 것은 사진에 나와 있지 않은 레드불(Red Bull)입니다. 몬스터도 많이 팔리긴 하지만 레드불이 가장 인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레드불에 스프라이트(사이다)를 조금 섞으면 한국의 박카스에 탄산이 들어간 것 같은 맛을 내더군요. 카페인이 300mg이나 들어 있어서 그런지 장거리 운전할때 마시면 졸음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더군요.
2007/11/06 12:47맞습니다. red bull가 제일 많이 판매되고 이 제품과 칵테일이 가장 많이 선호된다고 하더군요. 소량의 타우린과 카페인이 주라고 들었습니다. 미국에 사시나봐요~ ^<^
2007/11/06 12:56사진을 넣고 싶었는데 재가공 배포 불가하다고 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굉장히 인기가 좋은가봐요.
http://www.viewimages.com/search.aspx?m ··· 3Dgoogle
연말이라 다들 폭탄주 많이들 드시겠군요...참고 하면 좋을듯 하네요..^^
2007/11/06 12:59년말이 다가오네요. 오늘 년말 모임때문에 이리 저리 전화를 돌리고 있습니다. 정신 없이 2007년도 가는 것 같아요. 여름 끝난지 얼마나 되었다고...
2007/11/06 13:00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7/11/06 21:09많이 바뀌었다고 생각되지만 아직도 강권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상대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 강제로 권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죠.
2007/11/06 22:42삼가해야 가 아니라 삼가야 가 맞는 표기법입니다. 수정하면 더 글이 빛을 발할 듯 합니다.
2007/11/07 04:40삼가하다가 삼가다의 잘못된 표현이였네요. 감사합니다.
2007/11/07 09:10에너지 드링크를 미국의 예만 들어서 아쉽네요.
2007/11/07 09:08한국의 에너지 드링크 예도 들었으면 도움될텐데.
에너지 드링크를 이온음료와 혼동하는 분도 있는듯 합니다.
위의 기사내용으로 보기엔 한국의 에너지 드링크는 카페인이 함유된 박카스류가 더 가깝다고 느껴지네요.
연구 자체가 미국에 있던 것이라 국내 에너지 드링크 성분이 어떤지 제가 모르고 있어 미국의 에너지 드링크를 소개했습니다.
2007/11/07 09:14말씀하신대로 에너지 드링크 주성분이 카페인과 소량의 타우린으로 이뤄져 있어 박카스류와 비슷합니다만, 양이 더 많고 탄산이 들어있는 것이 조금 다를까요?
국내에서도 최근 에너지 드링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온음료로 알려진 스포츠 드링크와는 다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국내 제품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 소개하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포도주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포도주는 알콜이 14도 정도 된다고 한다...약간 시큼한 것도 발료과정으로 인한 산도 때문이다...외국인은 고기 위주의 식사이므로 14도 정도도 괜찮은 편이다...그러나 원칙적으로 알콜은 10도를 넘어가면 위험하다고 본다...위벽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그러나 서양인은 고기 위주의 식사로 위벽이 한국인과는 다를 것이다...지금은 한국인도 서양식 식습관으로 비슷했을 수 있지만,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따라 해서는 안된다...소금과 산은 만나면 물로 변한다...자신이 짜게 먹는다면 이러한 식초를 먹는 습관도 좋을 것이다...물론 식초의 산도가 높으면 위벽에 좋지 않을 것이다...외국인은 따로 김치같은 발효식품이 전무하다시피 하니 포도를 통한 발효주는 바람직한 방향일 것이다...아무튼 좀 과음했다 싶으면 적어도 한달은 금주해야 한다...그래야 위와 같은 곳이 재생할 여유를 주는 것이 될 것이다...알콜을 마취제로 쓰기도 하는 것을 보면 위가 격는 고통을 마취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건강은 잃기는 쉽고 회복하기는 어렵다...포도주의 정량도 거의 한수저 정도가 아닌가 생각된다...
2007/11/07 1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