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와 무더위

공포영화가 인기를 끄는 여름입니다. 더위를 날리기 위해 공포영화를 선택하시는 경우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공포영화를 보면 정말 시원해질까요? 인체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울 때에는 땀을 배출해 열을 식히고 추운 곳에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소름이 돗고 몸을 떨게 되는 것이죠.

공포 영화를 본다고 해서 체온이 떨어지거나 물리적으로 더 시원해질리는 없지만, 영화 속 긴장감과 극장의 시원한 공기가 더위를 잊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공포감이 가져다주는 긴장감이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긴장이 완화되면서 느끼는 쾌감과 안심이 카타르시스를 가져다 주는 것이겠죠. 무더운 요즘, 시원한 공포영화 한편도 좋을 듯 한데요, 그 중에서 극한의 공포감을 안겨준 B급 공포영화의 전설 나이트메어를 살펴보겠습니다.




꿈꾸는 수면의 단계가 따로 있다
84년도 나를 잠들지 못하게 만든 영화 나이트메어


잠들 수 없는 두려움


어린시절 어두운 밤에 무서운 꿈을 꿀까 두려워 잠못든 기억이 있으십니까? 1984년에 개봉된 나이트메어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악몽에 대한 두려움을 소재로 만든 영화로 당시 큰 흥행을 했던 영화입니다. 이 영화를 보고 잠못드는 분들이 정말 많았는데요, 지금까지 7-8편이 넘는 속편이 나왔을 뿐 아니라 2010년에는 헐리웃에서 다시 리메이크할 계획까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꿈꾸는 수면의 단계가 따로 있다


“왜 나에게 잠들지 않게 하는 약을 주지 않는 거에요!” 주인공 낸시가 악몽 속 괴물이 실제로 사람을 해친다고 믿고 잠들지 않기 위해 약을 복용합니다. 주위에서는 이런 낸시가 정신이 나갔다고 믿습니다. 그녀를 진찰하는 의사는 “얘야, 모든 사람이 꿈을 꾼단다.”라며 안심을 시키고 잠든 사이에 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과거에는 잠을 단순하고 균일한 현상으로 믿었습니다. 하지만 1953년 Aserinsky와 Kleitman 박사에 의해 급속안구운동, 소위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이 밝혀지면서 그 이 후 많은 연구들을 통해 수면에는 여러 단계가 있고 이 단계가 반복되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수면을 크게 급속안구운동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REM 수면과 non-REM 수면으로 나누는데요, non-REM 수면에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다시 나누게 됩니다. 이 상태를 뇌파로 보게되면 각성상태에 나타나는 alpha 뇌파가 소실되고 theta파가 많이 나타나다가 4단계에서는 delta 뇌파가 나타납니다.

수면 단계에 따른 뇌파의 변화
수면 단계에 따른 뇌파의 변화

4단계의 non-REM 수면이 끝나면 REM 수면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특징적으로 안구가 아주 급속도로 움직이는 현상을 동반합니다. 영화 속 낸시가 뇌파검사를 받다가 악몽을 꿀 때 안구가 급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안구가 빨리 움직이는 REM 수면 중 80%에서 꿈을 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심박수와 호흡이 증가하고 남성의 경우에는 무의식적인 발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남성의 발기부전이 심리적인 것이 아니란 것을 증명하기 위해 야간 음경 팽대를 측정하는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장비가 좋아져서 기계를 통해 야간 음경 팽대를 쉽게 객관적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과거에는 우표를 음경에 붙여 다음 날 이 우표가 찢어져 있는지를 통해 야간 발기가 이뤄졌는지를 확인했었습니다.

호흡관련 수면장애, 수면 무호흡증
요즘엔 야간 발기 검사를  RIGISCAN이란 기계를 이용해 확인합니다.


수면의 기능


다시 영화로 돌아가서, 주인공 낸시는 악몽 속 크루거를 만나지 않겠다고 잠자기를 거부합니다. 만약 사람이 잠을 못자면 어떻게 될까요? 수면의 기능은 잠을 못 자게 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환각과 망상과 자아붕괴까지 이를 수 있는데요, 동물 실험에서 수면박탈을 해보면 음식섭취증가, 체중감소, 피부장애 뿐 아니라 심지어는 사망까지 초래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실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수면의 기능을 5가지로 정리 할 수 있는데 첫째, 낮 동안 소모되고 손상된 육체를 회복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둘째로 성장이 활발한 성장기에는 성장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셋째로 인성학적 기능이 있는데요, 낮 동안 생존기능과 본능적 보존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조절하도록 합니다. 넷째로 인지적 기능으로 특히 급속안구운동, REM 수면에는 낮 동안 학습된 정보를 재정리하여 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재학습 및 기억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마지막 다섯째로 감정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불쾌하고 불안한 감정들이 꿈과 정보처리를 통해 정화되어 다음 날에는 상쾌한 기분을 갖도록 하는 것이죠.


극복하기 힘든 불면증


잠이 오는데 참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잠들기 어려워 병원을 찾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수면질환 중 하나인 불면증의 원인을 찾기란 쉽지는 않지만 정신과 의사들은 크게 몇가지 범주로 나눠 원인을 생각합니다. 그 중 흔한 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고 그 외 정신과적 질환이나 내과적 원인 그 외에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불면증을 가진 분들은 대부분 약부터 찾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그 전에 시도해보실 것으로 수면 환경 요법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없는 일반 인의 수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실 내용인데요, 그 내용은 다소 상식적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시는 것이 기본입니다.

불규칙한 낮잠을 피하고, 저녁시간에 자극적인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잠자기 전 20분 정도 뜨거운 샤워를 해보는 것도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고파 잠이 안온다고 과식해서는 안되지만, 살짝 배고픔을 잊기 위해 적당량의 우유나 스낵을 먹는 것은 시도할만 합니다. 술은 잠이 잘 오기는 하지만 자주 깨게 하니 피하시고 담배나 각성 음료, 커피 등은 피하셔야합니다. 시간에 대한 압박감이 있는 경우에는 시계를 보이지 않도록 감추시고 늦게 잠들더라도 일정 시간에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관련 수면장애, 수면 무호흡증

영화 속 괴물 크루거는 악몽을 꾸는 인간의 두려움을 먹고 사는 존재입니다. 그 두려움이 커져 통제할 수 없게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설정이죠. 실제로 꿈에서 넘어지거나 다친다고 현실에서도 그렇게 되지는 않기 때문에 영화는 그냥 영화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 수면 장애 중 목숨과도 연관되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수면무호흡 증이라는 수면중 호흡중단 증상입니다. 특히 코를 많이 고시는 분들이 이 수면무호흡증과 밀접한데요, 이런 증상은 만성적으로 일어나 매일밤 계속되고 몇십년간 지속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최근 연구에는 심혈관계 심각한 영향이나 고혈압, 부정맥과도 연관되며 일부 에서는 수면중 사망에 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이트메어에 여러분이 깜짝 놀랄 숨겨진 배우를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나이트메어 1편에 조니댑이 나왔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은 별로 없으실 겁니다. 고등학생 역할로 나온 조니댑 궁금하시죠?


조니댑은 예나 지금이나 핸섬합니다. 오늘은 가까운 비디오 가게를 찾아 나이트 메어 시리즈를 빌려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벌써 부터 2010년 개봉될 새로운 나이트메어가 기대되네요.


2010년 나이트 메어 티저 포스터
2010년 나이트 메어 티저 포스터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