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심장이 안좋으신가요?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이 있으시다구요?



옛날부터 안색이나 입 속의 상태를 보고 신체 다른 부위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곤 했었습니다.


오늘은 신체 다른 부분의 병이 잇몸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잇몸병과 신체의 다른 부위 병의 발생의 공통점



잇몸병은 이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세균이 잇몸을 망가뜨리는 병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정확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세균이 잇몸을 망가뜨리는 것은 매우 적은 부분이고, 몸에서 세균이나 몸의 손상에 대해 방어하는 세포(면역기관)들이 손상의 주요 원인입니다.




즉, 세균이 잇몸을 자극하면 백혈구 등의 방어세포들이 세균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잇몸까지 제거하고 손상시키게 되어 잇몸이 손상되는 겁니다.



 



보다 건강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http://www.h4heart.com/h4heart/articledisplay.aspx?articlesubdetailid=CC_TPS_Pre_S




심장혈관(관상동맥)이나 뇌혈관이 막혀가는 것도 비슷한 과정으로 일어납니다. 혈관에 약간의 손상이 생기면 손상된 부분을 백혈구 등의 방어세포들이 제거한 후에 다시 회복이 일어나게 되죠.



이러한 혈관질환과 잇몸병의 공통 과정에서 만약 방어를 담당하는 면역세포 중 무척 예민한 것들이 있다면 과도하게 작용을 하여 (마치, 조그마한 불이 나서 소화기로 꺼야 할 불을 소방차 물을 동원하여 멀쩡한 집을 휩쓸어버리는 것과 같이) 신체 장기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조금 더 학문적인 표현을 하자면, 이런 면역세포의 작용에 있어서 잇몸병과 다른 질환 사이에 공통된 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유전적, 환경적인 영향에 의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심장이나 뇌혈관 질환(죽상경화증이라는, 동맥이 막히는 질환)이 있는 사람은 잇몸병이 생기기 쉬운 유전적, 환경적 인자들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고, 앞선 글(잇몸병이 심장질환, 뇌출혈 등 다른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잇몸병이 혈관의 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인자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잇몸 점검을 받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Friedewald등, J Periodontol 2009;80:1021-1032)



관절에서도 항상 힘을 받고 있는 부위이므로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고 이를 치유하는 과정이 늘 반복되지만 이렇게 예민한 면역세포들을 가진 체질이라면 잇몸병과 관절염 혹은 골다공증에서의 공통점을 가질 수 있다는 몇몇 보고들이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심장이나 뇌혈관에 병을 가진 분들이라면 잇몸 점검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기적인 잇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앞선 글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이런 혈관의 병이 잇몸병에 의해 악화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체 다른 부위에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잇몸병의 조절은 신체 다른 부위 질환의 진행을 억제시키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면서



몸의 모든 부분은 다 연결되어 상호 작용을 합니다.


만약 신체 다른 부위에 만성적인 병이 있다면, 잇몸 점검도 꼭 받아서


보다 건강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