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nt
논문 표절에 대한 뉴스를 종종 듣게됩니다. 정확히 누구의 연구가 어떠하였다고 인용을 하는 것이 아닌 경우, 해외에서는 엄격하게 표절 심사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의학 연구에서도 이러한 표절 시비가 종종 벌어집니다. 이러한 표절 시비를 피하기 위해서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답부터 말씀 드리면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해외 의학 저널에 기고할 때 자신의 글이 이미 발표된 기사나 논문등과 같은 문장이 있는지 확인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경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해외 논문의 구절을 참고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논문에 기고하는 문어체 영어) 작성 후 몇 개의 문장으로 표절 시비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Turnitin 이라는 논문 표절 방지시스템은 미국 iparadigms, LCC에서 1996년에 제작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전세계의 120억 웹페이지 및 900만건의 학술 논문, 전자책, 신문기사등을 비교하여 같은 문구가 들어있는 표절이 의심되는 부분을 짚어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생들 리포트 및 논문 표절 방지 - Turnitin 홈페이지>


비단 논문 뿐 아니라 대학생들 리포트, 심지어는 초등학생의 탐구생활 숙제 마져도 인터넷에서 베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풍토는 바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Turnitin 와 같은 표절 방지 시스템은 한글 논문 및 한글 웹페이지를 비교 검토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urnitin 홈페이지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표절 정도 - Turnitin 홈페이지>


이 표절 방지 시스템을 이용해 학생들의 리포트를 검토해 보면 전체 문장을 베끼는 경우가 1%, 확실한 표절이 있는 경우가 29%, 표절에서 자유로운 경우가 70%로 집계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논문등을 검토했을 때 표절한 글을 표시해 줌 - Turnitin 홈페이지>


위의 예시 그림에서 처럼 표절한 문구는 붉은 글씨로 표시하고 해당 글이 이미 수록된 부분을 알려줍니다. 해외 유학하시는 분들 중 가끔 리포트와 논문으로 표절이라고 담당 교수님에게 질책을 받았다는 경험담을 이야기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해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활성화 되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제가 이용하는 의학도서관에서도 이 시스템을 이용해 교수님들이 학생들 논문을 검토하거나, 학부생들이 자신의 논문을 자가 체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을 보아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한번 테스트 할 겸, 논문 초록을 복사해서 입력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표절 방지 시스템 테스트 - Turnitin 이용 화면>


복사해 붙여넣기로 테스트 해본 결과 전체 글이 (99%)가 표절이라고 나오네요. 최근 한 대학의 학생이 2월 6일 제출한 것과 99% 일치한다는 이야기도 옆에 나옵니다. 이 초록은 더이상 메드라인에서 검색되지 않는 철회한 논문의 초록이기 때문에 이렇게 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대학 도서관등에 이용이 가능한지 문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논문 및 웹 문서 (기사, 블로그등)도 검색이 가능한 한국형 표절 방지 시스템이 나온다면 엄청난 호응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대신 학생들 리포트 쓰기는 더 어려워질지도 모르겠네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Korea Healthlog

* 상기 포스트는 공지사항이거나 과거에 작성된 블로그 포스트입니다.
* 과거 작성된 글의 필자 정보가 DB 이전으로 삭제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E-mail : webmaster@healthlog.kr
Twitter: http://twitter.com/Healthlog

"IT와 건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 표절 방지 시스템 있을까?

트위터 이웃에게 기사를 전하세요. [retweet] 클릭!



TRACKBACK :: http://www.koreahealthlog.com/trackback/391

  1. ★ 네티즌 필독문, 저작권에 대한 총괄적인 법률 풀이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삭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던, 다소 어수선하던 때인 2005년 3월이 떠오릅니다. 그 때는 누리꾼(네티즌, 블로거)들 사이에서조차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법 제정이 발표되고 처음으로 시행되기 시작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한 글을 찾는 것조차 무척 어렵고 답답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 세종 때(1446) 창제된 훈민정음, 한문으로 된 해설서 아래 글은 그렇게 어렵게 발견하여 정리했던 것이며, 그 "저작권"과 관련한..

    2008/02/15 01:09

헬스로그

Copyright ⓒ 2009 예스헬스.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324-1 한주빌딩 4층 (주)예스헬스 webmaster@healthlog.kr
이 사이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전재·복사·배포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