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코(SICKO)를 통해 해외 여러 나라의 의료시스템을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었고, 그 중 최악의 의료시스템으로 표현된 미국의 사례를 보면서 '저렇게 되면 정말 큰일 나겠구나'라고 생각하셨으리라고 봅니다. 또 지금의 우리의 건강보험제도가 매우 좋은 제도로 인식되었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으로는 당연지정제폐지 및 민영보험을 막아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을 것입니다. 아마 그런 이유로 정치적으로 식코 보기 운동까지 전개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이제 선거도 끝났으니 식코를 조금은 더 냉정한 관점으로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먼저 식코가 미국의 의료시스템은 있는 그대로를 잘 표현한 영화일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잘 아시겠지만, 식코는 마이클 무어 감독이 미국의 의료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해 만든다큐 형식의 영화입니다. 영화 속에서 소개된 일화들은 미국에서 충분히 있을 수도 있는 일이겠지만, 한편으로 복지와 의료 혜택이 많은 것으로 표현된 다른 나라들에서도 많은 의료 문제들로 고민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코메디닷컴의 이성주 기자님의 칼럼을 참고 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영국의 의료 제도(NHS)에 관심이 많습니다. 식코에서 소개되었듯, 국가에서 고용한 GP(일반의)들이 해당 국가가 운영하는 클리닉에서 국가가 지급하는 월급을 받고 일하는 것은 상당히 매력이 있어 보입니다. '금연 운동', '만성질환 관리'등의 성과가 실적, 인센티브로 연결되나봅니다. 그러다 보니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황보다는 보건행정업무에 치중 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도 선거 때 NHS 개혁을 외치는 정치가들이 많고 영국 의학저널에는 NHS의 실패에 대해 이야기가 자주 나옵니다. 장점만 있는 제도는 없나봅니다.
이제 바다 건너 남의 나라 의료 시스템 걱정에서 벗어나 우리가 어떤 의료 시스템에서 얼마만큼의 보장을 받으며 살고 있는지 돌아볼 때인 것 같습니다. 식코 덕분(?)에 우리의 건강보험제도가 참 고맙다고 느껴집니다. 그 건강보험제도 덕분에 손가락의 가격을 매기며 어느 손가락을 이어 붙일까 고민하지는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만, 그렇다면 우리 건강보험제도 하에서는 치료받을 환자가 보험규정 때문에 치료 받지 못하는 일은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건강보험은 재정이 그리 여유롭지 않아 모든 상황을 감당해내지는 못합니다. 예전에 흑자로 유지되던 직장보험과 적자인 지역보험을 통폐합하는 극약 처방 이후에도 지속적인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의약분업이라는 매우 세련된(의약품 안전을 강조한) 제도가 실시되면서 건보 재정의 부담은 늘어난 것도 사실입니다. 적자 원인이야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관리하는 당국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계, 사용자 모두에게 피할 수 없는 책임들이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이기에 보험 적용 범위를 어떤 질병의 어떤 치료를 우선으로 할지 정하는 일에 보건 당국은 골치를 앓고 있습니다. 중병 위주로 보험을 꾸리면 건강 보험 혜택을 받는 사람이 줄어들어 국민들이 보험의 효용성에 대해 잘 모를 수가 있을 것이고 너무 경질환 위주로 간다면 경제적으로 타격을 입는 중증 질환의 경우 보험이 제대로 보장을 해주지 못하는 문제가 생긴다는 기본 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질환에 대한 보장을 늘리기 위해 경질환의 본인 부담 비율을 높이고 나서 이용자의 불만이 높아졌지요.
또한 질병에 대한 어떠한 치료를 보험 적용해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따릅니다. 과학적 근거에 따른 의료 정책이 공공의료가 강화된 제도하에서는 가장 중요시 되야하겠지요. 왜냐면 이는 모든 사람이 낸 세금과도 같기 때문입니다. 내가 약관을 읽고 이 보험이 좋다고 생각해서 선별적으로 가입한 보험이 아니고 모든 사람이 강제 가입되는 보험인데, 근거 없는 치료가 보험이되어 내가 낸 보험료가 낭비된다고 생각해보면 억울하죠. 최근에는 온천 이용도 보험 적용을 생각한다는 기사가 나와 놀랐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공보험에서도 식코에서 봤듯 '보험적용의 불가'를 자주 선고(?)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은 대부분 모를 것입니다. 왜냐면 그러한 통보를 의사에게 하기 때문이지요. 의사들은 교과서나 학술지에 나오는 치료 원칙만큼 보험기준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만, 두 가지의 원칙이 상충할 때에는 보험기준을 어기는 경우가 지금까지는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삭감되더라도 아주 큰 돈 아니면 좀 손해보고 말지라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문제는 큰 비용이 들어가는 항암치료와 같은 것이나, 일부 고비용의 검사같은 경우에는 병원 경영에 큰 부담이 되죠. 그렇다 보니 아애 비급여로 돌려서 청구하기도 합니다. 이러면 환자가 보험이 적용되었을 때 보다 많은 돈을 내게됩니다. 보통 병원측에서는 의사에게 비급여로 청구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의사 중에서는 고집스럽게 보험청구를 하기도 하죠. 이렇게 되면 환자가 병원을 나갈 때 보험이 적용된 금액을 냅니다만, 심평원에서 삭감을 당해 병원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두 방법다 문제가 있습니다. 비급여로 청구한 것에 대해 환자가 공단에 문의하면 공단 측은 보험 기준으로 봤을 때 과다한 청구라고 이야기하고, 환자는 병원이 부당하게 비용을 징수했다고 생각하게됩니다. 또 병원에서는 다시 돈을 환급해주는 일도 생깁니다.
보험을 적용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 삭감당한 사례를 모아 부당한 청구를 한 병원이라고 해마다 공표를 하기 때문입니다. 발표 때마다 국내의 우수 대학 병원이 순위별로 다 들어가 있는데, 이는 사실 환자들에게 받을 돈을 보험에 청구했다는 것인데요, 대부분 병원의 윤리적인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으로 보도가 됩니다. 의사 개인에게도 병원에서의 압력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러다 보니, 제가 아는 교수님은 항암치료 받는 환자분과 모의(?) 하여 청와대 민원을 줄기차게 넣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의료시스템 속에서 의사 역시 하나의 톱니바퀴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사실 청와대 민원을 넣는다고 이러한 모순이 해결될리는 없습니다만, 그 교수님과 그 환자분은 어떻게든 힘있는 사람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나서주기를 바라셨던 것 같습니다.
상황은 이렇지만, 건강보험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의료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아주 극적인 상황도 연출이 됩니다. 부당청구로 환자들에게 환불을 하라고 하고 환자가 병원을 상대로 소송도 거는 일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앞으로는 '보험 기준에 따른 항암치료만 하겠다'고 병원에서 이야기하면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느냐'는 반응이 나오는 것이죠. 해당 병원이 가톨릭 재단의 병원으로 손해를 감수하며 전국 백혈병 환자의 절반을 치료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분명 제도의 문제가 있습니다만, 대부분 '병원의 부당 청구'라는 단편만 보게 됩니다.
얼마전 보건복지부 장관님께서 의료계에 쓴소리를 하셨습니다. 현재의 건강보험제도 틀을 유지할 것이라는 말씀과 함께 '국민들의 낮은 만족도는 이미지 메이킹의 실패'라고 하셨다고 합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어떻게 해야 병원 이용에 만족감을 높이고 또 의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까요?
보험 기준에 합당한 진료를 해야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부당청구 뉴스도 없을 것이고 환우회에서 소송하는 일도 없을 겁니다. 굳이 병원과 의사들이 정부와 환자 사이에서 이리 저리 치일 이유가 없는 일입니다. 제도의 부조리와 불만족이 있다면 사용자가 나서서 개선을 요구해야하는데, 지금은 사용자는 현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아마 보험 기준에 치료를 펼치는 것이 가장 큰 준법 투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전에 한정호 선생님의 포스트에서 볼 수 있듯, 환자가 위급하면 급여, 비급여 생각 안하는 것이 의사의 생리니까요. 때문에 현 제도하에서는 어쩔 수 없이 병원, 의사에 대한 이미지는 좋아지기 어려울 것입니다. 최상의 진료를 하기 위해서는 비난을 감수해하는 현실이니까요.
그렇다고 지금의 보험제도가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보험의 민영화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의사들이 당연지정제의 폐지나 보험 민영화를 당연히 찬성할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제도는 수정해야할 부분이 너무 많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 보험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07/06/20 - [건강 뉴스] - 산재 보험, 그 의미가 퇴색되지 않아야 한다.
2007/07/16 - [건강 뉴스] - 어떻게 병원을 이용해야 하는가?
2007/08/27 - [칼럼과 수다] - 해외 원정 진료 국내 현상만은 아니다.
2007/08/31 - [건강 뉴스] - 성분명처방의 득과 실
2007/11/25 - [칼럼과 수다] - 특진비의 본질을 왜곡한 민노당이란 글을 읽고
2007/11/14 - [칼럼과 수다] - 약값보다 비싼 건강보조식품이 팔리는 세상
2007/12/03 - [건강 뉴스] - 독감 예방주사 두번 맞으시는 할머니들
2007/12/05 - [기타] - 아버지의 산재보험 불승인
2008/01/01 - [사람과 사람] - 커피 파는 의사, 제너럴닥터의 김승범 원장
2008/01/11 - [칼럼과 수다] - 위정맥류 출혈을 내시경 치료하면 병원은 적자!
2008/01/30 - [칼럼과 수다] - 서로 다른 생각을 하는 의사와 환자
개인 블로그에 쓴 글 :
웰빙의 시대에 망하는 의사들
영국식 의료체제와 우리가 다른 점.
당연지정제 폐지와 식코.
"의학적 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4차원에 사는 그녀, 분열형 인격장애? (댓글 1개 / 트랙백 1개) 2010/07/23
- 고열이 나면 머리가 아픈데 왜 찜질방에선 멀쩡할까?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23
- 병동의 소독 세트가 몽땅 사라진 사연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7/22
- 의사 조카의 황당한 조언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22
- 앰뷸런스에서 환자 보호자에게 맞은(?) 사연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7/22
- 의사 주부의 삼계탕 만들기 (댓글 2개 / 트랙백 0개) 2010/07/21
- 왜 드라마에선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것일까?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21
- 오장풍 교사의 혈우병 학생 폭행, 살인미수 아닌가?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7/20
- 모기향, 인체에 안전한가? (댓글 3개 / 트랙백 0개) 2010/07/20
- 치과에서 마취 꼭 해야할까?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7/19
|
TRACKBACK :: http://www.koreahealthlog.com/trackback/444
-
우리도 식코가 돼봐야 정신 차릴까
Tracked from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 삭제흑백논리(黑白論理)는 무조건 나쁘다고 알려져 있지만, 복잡한 내용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기도 하다. 자, 지금부터 흑백 놀이를 한 번 즐겨보자. 영화 식코의 포스터. 첫째, 우리나라의 의료(건강)보험 제도는 얼마나 좋은 걸까? 완전 무상의료를 실현하고 있는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 스웨덴 등 유럽의 나라들보다는 훨씬 못하지만, 개인보험회사에 국민건강을 팽개쳐버린 미국보다는 백 배 좋다. 심지어 영화 '식코(SICKO)'에서 마이클무어는..
2008/04/17 10:58 -
환자의 주민증 신원조회를 강요하는 건강보험공단
Tracked from 한정호 삭제진료에 대한 완전 자유화를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당한 규제는 필요악이겠죠. 그렇지만, 지금 우리나라는 원칙도 질서도 없는 그냥 '공무원 사회주의/관료주의'일 뿐입니다. 이건 의사들이 불편한 차원이 아니라, 국민이 피해를 보는 것입니다. '영혼 없는 공무원'들의 작태가 가장 큰 문제이지만, 이를 관리, 감독 못한 참여정부도 불쌍하긴 하지만, 면죄부를 ...
2008/04/17 12:19 -
미국에서 활동하는 의사로써 바라본 Sicko (shirnk님 댓글)
Tracked from Korean Healthlog 삭제2008/04/08 - [칼럼과 수다] - 식코를 보고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를 생각하다 이글에 댓글로 달린 글입니다만, 내용이 길고, 미국에서 생활하시는 의사로써 바라본 미국 의료현실에 대한 내용이기에 다시 정리하기 위해 포스트로 남깁니다. 내용의 첫 부분은 제가 관심있어한 영국의 NHS에 대해 잠깐 언급해주신 것이고 이후 링크된 기사라고 된 부분은 코메디닷컴의 이성주 기자님의 칼럼 을 의미합니다. 잘 정리된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언급하신 영국 N..
2008/04/19 22:41 -
"Two Wyas to Control People" from the excerpts of "Sicko (2007)"
Tracked from Mad About English 삭제People in debt become hopeless, and hopeless people don't vote. They always say everyone should vote, but I think if the poor in Britain or the United States voted for people who represented their interests, it would be a real democratic revolution. So..
2009/10/09 07:38


























댓글을 달아 주세요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8/04/17 10:25식코를 현정권을 반대하기 위해 다분히 의도적으로 이용한데에 그칠 것 같습니다. 보이는데로 트랙백 걸겠습니다. 잘 지내시죠 ^^
2008/04/17 13:06저는 식코를 보지는 않았지만.. 비급여와 당연지정제사이의 문제점을 차분히 잘쓰신거 같습니다..잘읽고 갑니다.^^
2008/04/17 10:34감사합니다. ^^ 수고 많으시지요?
2008/04/17 13:06어렌쥐 정권에서 갑작스럽게 우리나라 의료보험제도의 위상을 드높여주는데 공헌하긴 했지만 의료보험제도의 보완과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은 진실입니다. 의료쇼핑을 하는 도덕불감자들 때문에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환의 보험수가를 낮추겠다고 했다가 그 정도 돈도 부담이 되는 빈곤층은 병을 키워서 보험적용이 되는 병이 될 때까지 기다리라는 거냐는 반대 여론이 부딪혔죠.
2008/04/17 12:02한 마디로 어떻게 의료수가를 정하느냐 가지고 골머리를 앓고있다는 건 사실일 겁니다. 신약과 새로운 기계, 등은 끊임없이 쏟아지는데 이 환자에게는 저 약이 맞는데도 불구하고 보험적용이 안 되기 때문에, 흑은 환자의 경재적 능력이 안 되기 때문에 비싼 약을 보험없이 사 먹거나 그보다 질이 낮은 짝퉁 약을 먹어야 하는 실정, 이건 잘 모르실 겁니다.
보험수가를 어떻게 정하느냐가 관건인데 이게 쉽지가 않지요. 그렇다고 지금 의료보험료를 더 높이면 국민들 입에서 낭랑 18세가 쏟아질 테니....아무튼 현 의료보험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데는 찬성입니다만 어렌쥐 정부의 민영화는 한마디로 국가가 국민건강을 돈을 받고 사보험사에게 팔겠다는 것임에는 의의가 없을 겁니다.
사보험은 말 그대로 확률게임이죠. 보험사를 상대로 이길 확률(?)이 높은 빈곤층과 3D업종 종사자들이 게임 테이블에 앉지도 못하게 될 거라는데 저는 걸겠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산재보험의 경우에도 지급을 잘 안해줘 상당한 갈등이 있습니다. 민영일 경우, 아무래도 더 심하면 심하겠죠. 완벽한 제도는 없는 것 같습니다.
2008/04/17 13:07현정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수정하면서 정책을 보완해 나가야지 그럴 생각은 하지 않고 의료보험 민영화가 유일한 대책인양 주장하는 정부의 입장은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더군요. 보험의 혜택을 받아야할 노년층이 늘어나면서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할 상황이 되어서 어쩔 수 없이 민영화를 실시한다는 이야기는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대부분의 국민은 아마 건보료를 더 내더라도 민영화는 반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내는 것은 불만일 수 있으나 그걸 잘 운용만 해준다면 찬성인것이죠. 민영화 한다고 발표해놓고 질병정보를 기업에 넘긴다고 하니 당연히 기가차고 잘 모르면서도 반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정부가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8/04/17 12:45정말 답답하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8/04/17 13:10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8/04/17 13:00의료시스템에서 의사는 톱니바퀴죠. 제가 몰라서 여겨진다고 쓴건 아니고, 보통 의료시스템 = 의사, 병원으로 생각하기에 표현한 것입니다.
2008/04/17 13:11잘 정리된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2008/04/18 20:08언급하신 영국 NHS...
잘 알지는 못하지만 제가 알기론 인두제라는 것을 시행합니다.
정부에서 의사가 담당할 환자를 배정해주고 두당 일정액수를 지급합니다.
그 총 지원금을 의사가 경영하는 식입니다.
예방을 열심히해서 치료비가 덜 들수록 경영을 잘 하는 게 되나봅니다.
그러다보니 예방, 건강증진이 활발합니다. 환자가 아파야 병원을 찾고 돈을 벌 수 있는 자본주의적 시스템과는 다르지만
의사 경영자가 지정된 budget을 관리한다는 개념은 편리하지만 여러 문제점을 야기할 수도 있죠.
링크되어있는 Sicko에 대한 기사에도 오류는 있습니다.
국내에서 의사를 하다 도미해 미국에서 일하고 있는 저로선 그 영화의 황당한 내용들 중 많은 부분이 수련기간 내에 흔히 접한 일들이었습니다. 엠탈라라는 법이 있지만 지켜지지 않고 사립병원 응급실에서 퇴원시키며 택시비를 주고 주립대병원 응급실로 가라고 지시했다는 일은 하루에도 여러번 들었습니다. 보험이 없거나 좋지 않은 보험을 가진 환자도 응급치료는 받을 수 있지만 반경 2시간 거리에 입원을 받아주는 병원은 없고... 환자는 마냥마냥 입원실이 날 때까지 주립대병원 응급실에서 몇날 며칠을 기다립니다. 입원 전에 보험회사 허가를 받아야하고 보험회사가 허락한 기한 내에 퇴원을 시켜야합니다. 만성정신질환자, 더더군다나 treatment resistant한 환자들은 좋아질 때까지 한달도 입원시켜주는 다른나라와는 다릅니다. 이것을 악용하는 병원 관리자들도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 3일 입원허가를 해줬는데 환자 검사 후 바로 퇴원 가능한 경우에도 3일씩 퇴원을 미루려 갖은 핑계를 대기도 합니다.
대학병원에서는 입원실이 늘 모자라서 내과 환자의 평균 입원 기간은 2.5일 정도, 정신과 환자의 평균 입원도 3-4일 정도입니다. 바이탈만 괜찮으면 외래 검사, 예약을 몽땅 잡아주고 무조건 퇴원시킵니다. 우리나라처럼 편하게 입원해서 갖은 검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한가하게 병동을 굴릴 수가 없습니다.
미국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의 환자를 잘 치료하는 것이라는 내용은 적어도 모든 미국병원을 얘기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3차 병원 여러 곳에서 일해봤지만 역시 돈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을 늘 했습니다. 병원의 Director, CEO 등이 의료인이 아닌 경우엔 경영논리가 운영방침이 되는 정도가 더욱 심하다고 느꼈습니다.
최초, 최고의 시술을 하는 의사를 유치하는 것은 홍보효과 외에도 금전적인 이득이 있습니다. 이런 의사들은 대부분 임상연구의들인데 이들이 받아오는 거액의 연구비엔 institutional overhead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 외 의사의 월급의 상당부분도 연구비에서 충당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의사들의 상당수는 아무 환자나 보지 않습니다. 연구케이스가 될 환자가 아니면 비보험 고액의 진료비 (의사 맘대로 지정하는, 그래서 때로는 한 번 진찰하는데 1500$이나 되는)를 내는 이들입니다. 연구케이스의 환자도 흔히 전공의들이 진료합니다. 유명 사립대병원에서 일하며 보았는데 병원에서 특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공간을 준다면 그 대가로 그 프로그램에서 일년에 얼만큼을 벌어줘야하고, 비서를 유지하려면 일년에 VIP 수입을 얼만큼 올려야하고... 이런 성과에 대한 지시가 문서로 공개적으로 내려옵니다.
환자 입장에선 같은 병원 내에서도 경제수준에 따라 어떤 의사를 볼 수 있는지가 한정됩니다. HMO 환자는 전공의가 보거나 개업에 실패해서 대학에 도로 들어온 임상의가 봅니다. 이런 임상의는 정년까지 임상조교수 정도의 직함을 달고 노예처럼 낮은 임금으로 엄청난 수의 환자를 봅니다. 즉, 의사들 사이에서도 능력에 따라 진료비가 달라지고 병원에 벌어오는 액수의 차이에 따라 계급이 나뉘고 있죠.
환자 입장에서는 우리나라 의료가 정말정말 고맙고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강도와 시간의 노동을 요하며 그에 상응하는 보상은 되지 않는 상황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영국, 캐나다, 사회주의 의료를 지향하는 구라파 여러 나라들...
각자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인턴부터 다시 수련해서라도 미국에서 의사를 하려고 오는 유럽 여러나라들의 의사를 보면서, 그리고 비자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진출을 하려는 우리나라 의사들을 보면서... 의사가 버리는 제도가 과연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을까 생각이되기도 합니다.
캐나다는 환자도 의사도 다 불만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지만
제가 아는 캐나다 친구들은 다 자기 나라의 의료제도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더라구요.
다만 특수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 특이질환 환자들의 경우는 대기 기간이 무척 길지만요. 미국에서 수련받은 의사들을 보면 영국의사들은 아무도 본국으로 돌아가지 않지만 캐나다 의사들은 많은 수가 도로 귀국을 하는 것을 보면 두 나라의 의료 속에서 의사가 느끼는 만족도가 다르긴 다른 것 같습니다.
두서 없이 주저리주저리 적어보았습니다.
shirnk님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따로 정리하여 포스트로 남겨놓겠습니다.
2008/04/18 21:19원글/ 댓글 모두 잘 읽고 갑니다.
2008/04/18 2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