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MD라고 하는 해외 건강싸이트에 'How to Choose a Doctor' 란 글이 올라왔습니다. 말하자면 어떻게 의사를 선택할 것인가? 무엇을 보고 결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새로운 동네로 이사를 했다면 그 동네에 있는 많은 의원 중 어디를 갈지 처음에 고민하게 됩니다. 다음은 병의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이라고 소개된 내용 들입니다.


1. 의원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가? 대중 교통을 이용해 쉽게 갈 수 있는가?

2. 다양한 질병을 볼 수 있는 다양한 전공의 의사들이 있는가?

3.
엑스레이나 혈액 검사가 해당 의원에서 시행하는가 아니면 외부에서 검사해서 와야 하는가?

4. 예약이나 당일 진료시 얼마나 기다려야하는가?

5.
병원의 직원들은 친절한가?

6. 진료나 질병 상태에 대해 문의할 때 빠르게 답변이 가능한가?

7. 의원의 의사가 부재중일 때 누가 진료를 대신하는가?

8. 담당 의사가 전문 진료가 필요할 때 얼마나 전원조취를 잘 하는가?


이상이 WebMD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9번 항목은 보험문제가 있을 경우 스스로 해결해야하는가 병원에서 해결해 주는가란 항목이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건강 보험을 국가가 운영하고 보험 삭감을 의원에 통보하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어 제외 했습니다. 그 외에도 입소문, 병원 인테리어,  전문의 여부, 수련 받은 병원, 학위 여부, 진료 장비 등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의원에서도 인테리어 경쟁을 하는 것을 종종 봅니다. 또한 CT, MRI 완비 등 진료 장비가 있음을 홍보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진료 외적인 것이 병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죠. 이런 경쟁은 사실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달리 생각하면 병원을 선택할 때 인테리어나 진료 장비등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은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감기나 독감, 예방접종등 경질환은 집에서 가까운 의원 중 친절하고 잘 설명해주는 곳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병의원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Source : How to choose doctor? Web M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