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발톱을 함부로 깎아서는 안 되는 이유

  다소 자극적인 제목입니다만, 의외로 간과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포스팅해봅니다. 역시 이번에도 쉽고 간략하게 설명했으니 차분히 읽어주세요. 손, 발톱을 함부로 깎아서는 안 되는 이유는 바로 손발톱감입증(조갑감입증) 때문입니다. (영어로는 Ingrown nail, 의학용어로는 Onychocryptosis 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손톱이나 발톱이 살 속(nail bed)으로 파고드는 것이지요(파고들어서 염증이 생기는 것도 포함).



(파고든 발톱으로 염증이 생긴 발가락)

그렇다면, 왜 이런 손발톱감입증이 생기는 것일까요? 손발톱감입증의 원인으로는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손, 발톱에 상처를 입었을 때 등등이 있지만, 가장 많은 것은 잘못된 손발톱 관리입니다.(즉, 손, 발톱을 잘못 손질했을 때이지요.)

손질한다고 하니 네일아트나 네일케어등을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실제로는 손, 발톱 끝을 둥글게 깎는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는 엄지발가락 부위인데, 이는 우리 몸의 체중을 주로 받는 부위이기 때문이지요.(물론 다른 손가락이나 발가락 어디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손발톱감입증이 생기면, 자가치료로는 낫기 힘듭니다. 어설프게 섣불리 건드려서 상처가 더 심해지거나 악화될 수도 있기에 진료 후에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Band aid method 부터 심각한 정도에 따라 wedge resection, nail avulsion까지.)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이 예방이지요. 사실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손, 발톱 끝을 둥글게 깎지 말고, 일직선으로 깎는 것입니다. 둥글게 깎은 손발톱이 파고들어서 생기는 질환이므로 둥글게 깎지 않는 것이 핵심이지요.(아래의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PPT로 그린 그림이라 부실하지만, 이해해주시길...)



  의외로 주위에서 손발톱감입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미 고생하시는 분들은 속히 치료를 받으시고, 없으신 분들은 손발톱을 조심히 다루어서 손발톱감입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줄입니다. ^^

Reference
http://en.wikipedia.org/wiki/Ingrown_nail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