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는 이 3가지 식이 요법을 비교 분석한 논문이 발표되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마징가 제트와 태권V의 싸움, 호랑이와 사자의 싸움만큼 흥미로운 주제일 것 입니다. 이들 다이어트를 간단히 설명 드리면 AHA에서 권장한 저지방 다이어트는 칼로리 제한이 이뤄집니다. 여성 1500Kcal, 남성 1800Kcal를 하루에 섭취하도록 식이 조절을 하고, 저지방 식이, 곡물, 야채, 과일, 콩 등을 먹습니다. 당연히 고지방 스낵, 단것들은 먹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중해 다이어트는 야채 섭취가 가장 많은 다이어트고 붉은 고기(육류) 대신 가금류나 생선으로 대체하는 식이요법입니다. 칼로리 제한은 AHA의 여성/남성, 1500/1800 Kcal와 같습니다. 지방 섭취도 제한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지방은 올리브 오일이나 땅콩을 통해 공급되도록 합니다.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칼로리와 단백질, 지방 섭취에 있어 제한을 두지 않고 탄수화물 섭취만 제한하는 것으로 Atkin 다이어트로 유명한 것이죠.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다이어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가급적 야채 섭취를 많이 하라는 조언이 따랐기에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중 감소 효과는 이 3가지 다이어트 모두 확실히 있었습니다. 적절한 칼로리의 제한이 이뤄진다면 (강제적이든 자발적이든) 당연히 예상할 수 있는 결과죠. 또한 혈압의 감소도 3 그룹 모두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따로 있습니다. 그 중에서 칼로리 제한을 하지 않은 저탄수화물 식이 요법(Atkins다이어트)가 가장 체중 감량이 많았다는 것이죠. 모든 다이어트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이 감소했지만 3 그룹간 차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비율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 높게 나타난 것도 예상 밖의 결과입니다. 지중해식 다이어트는 혈당 조절에 더 유리한 것으로 나왔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다이어트 임상 연구는 본적도 경험도 없기에 추측입니다만, 이 논문만 가지고 확정적으로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통제되지 않은 변수가 워낙 많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대상자의 운동량등이죠. 이번 연구는 하루 식사 중 점심이 가장 주된 식사인 이스라엘에서 이뤄졌습니다. 핵 연구소의 직원 300여명의 식사를 카페테리아를 통해 통제하고 교육하여 2년간 추적 관찰하여 얻은 결론이기에 더 흥미로운데요, 결론적으로 AHA의 저지방 식이요법을 대체해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죠.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 이 연구는 Atkin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창시자인 Robert Atkins 재단의 후원으로 이뤄진 연구입니다.
덧. 이 연구의 의미를 나름대로 붙이면, '회사 카페테리아에서 실시하는 식이요법으로 체중조절 할 수 있다'가 아닐지..
식이요법에 대한 관련 문헌
- Krauss RM, Eckel RH, Howard B, et al. AHA Dietary Guidelines: revision 2000: a statement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from the Nutrition Committee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Circulation 2000;102:2284-2299.
[Free Full Text] - Willett WC, Skerrett PJ. Eat, drink, and be healthy: The Harvard Medical School guide to healthy eating. New York: Simon & Schuster, 2001.
- Atkins RC. Dr. Atkins' new diet revolution. New York: Avon, 2002.
2007/08/16 - [건강 뉴스] - 친구가 비만이면 본인도 비만될 확률이 높다
2007/08/16 - [건강 뉴스] - 인터넷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한다
2007/09/03 - [건강 뉴스] - 다이어트 음식의 증가, 비만 예방에 효과 있나?
2008/01/28 - [건강 뉴스] - 집 주위 식당 분포와 비만의 상관관계
2008/06/23 - [여성 건강] - 비만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2008/07/09 - [건강 뉴스] -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운동
2008/07/15 - [건강 뉴스] - 운동이 건강 유지에 필요한 이유
"건강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성묘철 조심해야하는 응급상황들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09/09/21
- 폭음으로 인한 급성 췌장염, 치명적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08/01/27
- 월드컵 대표 조용형의 대상포진, 전염될 가능성은?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6/09
- 드라마 <산부인과>, 민감한 남아선호 사상을 들추다 (댓글 1개 / 트랙백 0개) 2010/02/08
- [카타카의 핫핫핫 건강 뉴스] 모든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세균 확산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8/20
- 검찰, 코리아헬스로그 명예훼손 혐의 없다 (댓글 7개 / 트랙백 2개) 2010/05/03
- 흉부외과 의사 박성용의 특별한 사진전 - 제닥 1/16~1/31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1/18
- MC몽, 도대체 이가 얼마나 없길래 군 면제까지 되나? (댓글 7개 / 트랙백 0개) 2010/07/05
- 간암치료제 보험급여, 역차별 받고 있나?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7/13
- [뉴스 읽어주는 의사] 장마철, 건강 조심하세요 (댓글 0개 / 트랙백 0개) 2010/06/21
|
TRACKBACK :: http://www.koreahealthlog.com/trackback/567
-
인례님의 노트 테마글
Tracked from 인례님의 tossi 삭제다이어트-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법저는 평범한 20대 여성입니다. 다이어트 말도못하게 많이 해봤어요. 저는 엄마가 유별나셔서 초등학교때부터 아침에 줄넘기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비만에 가까웠지요. 엄마의 고함소리와 함께 엉덩이를 뻥 걷어차이면서 울기도 많이 울었어요....
2008/11/05 13:05 -
여자는 살이 좀 있어야 한다!
Tracked from 알콩달콩 섬 이야기 삭제병원에서 뱃살 빼면서 한다고!아내의 살빼기 ‘국 따로 밥 따로’ [부부이야기 32] 살빼기 사실 말이지, 개인적으로 ‘여자는 살이 좀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왜냐면 제가 마른 편이기 때문입니다. 하여, 약...
2008/11/05 16:38 -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과체중 A씨의 문제는?
Tracked from 따스아리 (따뜻한+메아리) 삭제▲ 세계에서 가장 뚱뚱한 남자로 기네스북에 오른 마누엘 우리베씨 비만은 흔히 ‘풍요의 질병’ 이라고 불립니다. 말 그대로 풍족한 생활 때문에 생긴 병이라는 것이죠. 그렇지만 병의 결과는 건강의 ‘가난’...
2008/11/06 00:29 -
다양한 식이요법에 따른 다이어트 비교 분석
Tracked from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삭제체중 감소를 위한 다이어트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저지방 다이어트, 고단백 다이어트 등등 여러 가지 식단이 나와 있습니다. 작년 여름에 NEJM에서 3가지 식이요법에 대한 비교 연구 논문이 개재되어서 Korean Healthlog에서 포스팅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NEJM에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조성비율 차이에 따른 체중감량 효과를 비교한 논문이 실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논문들이 1년 넘게 추적관찰하는 경우가 별로 없..
2009/03/02 1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