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Pfizer)에서 판매하고 있는 금연 보조제 챔픽스 (Varenicline, Chantix) 를 복용하는 사람중 자살에 관한 생각(Suicidal Thoughts), 거칠어지는 행동, 성적인 행동(Aggressive and Erratic Behavior), 축처짐(Drowsiness)을 보인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FDA에서 11월 20일 밝혔습니다.


챔픽스는 담배 중독의 원인인 니코틴이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도록 니코틴 대신 부분적으로 결합하여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모두 해소하도록 개발된 약물입니다.


챔픽스를 복용한 사람들이 몇 일에서 몇 주 사이에 감정적 변화와 행동 양상이 변하는 것에는 이 약물이 원인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금연에 의해 니코틴 금단 현상 때문인지 치료약 때문에 의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저질환으로 정신과적 문제가 있었을 경우 더 악화된 것인지도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보고에 따라 FDA에서는 챔픽스 복용하는 사람들 중 이러한 변화를 겪은 경우 처방한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의사들도 처방한 환자들에게 감정적, 행동 변화가 있는지 지켜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이런 사례의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운전이나 기계 조작에 주의를 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십시요. 복용하고 있으신 분들은 이 약물이 유해하다는 결정적 보고는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증례 보고는 약물의 안전성을 위해 판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조사이자 연구이고, 약물과의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Source : Early Communication About an Ongoing Safety Review Varenicline (marketed as Chantix), FDA website

관련정보 : 화이자 제공 챔픽스 약리 기전 및 임상 연구 결과 PDF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