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블로그에 제약사 후원으로 포스팅 문의가 들어옵니다. 그렇다고 유치하게 '우리 약이 최고'라는 식의 포스팅을 의뢰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분야, 예를 들면 진통 소염제에 대한 오해에 대해 포스팅하면서 사진이나, 자사 제품명을 언급정도 해달라는 것이죠.


여러 오해 소지가 있기 때문에 헬스로그에서는 이런 후원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제약 관련뿐 아니라 식품에 대한 포스팅 요청도 있지만 역시 같은 이유로 거절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기업들의 노력이 잘못되었다거나 이에 응하는 블로거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처음부터 만들어진 헬스로그의 방침일 뿐이죠.


제약사가 신약을 개발하는데 투자하는 돈이나 연구를 위해 투자하는 돈이 의학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연구가 편향된다는 지적도 유효합니다만, 결과적으로 본다면 분명 새로운 치료법의 등장으로 혜택을 받게 됩니다. 가끔 이렇게 비싼약 차라리 없다면 고민이라도 안하겠다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약사와 의사와의 관계에 대해 몇차례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의사의 입장에서 우려스러운 것은 직접, 간접적으로 약을 선택할 때 제약사의 입김이 작용한다는 것이고 이를 통해 의사 고유의 판단 권한이 침해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환자에게 악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증거는 미비합니다만, 우려스러운 것만은 사실이고 때문에 제약사와 병원, 의사의 유착에 대해서는 다른 분야와 달리 더 엄격한 잦대를 들이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제약사 R&D 파트에서 함께 임상연구에 참여한 의사들에게 제공한 내역에 대해 공개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렇게 하므로써 의료소비자의 신뢰를 지키겠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도 과거 주먹구구식의 리베이트 마케팅에서 벗어나야하고 연구비의 투명성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선의 의지가 얼마나 되는지까지는 모릅니다만, 국내의 경우 단순히 관행이라 리베이트가 존재하는 것만은 아니고 의료제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동시 다발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변화가 생기기엔 어려워 보이는 것은 분명한 듯 합니다.


제약사들의 입장에서는 분명 변화의 시점에 온 것 같습니다. 정부의 약가 인하 조치나 세무조사, 공정거래 위반으로 인한 벌금등을 감당하기엔 어려워졌습니다. 때문에 자사 홍보의 방식이 변화되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이미 많은 제약사들이 그러한 노력을 하고 있고, 그 중에서는 직접 대중에 다가가는 방법도 택하고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의 경우 대중지에 광고하는 것은 의료법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발기부전제에 대한 간접적인 홍보가 문제가 된 것이 좋은 사례라 할 수 있겠죠. 해외와 달리 국내의 이런 제한은 나름 이유가 있습니다.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만, 경제적으로 본다면(비보험 제품은 해당 안됨), 전국민 건강보험의 재정과도 연관 있는 문제로, 만약 거대 자본의 제약사가 비슷한 효과들의 저렴한 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싼 자사의 약을 효과적으로 홍보해 대중이 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의사를 통한 처방도 늘어날 경우 건보 재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규제를 풀어버리면, 지금은 병원을 대상으로만 관리 규제를 하면 되던 것이 걷잡을 수 없게 되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아마 쉽게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의학적인 근거에 따른 처방이 아닌 홍보에 따라 생긴 약물 선호도로 인해 합리적인 처방이 이뤄지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는 결과적으로 환자의 건강과도 연관되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제약사는 어떻게 의사와 환자에게 약에 대한 정보나 자기 회사에 대한 홍보를 해야하는 것일까요? 홍보가 아니더라도, 정보를 제공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홍보 말고 위기관리 차원에서 본다면, 계속되는 의약품 안전성 논란에 있어 제약사는 꿀먹은 벙어리가 되어 식약청 발표만 기다리는 것이 소비자나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매우 단순한 질문이지만, 쉽지 않습니다. 지금까지의 방법들 중 상당 수는 항상 논란이 되왔고, 또 일부는 실효성이 없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나가는 것이 의료 소비자, 의료 제공자, 제약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지 고민해볼 문제죠.


그렇다면 처음으로 돌아가서, 제약사들이 블로거들에게 컨텐츠를 생산하도록 유도하고, 간접적인 홍보를 하거나 입소문을 만들어내는 것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저는 나름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자칫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단 회사의 측면에서 본다면 자사 제품이 홍보가 되면 좋겠다는 욕구를 표면적으로 채워주기는 쉽습니다. 구독자 수나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를 통해 자사 제품이 직, 간접적으로 홍보된다면 과거 홍보의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최근 트랜드인 블로그 마케팅과도 맞아떨어지고, 클라이언트에게 설득하기도 쉬울겁니다. 하지만, 의약품의 경우 상당히 신중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부작용이 없는 약이 없다는 측면에서 객관적인 기술이 있어야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 윤리적인 논란이 생길겁니다.


블로거이자 의사니까 의학적으로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글을 쓸 수도 있겠다 싶지만, 저 스스로 그런 시험대에 오를 용기는 생기지 않네요. 앞으로 헬스케어 PR에 있어서는 제약사 R&D 파트와 연동해서 자사 제품에 대해 제대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할 겁니다.


관련글 :

2009/03/05 - [칼럼과 수다] - 임상연구 인력 빼가기, 위험수위에 이르러
2009/01/16 - [건강 뉴스] - 리베이트 주고도 남는 장사하는 제약회사
2009/01/21 - [건강 뉴스] - 저수가·저급여 속 건보재정 사상최대 '서글픈 흑자'
2009/01/08 - [독자 투고] - 제약회사 영업사원의 고백
2008/12/24 - [칼럼과 수다] - 의료산업, 의사간의 재정 투명성과 환자
2008/12/23 - [건강 뉴스] - 게보린, 펜잘, 사리돈 안전성, 어떻게 봐야할까?
2008/11/11 - [칼럼과 수다] - 제약사 리베이트 관행 뿌리는?
2008/09/12 - [건강 뉴스] - 스페인 의사들 “노땡큐” 운동 시작
2008/01/09 - [신약 임상 연구] - 제약 산업과 의학 연구

Writer profile
author image
Korea Healthlog

* 상기 포스트는 공지사항이거나 과거에 작성된 블로그 포스트입니다.
* 과거 작성된 글의 필자 정보가 DB 이전으로 삭제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E-mail : webmaster@healthlog.kr
Twitter: http://twitter.com/Healthlog

"의학적 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03/18 13:08 2009/03/18 13:08

제약회사와 대중의 커뮤니케이션

트위터 이웃에게 기사를 전하세요. [retweet] 클릭!


:: Print

TRACKBACK :: http://www.koreahealthlog.com/trackback/85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방문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9/03/18 15:13
    • 양깡  수정/삭제

      맞습니다. ^^

      하지만 부정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각적인 시도를 하는 것은 좋은 일이죠. 단지, 조금 더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나와야하겠죠.

      2009/03/18 16:04
  2. Communications as Ikor  수정/삭제  댓글쓰기

    약간의 패러다임 체인지라고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인데요...제 생각에는 제약회사들이 가장 먼저 큰 priority를 가져가면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 대상이 누구인지를 생각해 봐야 할 꺼라고 봅니다. 현재 자사의 제품을 소비하고 있는 환자들이겠지요. 이들과 얼마나 스스로 충분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지를 먼저확인하고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제약PR의 첫걸음이 아닌가 합니다.

    자꾸 집에 있는 마누라는 신경안쓰고 새로운 고객들을 찾아다니려고 하니 제약PR이 이슈들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기존 환자고객들을 위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면 그게 곧 새로운 환자고객에게 선택받는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라고 믿습니다. :)

    2009/03/18 17:12
    • 양깡  수정/삭제

      역시 멋진 통찰력이십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약을 소비한 환자들과의 연관 고리가 없고, 환자들도 먹고 나서 느낀 사용 후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고자하는 의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노력을 한번 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9/03/18 20:14
  3. 비밀방문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9/03/18 20:00
    • 양깡  수정/삭제

      선생님께서 실험대에 오르시는군요 ^^

      별 탈없을 겁니다. 어짜피 아는 사람들 다 알다시피, 돈때문에 써주는 것도 아니니까요. 사실 닥블 회원 블로거분 중에 별도로 그렇게 활동한 적도 있습니다. 별 문제 없었고, 내용도 당연히 별 무리가 없었습니다.

      이번 건은 여러 블로거들에게 공개적으로 오퍼가 간 모양인데,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지켜보면 알겠죠 :)

      2009/03/18 20:16
  4. 닥터 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약회사가 제품홍보 또는 마케팅은 공정할 수 없고 자기 회사에 유리한 편견이 들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하버드의 Jerry Avorn에 의하면 제약회사들이 마케팅에 쓰는 돈이 연구개발비보다 더 많다고 하죠. 뿐만 아니라, 제약회사들은 자기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진 임상시험은 발표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발표하거나 발표를 지연시킵니다. 예를 들면, 머크는 자사의 ezetimibe에 불리한 시험결과를 늦게 발표했고 (ENHANCE) 또 rofecoxib의 심혈관계 부작용을 미리 안 증거들이 있습니다. 제약회사들이 자사 제품 광고에서 편견을 교묘히 숨기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제약회사들이 약을 팔기 위해 질병을 만들어 낸다(disease-mongering)고도 주장을 하지요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여성 성기능 장애를 예를 들더군요). 스타틴의 사용에 있어 새로운 환자군을 발생시키는 최근의 JUPITER 시험이나 LDL 목표치를 낮추는 데 기여한 시험들 (PROVE-IT 등등)은 모두 제약회사 돈을 받고 한 시험들입니다.

    제약회사들의 광고나 학회등의 지원이 의사들의 처방패턴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도 잘 연구된 내용입니다. 예를 들면, 몇 년전 Chest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제약회사의 의사들에 대한 접대 (vacation 비용 제공) 이후 그 병원에서 그 제약회사의 제품의 처방건수가 크게 증가했었습니다. 또 의사들의 처방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 중 하나가 opinion leader들의 견해이기 때문에 제약회사는 이런 오피니언 리더들을 타겟으로 삼습니다.

    이러한 사례로 보았을 때 제약회사의 협찬을 피하는 것이 객관적인 의약 정보를 제공를 제공하는 데 있어 합리적인 방법 중 하나로 보입니다. 또한 의약정보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 능력이 부족한 일반 소비자에게 제약회사들이 TV나 다른 매체를 통해 직접 광고하는 것은 궁긍적으로 소비자 또는 환자에게 피해로 돌아올 것입니다.

    2009/03/19 04:27
    • 양깡  수정/삭제

      객관성 유지를 위해서는 말씀하신데로 최대한 거리를 두는 것이 좋겠겠죠.

      최대한의 간섭 없이 소통이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고, 이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잘 아는 교수님의 소개로 지인의 소개로 헬스케어 분야 PR 업체에 자문의사로 등록된 탓에 입장을 바꿔 고민을 해보고 있습니다.

      본문만 읽으면 마치 이런 홍보나 제약사를 싫어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만, 오히려 애정(?)을 가지고 방법론을 고민하는 과정이라고 봐야할 겁니다. ^^

      만약 신선생님이시라면, 제약사측에서 어떤 방식으로 자사 제품을 홍보했으면 좋겠습니까? 객관성과, 공정성, 그리고 공익성을 유지하면서 말이죠.

      나름 결론은 공익적 캠페인 정도가 가장 적당하고 그에 따르는 방법을 생각해봤고, 몇가지 생각이 더 있기는 합니다만, 뭔가 색다르고 더 참신한 것이 없을까 고민되네요.

      2009/03/19 09:24
  5. 닥터 신  수정/삭제  댓글쓰기

    양선생님, 저는 이익을 추구하는 제약회사가 자사 제품을 홍보할 때 객관성, 공정성과 공익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허가 받은 내용만 가지고 광고하면 그나마 유지되겠지만 그러면 광고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네요.

    2009/03/20 11:00
    • 양깡  수정/삭제

      완전히 불가능할까요? 자본이 산업을 통해 의학의 발전을 이룬 것 처럼, 공공의료나 보건정보에 있어 제약회사의 자본을 간접 홍보를 통해 이룰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요즘 그런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

      2009/03/20 22:25
    • parting  수정/삭제

      허가받은 내용을 health professional에게 광고를 할 이유가 전혀 없으니까 그것이 문제라면 문제가 아닐런지....
      무언가 그 이상의 매출달성을 위해 새로운 적응증을 확대하려고 하고
      조그마한 에비던스라도 하나 튀어나오면 off label use를 종용하는게
      big pharma이니까요...

      2009/03/24 20:36
  6. parting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작..한국의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것은..
    고유한 프로덕트 네임을 가진 제네릭 드럭들이죠..(카피약).
    미쿡이나 일본처럼 아예 제네릭들은 말 그대로 상품명없이 해버렸으면 좋았을껄...
    죽어라 영업력에만 매달릴수밖에 없는...
    (좀 독하게 말하면..짝퉁이들..)...

    자기네가 개발한 new drug이나 original brand product면 광고할 꺼리라도 있지만..
    특허풀린약 복제해서 요상한 고유 상품명 붙여 파는 국내 대부분의 제약사들..
    심지어 국내매출순위 탑이라는..한미, 유한, 동아, 중외 등등마저도
    자기네 고유 제품 만들기보다...라이센스 오리지널 아니면..특허만료 카피품 가지고..
    오로지 영업에만 기대는...그게 더 문제가 될 수 있진 않을런지요!?!

    2009/03/24 03:24
    • 양깡  수정/삭제

      문제가 많죠. 국내 산업이라고 너무 감싸도니... 쉽게 돈벌려고만 하고...

      2009/03/24 16:07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 1  ... 663 664 665 666 667 668 669 670 671  ... 1539  Next ▶

공지사항

 
   
   
   
 

쑈피알

포토뉴스


 





헬스로그

Copyright ⓒ 2009 헬스로그.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 99-1 루튼빌딩 2층 주식회사 헬스로그 webmaster@healthlog.kr
이 사이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전재·복사·배포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