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교육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체험(?)해보신 분들은 모두 수면교육 예찬론자가 되니 말이지요^^

http://blog.naver.com/pedioh/100181056428 저희 아이의 수면교육 돌입 관련 포스팅과,
http://blog.naver.com/pedioh/100182628140 수면교육 동영상입니다.

보시면 왜 수면교육이 필요한지 느끼게 되실거에요.
첫날에는 약 20~30분 가량을 애절하게 눈물을 뚝뚝 흘리며 마음아프게 울었지만,
이틀째는 적응하여 그대로 잠들고 나흘째는 조금 보채어 잠들다가 그 후로는 전혀 보채지 않고 잠들기 시작했습니다.

야간 수유도 처음에는 3~5회까지 달했던 것이 수면교육에 들어가면서 2~3회로 바뀌기 시작했고,
후에 처음에 한번 깰 때 보채어도 두고 그냥 재웠더니 그마저 1회로 줄었습니다.
이렇게 수면교육도, 야간수유 중단도 서서히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희 아이 수면교육 동영상을 올리면서 쪽지나 댓글로 수면교육에 대한 질문을 더욱 많이 받고있는데요,
매번 비슷한 질문들을 많이 주셔서 FAQ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FAQ를 엮어서 올려드린 적이 있긴합니다. (http://pedioh.com/10132334916)
참고해주시고요, 요근래 퍼버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또 많은 질문이 올라와서 다시 정리해봅니다.

Wikipedia - Sleeping




Q. 낮에도 퍼버법을 실시하여 울리며 재워야 하나요?
A. 낮에도 수면교육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낮에는 아이가 깊게 잠들 필요도 없고, 조명을 어둡게 하여 재울 필요도 없으며, 밤처럼 수면의식이나 수면교육을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낮잠을 잘 때는 생활소음과 자연조명을 그대로 노출시키셔도 됩니다. 물론 자외선에 노출은 절대금지고요.
또한 밤에 스스로 자는 법을 아는 아이들은 낮에도 스스로 잘 수 있답니다.

Q. 아이가 심하게 우는데, 아이의 정서발달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나요?
A.아이의 수면 자체에 트라우마를 입히지 않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작년 연구로 아는대요,
아이들이 울면서 자는 것이 아이의 정서나 감정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발표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개개인별 차이가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울면서 자는 것에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평소에 이유없이 아이를 울리면 안되겠지요. 아이들이 울음을 통해 요구사항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애착형성에 도움이 되니까요. 참 어렵습니다~^^

Q. 수면교육은 언제부터 시작하면 되나요?
A.
아이가 태어난지 한달밖에 되지 않았는데 수면교육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시기 아이들은 영아산통 등으로 잘 자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너무 어릴 때는 '습관'이나'훈련'이라는 것을 잡아줄 수 없습니다.
그럴 때는 아이가 밤새 보채어 밤새 안아재워도 어쩔 수 없다 생각하셔야 합니다. 인정하셔야죠ㅜㅜ
괴로우시겠지만 조금만 참으시고 아이가 잘 때 함께 자고 아이가 깰 때 함께 깨어있는 생활을 하실 수 밖에 없어요
다만, 낮에는 환하게 생활소음도 들려주시고, 밤에는 어둡게 조용히 환경 조성을 해주시면 수면교육을 시작할 때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Q.아이가 꿈나라수유 때 자꾸 잠이들어 수면의식을 할 수가 없어요.
A.
제일 중요한 건 수유텀이될 것 같습니다. 수유텀을 너무 길게 가져간 뒤에 목욕을 시키고 수유를
하면 아이가 당연히 먹다 지쳐 잠들 수 밖에 없지요. 보채어 지치지 않도록 마지막 수유 전의 텀을 잘 조절하세요.
수면의식은 깨어있는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수면교육의 핵심은 스스로 잠드는 것이니까요.
목욕시간을 너무 길게 하여 아이가 지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적당한 목욕시간 후에 수유를 진행해주시고요.
수유할 때, 아이가 잠들어버리면 물린 젖을 떼어 아이를 잠시 내려놓아 깨게한 뒤 수유하셔도 좋습니다.
잠들었을 때 기저귀를 갈아주는 등의 간단한 자극으로 잠시 각성시킨 뒤 재우셔도 됩니다.

Q. 평소에 수유할 때 전혀 문제를 겪지 않는데, 꿈나라 수유할 때만되면 아기가 울고 젖도 거부해요.
A.
졸려서 그럴 수 있습니다. 졸린 상태에서 수유를 하면 아이도 짜증이나고 힘들 수 있습니다. 수유는 항상
말똥말똥할 때 하셔야 합니다. 자기 직전에 수유를 좀 더 일찍하시고 졸려할 때 수면 의식을 하셔서 재워보세요

Q. 수면교육을 아기 때 시작해서 성공했어요, 그런데 갑자기 깨는 횟수가 늘더니 이젠 수시로 깨요.
A.
아이가 성장하면서 이유식을 시작한다거나, 이가 난다거나..작고 큰 변화들로인해 수면패턴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는 환경이 바뀌거나 아파 열이난다거나 할 때 수면패턴이 깨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지요. 수면교육이 잘 진행되다가도 이렇게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겁내거나 실망해하지 마시고, 마음을 가다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기분으로
일관되게 수면교육을 다시 진행해주세요.

아주 어릴 때 우는 강도보다 좀 큰 뒤에는 우는 강도가 더 강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너무 걱정말고 일관되게만 실시해주세요.
일관성과 단호함!!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인 것 같아요~^^

Q. 수면교육이라는 것을 모르고 몇개월동안 계속 엄청 고생했어요. 이제라도 시작해도 될까요?
A.
모든 교육과 습관에는 '일관성'이 키워드입니다.
늦었다 생각마시고 일관성있게 똑같은 방식의 수면교육을 진행해주세요. 다만, 아이가 뒤집기 시작하거나 혹은 짚고 일어설 정도가 된다면 다소 어려워질 수는 있습니다.
아이가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았는지(이불이나 푹신한 물건 등 주의) 살펴봐 주시고, 안전을 위해 보다 넓은 공간을 확보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Q. 우리 아이는 특별히 수면교육을 하지 않아도 잘자는데 꼭 해야하나요?
A.
'잘 잔다'의 기준이 올바른지부터 묻고싶습니다.
밤11시나 12시에 잠드는 아이가 아침9시까지
잔다고해서 잘 자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은 7시~8시 사이에 잠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찍 재우도록 하시고요. 또, 젖을 물려 잠드는
경우도 좋지 않습니다. 그건 잘 자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는 젖을 먹고, 말똥말똥 깨어있는 상태에서 아빠 엄마의 자장가를 들으며, 혹은 동화책 읽어주는 소리를 들으며 , 혹은 혼자 스르르 잠들어야 합니다.

사실 영유아 검진 시, 아이가 그냥 잘잔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수면교육을 하셔야 합니다'하고 권하기는 참 어렵습니다. 육아라는 것이..저마다의 원칙과 방법이 있기때문이지요.
하지만, 잘 자는 아이여도 잠드는 방법에 문제가있다면 수면교육 하시기를 권합니다.

Q. 수면의식 후 옆에서 자면 안되나요, 꼭 방에서 나가야 하나요?
A.
퍼버법의 원칙은 방에서 나가시는 겁니다.
제 딸아이의 경우에는 저희가 같은 방에서 자긴 하지만, 잠드는 시간에는 문을 닫고 나옵니다.
그리고CCTV로 아이가 안전하게 자고있는지 관찰하지요.그리고 아이가 깊게 잠들었다 싶으면 들어가 함께 잠을 청합니다.
저는 꼭 방에서 나가세요 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이가 잠드는 공간과 아빠엄마가 잠드는 공간은 분리되어야 하며, 옆에서 함께 뒤척이며 잠드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아기 침대나 범퍼침대를 이용해 주세요.

Q. 밤중 수유 횟수는 어떻게 조절해야하고, 언제쯤 끊어야 하나요?
A.
밤중수유를 무조건 안좋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5~6개월 이후에 끊어주시면 되고, 그 전에는
3~5개월 사이에는 한두번 정도로 줄여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가 새벽에 깬다고 무조건 물리지 마세요.
잠결에 아이 울음소리를 듣기 힘들어하시고 그냥 물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절대 끊을 수 없습니다.
참고 울다가 잠들도록 두시거나 살짝 다독거려주기만 하시고, 다시 재우도록 하세요.

이를테면 8시에 잠드는 아기가 새벽 3~4시쯤 밤중수유 1회를 하는데, 그 전에 새벽 1시나 2시에 일어나 보챈다면 그 땐 그냥 재우시는 겁니다.

Q. 자다가 새벽에 젖먹을 시간도 아닌데 깼어요, 또 퍼버법으로 재우는 건가요?
A.
네, 퍼버법으로 수면교육을 시작하셨다면 새벽에 깨면 그냥 울도록 두고 잘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그 때 그때 젖을 물리면 아이는 먹으려고 그 시간에 깨게 됩니다.
다만, 아이가 너무 어린데 이른시기부터 야간 수유를 중단하려 하시는 것은 도움이 안됩니다.
서서히 끊으셔서 5개월이나 6개월쯤 완전히 끊으시면 되세요. 젖을 물리지 않아도 아이는 스스로 잠들 수 있습니다.


자주 질문하는 것들을 좀 묶어봤는데 도움이 되셨는지요?^^
잠자리 의식은 아이를 키우는 과정의 첫 단계입니다.
태어나서 아무것도 모를 것 같은 우리아이가 스스로 잠을 자고, 일정한 생활 패턴을 가져간다면 얼마나 대견하고 고맙겠습니까~ 우리아이를 대견한 아이로 만들도록 부모님께서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By Dr. Oh~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