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 이미지 - 남성생식기


역행성사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일반적으로 사정이라고 하면, 정액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을 수반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선행성사정이라고 하는데 보통은 사정이라고 말하죠. (남성 사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영문 위키피디아를 참조하세요. 비디오 및 사진 등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행성사정은 여러 이유로 인해 사정이 안되고 방광으로, 역으로 사정이 이뤄지는 것을 뜻합니다. 혹자는 드라이 오르가즘(Dry Orgasm)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이런 역행성사정은 흔히 몸에 해롭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그러나 역행성사정 자체만으로는 몸에 해롭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보다는 ‘왜’ 역행성사정이 생겼는지 원인을 따져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행성사정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당뇨가 너무 심해서, 신경도 침범하는 경우입니다. 당뇨가 심해지면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신경에 문제가 생기고, 심지어는 역행성사정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빨리 당뇨를 조절하는 것이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남성건강 측면에서도 혈당 조절은 매우 중요한데, 비단 역행성사정 문제뿐 아니라 발기에도 치명적입니다. 발기부전의 이유는 심인성, 다시 말해 심리적인 것도 크지만 병원을 찾는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해보면 당뇨성 발기부전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 교통사고로 생긴 척추손상으로 인한 신경인성 발기부전도 크지요.

두 번째 이유는 약물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약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인 알파차단제입니다. 이 경우에는 약을 끊으면 다시 선행성사정을 하게 됩니다. 이분들을 조사해보니, 실제 사정감, 오르가즘을 느끼는 과정에 심리적인 만족감은 조금 떨어질 수는 있지만 실제 쾌감에는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 원인으로는 전립선비대 수술이 있습니다. 대부분 내시경으로 수술하는데요, 전립선 목부분을 절제하기 때문에 역행성사정이 생기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약물과 달리 비가역적인 변화입니다. 때문에 설명을 반드시 해야 하지요. 물론 그외에도 방광목 근육이 약해지는 모든 이유가 역행성사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역행성사정은 소변을 볼 때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역행성사정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소변에 정액이 있는지를 보면 됩니다.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도 소변에서 정액을 얻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연세가 많은 분들이라 이런 요구를 하시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요.

만약 전립선약과 수술이 아닌데도 역행성사정을 겪고 계신다고 하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서 원인을 진단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