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위키피디아

'식품 프랜차이즈'라면 그다지 좋은 느낌은 아니다. 왠지 동네상권 다 죽이는 것 같기도 하고, 재벌가 빵집들 생각도 난다. 글로벌 기업도 맥도날드나 코카콜라처럼 거대한 기업이니, 서민 일자리와 나눌 수 있는 어떤 것들을 빼앗기는 느낌이다. 그런데 이런 대규모 글로벌 식품 프랜차이즈가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량 생산으로 질관리를 할 수 있고, 다양한 연구 활동과 전 세계 구석구석을 연결하는 유통망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이런 막강한 힘이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고, 일자리를 빼앗고, 노동착취를 하는 등 빈익빈 부익부를 가속화시키는 데 쓰이는 것이다.

이런 막강한 프랜차이즈의 힘을 좋은 의도로 활용하면 어떨까? 지역에서 해결할 수 없고, 규모가 있어야 하며, 전국적·세계적 유통망으로 꾸준한 R&D가 필요한 좋은 식품을 배급하는 데 핵심가치를 두는 기업이 있다면 앞서 말한 모든 장점은 되레 장점으로 승화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그런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있다. 현재 전 세계 5세 이하 어린이들 중에 급성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들이 매년 2천만 명에 이른다. 전쟁이나 가뭄, 홍수 등의 자연재해 등으로 일시적 기아상태에 빠지는 것이 그 이유인데, 당장 북한에도 이런 상황인 아이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이들에게 상시적으로 따뜻한 밥이나 식사를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이 플럼피넛(Plumpy’nut)이다. 플럼피넛은 구호단체에서 영양실조에 빠진 아이들이 입원했을 때 바로 치료용으로도 처방할 수 있는데, 피넛버터바에 영양소를 첨가한 음식이다. 물이나 냉장고 등이 없이도 2년 이상 장기 보관할 수 있고, 영양소 손실도 없기 때문에 기적의 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 프랑스 Nutriset이라는 회사는 플럼피넛을 대량으로 생산한다. 대규모 제조공정을 이용하기 때문에 원가를 대폭 낮출 수 있어서, 두 달치가 60달러 정도에 불과하다. Nutriset은 처음에는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해서 전 세계로 배송했는데, 병원에 치료용으로 보급하는 것은 문제가 없었지만 일반인에게 보급하기에는 배송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 나이지리아 등 현지에 공장을 지을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그런데 현지 공장을 짓기에는 필요로 하는 양이 적어서 포기하고, 프랜차이즈에 눈을 돌려서 플럼피넛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이전하기로 하였다. 그 결과 2005~2010년에는 지역 프랜차이즈에서 생산한 양이 5년 간 110만 톤 정도였는데, 2011년에는 90만 톤까지 늘어났다. 이들이 프랜차이즈에 요구하는 조건은 매출 1%를 치료용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프랑스 연구소(FIRD, French Institute of Research for Development)에 기부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연구소에서 개발된 새로운 기술들은 로컬 프랜차이즈 기업에 다시 전수된다. 이렇게 플럼피넛을 프랜차이즈로 한 공장은 전 세계 11곳으로 늘어났는데, 부르키나 파소, 도미니카공화국, 에티오피아, 아이티, 마다가스카르,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수단, 탄자니아, 우간다 등 대부분 영양실조가 문제가 되는 빈국이지만, 땅콩이 잘 자라는 환경이라 저렴하게 자국 아이에게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진 곳들이다.

우간다에 기반 둔 Living Goods는 색다른 전략을 펼친다. 우간다에서 5세 이하 사망원인 60%가 영양실조일 정도로 영양불균형이 심각하다. 한 종류의 곡물만 먹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 다양한 영양소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인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Living Goods는 소규모 자영업 여성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로 매우 저렴하면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식품 등을 보부상처럼 방문판매하도록 한다.

우간다 가정은 대부분 하루 수입이 1~2달러에 불과하기 때문에 매일 약간의 곡물과 식용유, 그리고 영양소가 첨가된 설탕 등에만 돈을 쓸 수 있는데 이를 지역의 개인들이 프랜차이즈를 받아서 적절하게 공급하도록 하는 것이 Living Goods가 하는 일이다.

Nutriset과 Living Goods는 다루는 상품이 매우 다르고, 규모도 다르지만 지역의 기업가정신을 이용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해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비즈니스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를 활용한 제조와 유통모델은 사회적으로 커다란 강점이 있는 비즈니스이다. 다만 이런 강력한 힘을 어떻게 쓰느냐가 다를 뿐이다. 앞으로 이런 좋은 기업이 많이 나와서 못사는 지역의 산업도 일으키고, 빈곤의 나락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도 구하는 사례가 늘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