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틴엘
동영상뉴스

빈혈에 대해서

오늘의 주제는 빈혈입니다.

많은 분들이 어지러우면 빈혈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사실 빈혈은 별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이나 다른 이유로 혈액검사를 하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성인 남성이나 폐경기 여성의 경우는 철결핍성 빈혈이 잘 발생하지 않고 철분도 그다지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철분을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외국 종합 영양제를 보면 폐경기 여성용과 성인 남성용 제품에는 철분이 포함되지 않은 것도 볼 수 있죠.

성장기 청소년이나 가임기 여성의 경우는 필요한 철분양이 많기 때문에 철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지 검사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는 철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 섭취만으로는 충분한 철분섭취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철분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철분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해가 되기 때문에 검사를 해보고 빈혈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빈혈의 원인을 파악한 후에 철분제가 필요한 경우에만 복용해야 합니다.

필자소개

마바리

한 때는 운동 매니아였던 가정의학 전문의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http://mabari.kr)' 운영자

6 Comments

  • 소아와 성인이 다른 큰 차이점 중 하나 성인은 정상치가 하나인데, 소아는 연령에 따른 정상치가 모두 다르다 ! 그래서 어른 진료하시는 의사 선생님께서 아기를 보시기 힘들어하시나 봅니다 ^^ 소아 빈혈 정상치 (Hb = hemoglobin, 헤모글로빈) . ~ 2세 ; Hb > 10.5 g/dL . 2 – 6세 ; Hb > 11.0 g/dL . 6 – 12세 ; Hb > 11.5 g/dL . 12세 ~ ; Hb > 12.0 g/dL 2, 6, 12세..

  • 2009년 6월 13일 (supine hypotensive syndrome)
    오늘 많이 놀라셨을 우리 31주 산모분을 위해..
    초음파로 진료를 보는 도중, 똑바로 누워계시다가어지러워요..하시더니 숨이 차다고 하시고 잠깐 의식을 잃는 일이 발생했답니다.초음파로 아기 상태만 빨리 보고 사탕을 드시고 조금 자세를 변경하자 몇 분 후 다시 의식이 돌아오셨어

  • 출산 후 빈혈은 산모분에게 아주 흔한 문제입니다.
    보통은 경구 철분제로 조절이 되지만.. 꼭 필요한 상황들이 있답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경구용 철분제에 몸이 전혀 맞지 않고
    (소화불량,변비 등의 증상으로 잘 못드셔서)
    갈수록 어지러운 증상이 심해지면서 빈혈이 심한경우입니다.

    경구용 철분제가 어떤 것이 좋은 지는 정말 산모분마

  • 이미 여러번 식사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했지만,
    총정리하는 차원에서 다시 올립니다.
    영상을 보기가 힘드시면 글만 보셔도 내용은 다 나옵니다.^^
    내용을다 못 알아들으신다고 스트레스 받지는 마세요^^
    임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 편하고, 잘 주무시고,건강하다는 느낌이면 됩니다.^^

    Eating For Healthy Pre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