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리면 목감기가 먼저 오는 사람, 기침 감기가 먼저 오는 사람, 몸살이 나는 사람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때로는 감기에 걸렸는데, 지저분한 눈꼽이 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개는 어른들이 그러는 경우는 별로 없고 주로 아이들에게 발생합니다.



이유는 뭘 까요?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다른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이러스 중에 하나가 입옆에 수포를 발생시키는 Hepes (헤르페스) 바이러스 지요. Herpes 바이러스는 친구들이 많습니다.비슷한 모양을 가졌으나 종류가 달라 family가 5-6가지 정도 됩니다.

감기와 눈꼽을 가져오는 바이러스는 adenovirus (아데노바이러스) 입니다. 모든 adenovirus가 같은 증상을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Herpes 바이러스처럼, 이 adenovirus 친구도 종류가 많거든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옮기는 눈병, 의학용어로는 유행성 각결막염이라고 하지요. 이 병도 adenovirus에 의해 발생하는 하는데, 이 친구들은 번호로 이름이 붙여져 있고, 8, 19, 37형이 눈병을 가져옵니다.

감기와 함께 눈꼽을 끼도록 하는 병은 인후결막염 (pharygoconjuctival fever:PCF) 이라고 부르는데 adenovirus 3, 7, 11 형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그럼 어떻게 감염이 될까요? 바이러스는 박테리아와 다르게 사람의 몸에서 떨어져 나오면 금방 죽어버립니다. 그래서 바이러스 감염은 접촉에 의해 주로 감염되고, 수혈, 남녀관계, 키스, 호흡기를 통해 감염이  생깁니다. 특히 눈병은 접촉을 통하여 전염되기 때문에 손세척을 잘하고 눈주위를 만지지 않는 것만으로도 전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결막염>

인후결막염은 상기도 분비물에 의해 전염되고 대개 한쪽 눈에만 결막염이 발생합니다. 7-14일이 경과 후 대개 자연 치유되고 각막염을 유발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결막에는 염증반응으로 여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거 아시죠? 충분한 휴식이 최고의 치료겠죠. 물론 대증적 치료와 점안 항생제와 약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증상 호전을 시킵니다. :)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감기 관련글 :
2007/07/19 - [건강 뉴스] - 비타민C 복용하면 감기가 빨리 나을까?

2007/09/15 - [건강 뉴스] - 독감 예방주사 누가 맞아야 하는가?

2007/10/04 - [건강 뉴스] - 추우면 감기 더 잘 걸릴까?

2007/12/04 - [소아 건강] - 감기에 약이 있나요? 감기에 대한 잦은 질문들

2008/02/03 - [건강 뉴스] - 감기와 독감 예방에 필요한 손씻기와 기침 예절

2008/02/12 - [건강 뉴스] - 편도선 수술 언제 할까요?


소아 관련글 :
2007/07/24 - [건강 뉴스] - 물놀이 후 생기는 '물병'(water illness)

2007/07/23 - [소아 건강] - 유아 돌연사 증후군, 앉아있을 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2008/02/12 - [건강 뉴스] - 편도선 수술 언제 할까요?

2008/02/12 - [소아 건강] - 아이 혀가 짧은 것 같아요. 수술이 필요할까요?

* 편집자 주 : 한정일 선생님은 건양대 김안과병원 망막과 교수님이세요. 오늘 첫 포스트인데 앞으로 다양한 안과 질환에 대해 알려주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안과 병원의 옆집eye의 필진이시기도 하지요. 따뜻한 댓글로 환영해주세요 ^^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