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이용한 여행 시 어떤 주의사항이 있나요?

본격적 여름휴가를 맞아서 임신부들도 여행을 가고 싶지만, 뱃속의 아기가 걱정되어서 임신계획을 아예 포기하거나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보다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 임신부가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들을 검토해보자.


임신부의 여행 적기는 언제일까요?

임신부가 여행하기에 안전한 시기는 대략 임신 2삼분기로 임신 12주 이후부터 28주 사이이다. 이때는 자연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가장 적고, 몸 상태가 좋을 때이기 때문이다.  

반면 임신 28주 이후는 임신부에게서 고혈압, 정맥염이나 조산 같은 문제가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연기하는 것이 좋다. 임신부는 여행계획을 세울 때 의료인들과 상담하여 조언 받아야 하고 여행지에 의료시설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임신부의 여행 시 일반적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높은 고도에서는 가스가 팽창하여 불편할 수 있으므로 비행기 탑승 전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이나 음료를 피하고, 정맥울혈을 줄이기 위해 다리를 주기적으로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
임신부는 비행기 운항 중 예기치 않은 난기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항상 매야 한다.
질 출혈, 진통, 양막파열, 복통, 두통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즉각적인 병원방문을 통해 치료를 해야 한다.
피로, 가슴앓이, 변비, 냉증, 다리에 쥐가 나는 것, 빈뇨, 치질 등이 더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고, 제산제나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상비약 등을 챙기는 것이 좋다.


차를 이용한 여행 시 어떤 주의사항이 있나요?


차로 여행 시 하루에 운전하는 시간은 짧게 하는 것이 좋다. 여행시간이 하루에 최대 5~6시간이 넘지 않아야 한다.
임신부가 직접 운전하는 경우나 운전하지 않는 경우도 안전벨트를 매번 정확히 매야 교통사고 시 임신부와 태아를 보호할 수 있다.

임신부들이 안전벨트를 착용할 때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아래(무릎)벨트는 가능한 한 복부 아래 부분을 지나가게 한다.
위(어깨)벨트는 반드시 유방 사이인 가슴의 중앙을 지나게 해서 태아가 자리한 부분을 직접적으로 지나게 해서는 안 된다.
너무 헐겁지 않게 매야 한다.





임신부의 비행기 여행 시 주의 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임신부의 안전한 운전벨트 매기>


임신 중인 임산부가 안전벨트를 착용 시 미착용 임산부보다 84% 더 안전하다. (sbs 뉴스 2008-04)


크루즈 같은 배를 이용한 여행 시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배로 여행이 즐겁기는 하지만, 배 여행 시 신체와 눈, 그리고 균형을 조절하는 내이에서 비정상적 신호를 뇌에 보내기 때문에 배 멀미가 동반되기 쉽다. 뱃멀미는 구토, 어지럼증, 피곤함, 두통, 그리고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때 팔목에 착용하는 뱃멀미 밴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장기간의 크루즈여행 시 우려되는 것 중의 하나가 노로바이러스(norovirus)감염이다. 이는 1-2일 동안 심한 구역과 구토를 일으키게 한다. 이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해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만지는 음식, 음료, 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본인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은 손을 잘 씻고, 음식이나 야채를 먹기 전에 잘 씻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만약, 설사나 구토 등으로 감염이 의심 된다면 배 안의 의료인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상태가 심해져서 탈수가 심하다면 임신에 문제를 일으킬 수 도 있다.


임신부의 비행기 여행 시 주의 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임신부 비행기 여행의 일반적 주의사항]
단태아를 임신한 건강한 여성이라면 36주까지 여행이 가능하다.
높은 고도에서 비행기내 압력이 낮아지는 경우도 태아의 헤모글로빈은 특수하여 태아의 산소공급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심각한 빈혈이 있는 경우나 혈전정맥염의 기왕력이 있는 경우는 비행기 탑승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태반 이상이나 조산의 위험 가능성을 가진 임신부는 비행기 여행을 피해야 한다.
비행기 운항 중 방사선 노출량이 임신부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임신부의 공항 보안 검색대의 방사선에 노출로 인하여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무시할 만하지만. 가능하면 검색대 통과 없이 손이나 검색막대를 이용해 검사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항공사의 임신부와 관련된 지침]
각 항공사는 임신부와 비행기 여행에 관한 지침을 가지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임신 36주까지 비행기 탑승이 허용되고 국제적인 여행은 32~35주이며, 항공사에 따라 다르다.
임신부는 출산 예정일, 산과의사와 연락할 수 있는 정보, 그리고 혈액형을 기록한 문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임신한 비행기 승무원과 파일럿은 임신 20주까지의 임신부로 제한되어 있다.

[항공 여행을 하는 임신부를 위한 도움 되는 Tips]
비행기의 맨 앞줄의 복도 좌석은 공간의 여유가 있어 임신부에게 편안하고, 중간지역의 날개위의 좌석은 부드러운 탑승감을 준다.
임신부는 정맥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류가 안정된 비행기 내에서 매 30분마다 일어나 걷고 발목의 관절을 펴고 구부려주어야 한다.
탈수는 태반의 혈류를 감소시키고 혈액을 농축시켜서 혈전증을 일으킬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임신부는 비행기 여행 중 많은 양의 음료를 마셔야 한다.



임신부의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심부정맥혈전증(DVT:deep vein thrombosis)이 무엇이고 예방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 있나요?


임신부의 여행 중 식중독은 어떻게 예방하고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여행 중 음식물에 의해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조리되지 않은 고기나 생선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의심스러운 물은 끓여 마셔야 한다.
식중독으로 인해 탈수가 있는 경우는 끓인 물 등을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식중독 치료를 위해 항생제가 필요한 경우 임신부와 태아에게 안전한 Azithromycin과 Cephalosporin같은 약물을 의사에게 처방 받아 복용할 수 있다.

임신부의 여행 중 말라리아지역 여행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신부는 가능하면 말라리아 유행 지역 여행을 피해야 한다.
말라리아 유행지역에 가는 여성은 말라리아 예방약을 미리 복용하면 말라리아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말라리아예방약으로 사용되는 클로로퀸(chloroquine)과 메플로퀸(mefloquine)은 태아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과 프리마퀸(primaquine)은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유해한 영향 을 미칠 수 있어서 임신 기간 중 말라리아 예방약으로 금지되어 있다.

임신부의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심부정맥혈전증(DVT:deep vein thrombosis)이 무엇이고 예방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 있나요?
심부정맥혈전증은 다리나 몸의 다른 부위에 혈전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페로 혈전이 이동하여 폐색전증이라 불리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배나 기차, 버스, 비행기로 4시간 이상의 여행은 심부정맥혈전증의 유발 위험성을 두 배로 증가시킨다.
여행이 심부정맥혈전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지 않고 오래 앉아 있는 시간에 의해 위험이 증가되고, 또한 임신 자체도 심부정맥혈전증의 추가 위험요인이다.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법 :
- 많은 양의 음료를 마시라
- 몸에 여유가 있는 옷을 입어라.
- 정기적인 시간을 두고 걷고 스트레칭 해라.
- 무릎아래 다리에 착용하는 특수스타킹을 착용하라.
  (하지만, 당뇨병이나 혈액순환장애가 있는 사람은 제외)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최연주MPH/한정열MD,Ph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