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탄생과 성장 이야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영혁신의 유명한 이론인 6시그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의료 서비스영역에 적용된 사례도 살펴볼게요.

6시그마란?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현재 상황을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하며
문제의 원인을 근거와 타당성이 있게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분석, 핵심원인을 파악하여
실무차원의 개선방안을 적용하고, 그 상황이 지속될 수 있게 관리하는 방식


6시그마 탄생과 성장 이야기

2차 세계대전 패전국 이었던 일본은, 막대한 전쟁 배상금 및 국토 초토화로 매우 어려워지고 가난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 전쟁과 베트남 전쟁을 계기로 산업이 살아나게 되죠. 1950년대부터 80년대 사이 일본은 미국의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을 받아들여 고품질의 제품들을 생산하게 되고- 이를 통해 경제도 성장하여 미국의 아성을 위협할 정도로 국력이 크게 오르게 됩니다.  

엄청나게 성장한 일본제품들은 가격은 물론이고 품질에서도 미국제품을 앞서게 되었습니다. 6시그마는 뒤떨어지기 시작한 미국이 위기의식을 가지고 절치부심하여 고안한 경영혁신 방법입니다.  일본은 미국을 참조하여 '총체적 품질경영'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을 창안해 내었다면 이번엔 앞서가버린 일본을 참조하며 미국이 6시그마라는 경영혁신 방법을 창안하게 됩니다.

6시그마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미국의 대기업이 바로 1980년대 모토로라 입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제품의 품질개선을 위해서 다 만든 후에 검사를 잘 해서 품질을 개선하려는 생각이 일반적이었는데, 6시그마는 사후검사가 아니라 '공정'자체를 개선하는 것으로 발상의 전환을 시도한 것이죠.  모토로라는 이를 통해 몇 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게 됩니다.  

이때 로드맵이 향후 6시그마 방법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되죠.

측정(Measure) - 분석(Analyze) - 개선(Improve) - 관리(Control)

문제점을 주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숫자로 현상을 일단 '측정'하고, 이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어떤 곳이 문제점이 있는지를 찾아낸 다음, 여러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이를 '개선'하고- 개선된 모습 또한 숫자로 명확하게 파악합니다.  그리고 개선된 모습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 하는 것입니다..

모토로라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6시그마는 제너럴 일렉트릭으로 넘어오면서- 제품의 품질개선 뿐만 아니라 사무, 개발, 서비스까지 영역을 넓혀나가게 됩니다.  GE에 적용된 6시그마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미국 산업계에 유행처럼 번져나가게 되었고,  2005년 7월까지 Fortune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중 무려 40%가 6시그마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여파를 타 경영위기에 놓인 병원들 가운데서도 6시그마를 병원경영에 적용하려는 병원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병원이 코먼웰스 헬스 병원입니다.  병원장님의 강력한 지원으로 1997년부터 6시그마를 도입하여 2005년까지 여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대표적인 성과들
방사선 진료 1회당 비용 절감 -> 1년 80만 달러 절감
방사선 진료 효율성 25% 증가
고객 진료 대기 시간 단축


이 외에도 버추어 헬스(Virtual Health), NS-LIJ 헬스 시스템 등에서 6시그마를 적용했었다고 합니다(그리 유명한 병원들은 아닌 듯 합니다.)  

참고로, 한국에는 1996년에 처음 LG와 SDI에서 6시그마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경영자들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포스팅 위해서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라는 책도 찾아보았었는데요― 6시그마를 실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경영자의 굳센 의지와 노력' 이라고 합니다.  어려운 말로는 'Top-down 전략'이라고 부르는, 머리부터 시작해서 손발로 경영혁신을 이루어내는 것이 정말, 매우, 아주!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하네요.


ref:
"식스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SERI, 2005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삼성경제연구소, 2005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