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앱 소개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번 소개한 앱은 Radiology 2.0 으로 영상의학과 관련한 앱이었는데요.
오늘은 의료인이면 모두가 갖춰야 할 기본 중의 기본! 진단에 대한 앱을 소개할까 합니다.

"Hipposoft"라는 메디컬 관련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에서 제작한 앱으로 Physical Exam Essentials 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앱 이름에서 느낌이 확 오겠지만, 신체검진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앱 바로가기 클릭 ↓ (한국계정)

Physical Exam Essentials

- iPhone App. (iPhone/iPod touch/iPad 모두 가능)
- Price : $2.99

* 참고
- Universal App.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맞춰 따로 제작된 앱을 말하며, 하나만 구매해도 두 기계 모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앱스토어에는 앱에 +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 iPhone App.은 아이폰용으로 제작되어 아이패드에 설치하면 x2를 통해 확대되는 앱입니다.
- iPad only App.은 아이패드용으로만 제작되어 아이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앱입니다.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요... loading...
 

잠깐의 로딩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경고문이 뜹니다.
간단히 요약해 위의 앱을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사용하라는 내용인데요.
본인들은 책임지지 않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99 나 받아먹고 너무하네요.)
억하심정에 Disagree를 누르면 바로 튕기니, 그냥 Agree하고 넘어갑니다. 원래 사용자는 힘이 없어요.



 

Agree하고 넘어가면 General Survey 부터 Neurologic Exam 까지 총 14가지 계통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단학 책의 목차를 옮겨놓은 것과 같은 느낌이 들죠?
신체 검진의 꽃이라고 생각하는 Thorax와 Lungs을 선택해보겠습니다. (100% 주관적으로)



 

이 앱에서 사용되는 약어에 대한 설명이 맨 위에 나오고요.
크게 시/촉/타/청으로 나누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 클릭하면 당연히 바로 그 부분으로 스크롤 됩니다.
이 앱의 장점 중 하나는 각종 용어에 대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파란색으로 표시된 "Cheyne-Stokes respiration"을 손가락으로 꾸~욱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은 옵션이 뜹니다.



 

구글을 통한 검색과 이미지, 그리고 위키피디아를 통해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오른쪽 사진은 위키피디아를 선택한 것입니다.



 
 
아래로 쭉쭉 내리다 보면 청진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요. 사진이 작은 것 같아 클릭했더니 보기 좋게 확대도 됩니다.

(등을 청진할 때 환자의 팔을 꼬게 하는 것이 좋군요. 몰랐습니다. -.-;;)




자세하지는 않지만, 관련 질환과 설명도 있네요. 여기서 설명을 끝내면 섭섭하니 한 계통만 더 볼까요?
이번엔 Neurologic Exam 을 선택해봤습니다.



 

신경학적 검진 파트는 운동검사/반사/감각검사/평형검사 로 나뉘어 있네요.
쭉쭉 내리다 보니 근력을 평가하는 MRC 척도도 보이고요.



 

 
감각검사에 반가운 사진도 보이네요. 역시 클릭하면 보기 좋게 확대됩니다.

아무튼, 각 계통의 특성에 맞게 신체 검진에 대한 내용이 간략하고도 짜임새 있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구글과 위키피디아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 둔 것은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이 앱은 아무래도, 병원실습을 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저와 같이 1차 진료에 충실하고 있는 공보의 선생님에게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문의 선생님들이 활용하시기에는 좀 쉬울 수도... ...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각 검진에 대해 Youtube와도 연동을 해뒀다면 어땠을까 하는 점입니다.
글과 사진으로만 보는 것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청진이나 타진의 대표적 소리도 넣어뒀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는 그러겠죠. 돈을 더 내라고...)

아무튼 진단학 책의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앱 이름 자체가 "Essentials"인 만큼
이름에 걸맞은 기대감으로 구매해 사용한다면 후회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