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암의 종류

고환암의 정의
고환암은 고환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남성의 악성 종양 중 약 1%정도를 차지하는 비교적 드문 질환이지만 15세에서 35세 사이의 남성에게는 가장 흔한 종양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영상 진단 방법의 발달 및 종양 지표의 개발로 치료 효과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방사선학적으로 발견되는 잔존 병소의 수술적 치료와 방사선 치료법, 항암 화학 요법의 발전 및 개발로 인해 현재는 모든 고형 종양 중 가장 예후가 좋은 종양입니다.


고환암의 종류
1940년대 이후 고환 종양의 분류 시도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제정한 분류 체계가 표준 병리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아래 표와 같이 분류합니다.


[ 고환 종양의 임상적 분류(WHO;1977) ]

고환  자가  검진 방법 바로가기


>> 종자 세포 종양
· 정상 피종(seminoma)
· 배아암(embryonal carcinoma)
· 기형종(teratoma)
· 융모막 암종(choriocarcinoma) /
· 혼합 종자 세포종양 고환상피내암종 : 상피내암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URL을 참고해주세요.
  http://www.cancer.go.kr/ncic/cics_b/01/012/1307851_5872.html#2
 
>> 비종자 세포 종양
고환 종양 중 일부는 비종자 세포성 종양입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는 레이디히 세포(Leydig cell)와 정자의 성숙에 관여하는 서톨리 세포(Sertoli cell)에서 유래되는 암이 이에 속합니다.


고환암의 위험요인
고환암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선천 혹은 후천 요인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선천 요인 중에는 잠복 고환이 가장 흔하며, 정상 피종은 잠복 고환과 관련된 고환암의 가장 보편적인 유형입니다.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은 고환은 점차적으로 퇴축되고 변성되어 종양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나 생식 세포 형태의 변화, 온도의 상승, 혈류 장애, 내분비 장애, 생식선의 이상 발육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암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아버지 또는 형제 중 고환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환암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후천 요인으로는 외상, 산모의 임신 중 여성 호르몬 투여, 고환 위축이 올 수 있는 화학 물질에 노출 또는 볼거리(유행 귀밑샘염; mumps) 바이러스 감염 등입니다.


고환암의 예방법
고환암을 예방하기 위해 남아는 생후 15개월에 볼거리에 대한 예방 접종을 하고, 4~6세 사이에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이는 고환암의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는 볼거리에 의한 고환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환암의 위험 요소인 정류 고환(잠복 고환)은 음낭 내로 고환 고정술을 하여도 고환암 발생의 예방은 되지 못하나 고환암의 조기 발견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또한, 음낭 내에 딱딱한 종물이 만져지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환암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므로 사춘기 이상의 남성은 매달 고환 자가 검진을 실시합니다. 그러므로 고환의 자가 검진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환  자가  검진 방법 바로가기 http://www.cancer.go.kr/ncic/cics_b/02/022/1253704_5875.html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