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We Need A Desktop OS Anymore?


스마트폰에서 시작한 전쟁이 태블릿을 거쳐서 PC로 옮겨붙으면서 모든 컴퓨팅 디바이스의 플랫폼의 왕좌를 놓고 전면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주 장장 2시간 20분에 걸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8의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타일형태로 아이콘을 배열하는 메트로 UI를 전면적으로 적용한 점인데요. 이는 대세가 되고 있는 모바일 기기에서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UX를 PC까지 전면확대 적용한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윈도8이 태블릿과 일반 PC 모두를 목표로 하였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기기와 일반 PC에서 겸용으로 사용된 OS는 없었죠. 맥 OS X 라이언에서 iOS의 장점이 일부 통합되었지만, 그런 차원을 넘어선 통합 UX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은 태블릿에만 적용되지만 앞으로 윈도폰 8이 발표되면서 스마트폰과의 통합도 쉬워질 듯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반 PC와 태블릿, 스마트폰을 아우르는 통합 OS 생태계를 구축하면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이 플랫폼 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윈도8 발표에 가장 놀란 것은 공룡 MS가 움직이는 속도가 무척 빨라졌다는 점입니다. 사실 MS의 최대 약점은 하위호환성입니다. 구닥다리 프로그램들이 바뀐 시대의 발목을 잡는 부분이라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이에 대한 묘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이 문제를 절묘하게 ARM 기반 윈도8 태블릿에서는 Win32를 지원하지 않고, 메트로 스타일로 만들어진 새로운 앱들만 지원하면서 새 부대를 만들고, 기존 PC/노트북에는 과거의 Win32 기반 프로그램들을 지원하는 단일 커널 / 더블 플랫폼이라는 기발한 방법을 적용하면서 모든 UI를 메트로 스타일로 바꾸어서 자연스럽게 신규개발하는 앱 개발자들이 양쪽에 모두 호환되는 앱들을 내놓도록 유도하고 Transition을 하는 결정을 내렸는데, 개인적으로는 정말 절묘한 타협점을 찾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거기에 올해를 넘기면 안 된다는 (판이 끝나버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가지고 속도까지 높여서 진행한 점. 물론 사용해봐야 최종적인 평가가 가능해지겠지만, 여튼 MS의 변신에 박수를 보내야 할 듯합니다.

이번 윈도8의 도전은 과거 MS가 MS-DOS에서 윈도 3.x를 사용하다가 전격적으로 윈도95로 변신했던 시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윈도 3.x를 통해 윈도 GUI에 대한 감을 익히게 하면서 과거 MS-DOS 시절의 프로그램들에 대한 호환성을 지키다가, 충분한 수의 프로그램들이 쌓인 이후에 윈도 95로 전환하면서 성공적으로 새 부대를 만들어서 담아낸 전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지만, 과거의 상황과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애플의 매킨토시나 OS/2, 리눅스 등의 상대가 있었지만 사실 그들의 세력이 대단히 미미했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 싸움의 대상이 자기 자신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곧 MS-DOS+Win 3.x 와의 싸움이었지요. 마치 리니지 2가 리니지와 대결한 것처럼 ... 그러나 이제는 3파전입니다. 그래서 이 싸움이 과거처럼 녹녹치 않은 것이죠.

여기에 윈도8을 발표하자 기다렸다는 듯이 구글이 인텔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인텔 칩셋에 안드로이드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는 루머를 흘렸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윈텔이 아니라 안텔인가요? 이 소식도 단순히 인텔 칩셋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나올 것이라는 수준 이상의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조만간 안드로이드 다음 버전(젤리 빈)은 인텔 프로세서를 지원하면서 기존의 노트북 및 데스크톱 PC 등에 탑재할 수 있도록 나올 것이고, CD/DVD/온라인 업데이트를 통해 OS를 설치할 수 있을 겁니다. 이미 깔린 수 많은 PC와 노트북들이 공짜 안드로이드 PC 버전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HP/삼성 등에서도 안드로이드 탑재 PC를 내놓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Win XP 등을 지원하는 가상 머신을 포함할 가능성도 많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솔루션인 VMWare 등이 득세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이제 전장이 드디어 스마트폰에서 태블릿을 거쳐서 PC를 포함한 컴퓨팅 디바이스 전체의 플랫폼을 놓고 겨루는 양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 Read Write Web에서 의미 있는 글을 하나 내놓았네요. 과연 이제는 우리에게 데스크톱OS라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참고자료:
 
The winners and losers of the Android/Intel deal
Windows 8 for tablets hands-on preview (video)
Do We Need A Desktop OS Anymore?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