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은 그 자체가 인류의 재앙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WHO에서는 질병 역학상 가장 시급하게, 그리고 제도적으로 예방가능한 사망을 줄일 수 있는 문제로 담배를 꼽고 있습니다. 그렇게 시급성을 강조하는데에는 다음과 같은 통계적 기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의 흡연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고, 담배 제조사들도 이들 개발도상국에서의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흡연에 대해 호기심이 발동하는 청소년들이 잠재적인 고객인 상황이기에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무척 과거 문서이기에 요즘에도 그렇다고 이야기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만, 1981년도 필립 모리스의 내부 문건에는 '오늘의 십대가 내일의 고정 소비자가 될수 있기 때문에 모든 역량을 여기에 맞춰야한다'라고 쓰여있었다고 합니다.


MPOWER

<상 - 흡연으로 인한 질환들, 하 - 간접흡연으로 인한 질환들>


흡연은 자신의 건강만 해치는 것이 아니라 2차적으로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가족 중 어린이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지속적으로 본 아이들이 잠재적인 소비자로써 성장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WHO에서 금연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WHO에서 권하는 금연 정책은 MPOWER로 요약됩니다. Monitor, Protect, Offer, Warn, Enforce, Raise 의 앞 글자를 딴 것인데요, 실제로 국내 보건 정책을 보면 이 MPOWER에 따르고 있습니다.




금연구역을 확장하여, 간접 흡연으로부터 비흡연자를 보호하고, 보건소에서 금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하며, TV와 라디오에 담배 광고를 금지하고, 위험하다는 경고를 담배 포장지에 하도록하며, 세금을 높이는 정책을 펼치는 것들 이미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정책들입니다.


그 세부적인 사항을 뒤져보면 공공장소 어디까지 흡연을 금지하고 있는가, 금연 프로그램에 정부에서 얼마나 예산을 지급하는가, 잡지등에서의 담배 광고를 허용하고 있는가등 각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큰 틀에 있어서 이러한 것들을 이용하여 흡연률을 줄이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 입니다.


MPOWER중 R에 해당되는 세금 인상은 애연가들에게 그리 반가운 소리가 아닙니다. 현재 판매되는 담배의 절반정도(54%)의 금액이 세금인지라, 이는 과도한 세금 부과가 아니냐는 비판도 할 수 있습니다. 해외를 보면 싱가폴이 69%, 호주 53%, 뉴질랜드 53%, 중국 21%, 베트남 32%, 몽고 31%, 필리핀 41% 등입니다. 제가 금연을 결심한데에는 적지않은 금전적 부담도 일정 부분 작용을 하기는 했습니다만, 제 경우만 가지고 세금 인상이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할 수는 없겠지요. 다음 통계는 세금 인상과 인하와 흡연률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블로그 이벤트]

위의 그래프를 보면 세금을 낮출 경우 흡연이 증가하고 높일 경우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통계이지만 전 세계 어디나 비슷한 결과가 예상됩니다. 국내 성인 중 남성의 흡연률은 52.8% 입니다. 여성이 상대적으로 흡연률이 낮아 전체 성인인 29.1%로 집계되고 있습니다만, (WHO, 2005) 여전히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국내 담배 세금 인상은 계속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WHO의 전 Director였던 이종욱 박사님께서는 모든 건강 관련 전문가들이 사람들의 흡연 습관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현 WHO Director인 Dr. Margaret Chan은 전세계 모든 정치가들이 공중보건에 있어 가장 시급하며, 예방가능한 주제가 흡연문제라는 것을 알아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5월 31일은 WHO가 제정한 전세계 금연의 날입니다. 년초에 금연계획을 세웠다고 아직 실천하시지 못하고 있으신 분들, 나와, 가족, 친구를 위해 지금부터 금연을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블로그 이벤트]

담배관련 에피소드를 트랙백 보내주세요. 좋은 글을 트랙백 보내주신 분들께 문화상품권 및 책을 보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해 주세요.

[이벤트] 흡연과 관련된 포스팅을 트랙백 해주세요.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