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앱 소개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앞서 의학에 사용되는 모든 공식을 모아 두고 계산할 수 있는 MedCalc라는 앱(세 가지 기능이 차례로 나열되어 있는데요. 첫 번째가 검사 값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두 번째가 약자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 그리고 세 번째가 접두/접미어의 뜻을 찾을 수 있는 메뉴입니다. 설정에서는 처음 앱을 실행했을 때 뜨는 메뉴를 지정할 수 있어요.


총 256개의 자주 사용하는 검사 값이 계통 별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래 메뉴 바에 있는 "View All Labs"를 누르면 알파벳 순으로 정리된 것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를 선택해서 자세히 살펴볼까요?


Acid/Base Balance의 "Anion Gap"을 선택했습니다.
가장 위에 정상값이 SI와 US 단위계로 표시되어 있고요. 아래 이 값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검사 값이 기준치보다 높거나 낮을 때 감별해야 하는 상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또한, 추가 자료를 구글이나 위키, WebMD 등 주요 사이트를 통해 검색할 수 있도록 해 두었고, 마지막에는 검사 값과 관련된 검사 목록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른 메디컬 앱에는 없는 큰 장점 중 하나가 이 앱에서는 기본값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병원에 따라 정상 수치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그 점을 반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른쪽 위 모서리의 Edit를 누르면 수정할 수 있고, 간단한 메모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형태의 앱에는 기본 기능인 즐겨찾기 기능도 물론 있습니다. (오른쪽 위 모서리의 별을 누르면 즐겨찾기 목록에 들어갑니다.)


다음으로 약어를 찾는 기능이고요.


마지막으로 접두어/접미어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최근 검색한 결과 값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왼쪽의 별을 체크해도 즐겨찾기 목록에 들어갑니다.


------------------------------------------------------------------------------------------------

총평

쉬운 인터페이스와 군더더기 없이 정리된 자료가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며,
유사한 앱이 가진 기본 기능에, 기본값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이 앱의 활용 가치를 더 높입니다.
(한 번의 구매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
병원 실습생이나 전공의 선생님의 필수 앱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100점 만점에 95점!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