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계속 공부하고 있다는 것은 제 블로그를 꾸준히 방문하신 분이라면 다 아실 이야기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나 환자분들이 가장 많은 혈압, 감기 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데, 어디선가 본 문제가 괜찮다고 생각되어서 소개해봅니다.(따라서 정확한 출처는 불명입니다.)

제목 그대로 고혈압의 조절 방법에 대한 간단한 퀴즈입니다. 의과대 학생분들은 전혀 모르셔도 되고(시험에 안 나와요~!), 의과대 학생분들이 아니신 분들도 알아두시면, 나름 유용한 퀴즈라서 간단히 소개해봅니다.

정말로 쉬운 퀴즈이기에 의학을 알거나 모르거나 누구나 다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알면 약간 유리하지만, 전혀 몰라도 관계없는 문제입니다. 자 그럼 문제를 봅시다~!

Q. 2년간의 당뇨병 과거력을 가지고 있는 43세 남자가 정기 검진을 위해 내원하였습니다. 별다른 증상은 없었습니다. 현재 먹는 약은 metformin(당뇨약)과 aspirin이었고, 직업은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좌식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평균 1~2캔 정도의 맥주를 마시고, 하루에 담배 1갑씩을 피웁니다. 신체 검사상 혈압은 153/94mmHg가 나왔고, 맥박은 82/min이었습니다. BMI(체질량지수)는 32.5kg/m2이었고, 나머지 검사는 비특이적이었습니다.(=정상이라는 소리) 혈액 검사상 HbA1c는 7.6%였습니다. 한 달 전에 측정한 혈압은 149/92mmHg였습니다.

다음 중에서 어떤 방법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가장 효과적일까요?

A. Aerobic exercise (유산소 운동)
B. Weight loss (체중 감량)
C. Smoking cessation (금연)
D. Better diabetes control (당뇨병의 엄격한 조절)
E. Quitting alcohol (금주)
F. Dietary salt restriction (소금섭취의 제한)


의학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Hint를 드리지요. 먼저 고혈압의 정의는 140/90mmHg입니다. 수축기나 이완기 둘 중 하나라도 이 기준이상이 되면 고혈압이라 진단합니다. 물론, 2회 이상 방문하여 재었을 때 해당됩니다. 즉, 이 환자는 고혈압이란 이야기~!

HbA1c란 당화혈색소로 혈당이 얼마나 잘 조절되는지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핏속의 적혈구 수명을 이용한 검사로 과거(3,4 개월 전)의 혈당을 알 수 있기에 환자의 혈당 조절 여부를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6%는 혈당 126mg/dL, 7%는 154mg/dL, 8%는 183mg/dL입니다. 즉, 당뇨가 잘 조절될수록 HbA1c level은 낮습니다. (정상인은 대개 5~6% 정도입니다.)

단순히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라면, 위의 보기에 나온 모든 것이 답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고, 금연, 금주도 해야 하고, 살도 빼야 하고, 소금섭취도 줄여야 혈압이 낮아지겠지요?

저도 고혈압 환자분이 왔을 때, 운동 자주 하시고, 짜게 드시지 마시고, 금연이나 금주하세요~! 란 조언을 자주 하는데, 막상 각각의 정확한 효과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의사선생님께서는 어떤 것이 가장 좋은지 아시나요?)

자, 한 번 맞춰보세요~! 이미 알고 계셨던 분이라면 쉬우실 것이고, 모르셔도 어차피 찍는 것이니 가장 그럴듯해 보이는 것을 찍으면 됩니다~!

정답은 B. Weight Loss (체중 감량)입니다. 혈압을 조절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 한 가지만 선택하라면 바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답이 됩니다. 물론, 이것은 과체중인 고혈압 환자에서 해당하는 이야기이고, 만약 정상체중이라면 A.
aerobic exercise가 답이 됩니다.(더 정확히는 식이 조절이지만, 보기에 없으므로) 문제에서 환자는 분명히
과체중(BMI=32.5kg/m2)이었기에 답은 B.입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혈압조절 방법들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순서대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1. Weight control (체중조절)
  :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체중 10kg을 줄일 때마다 수축기 혈압 5~20mmHg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목표는 BMI < 25kg/㎡ 입니다.

  2. DASH Diet (식이 조절)
  :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포화지방과 총 지방을 적게 먹는 식이 조절 방법입니다. 식이 소금의 조절은 아닙니다.
   수축기 혈압 8~14mmHg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Exercise (운동)
  : 하루에 30분 이상 1주일에 5, 6회 정도의 운동입니다. 수축기 혈압 4~9mmHg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Dietary Sodium (식이 소금 조절)
  : 소금 섭취를 하루에 3g 정도로 줄입니다. 수축기 혈압 2~8mmHg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Alcohol intake (알코올 조절)
  : 남자는 하루에 2잔, 여자는 하루에 1잔 이하의 알코올 섭취로 줄입니다. 수축기 혈압 2~4mmHg를 줄일 수 있습니다.

 ★ Smoking cessation (금연)
  :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상당히 낮춥니다. But, Not significantly decrease BP.
   혈압 강하효과는 별로 없습니다!!


  위의 설명을 보시면 잘 아시겠지만, 과체중인 분은 운동이나 금주보다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딱 한 가지만 추천하자면 바로 체중 조절
됩니다. 정상체중이신 분은 체중 감량보다는 식이 조절로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늘리고,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겠지요. 물론, 체중 감량하고, 식이 조절하고 운동하고, 소금 섭취 줄이고 모두 다 하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지요. 누구나 다 아는 것들이지만, 그렇기에 더욱 지키기 어려운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지소에 오시는 혈압 환자분들께 항상 딱 한 가지만을 강조해서 추천합니다. '과체중이신 분들은 체중을 줄이세요. 삐쩍 마르신 분들은 과일이나 채소 많이 드세요. 술 자주 드시는 분들은 술을 조금 줄이세요.'라고...
(학생분들도 잘 알아두시면, 나중에 도움이 됩니다.)

의외로 놀라실 것이 예상외로 운동의 혈압 조절 효과가 높지 않다는 것일 텐데...확실히 운동은 체중 감량이나 식이 조절보다 혈압
감소 효과가 낮습니다. 하지만, 운동은 혈압도 낮출뿐더러 다른 좋은 효과들도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금연'은 혈압을 낮추는 데는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심혈관계 질환들(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위험도를 크게 낮추기 때문에 의사들이 무조건 권유하는 방법이지요.

이미 고혈압이신 분들도 위의 방법을 적용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직 혈압약을 드시지 않는 분들, 혈압이 높게 나오신
분들도 위의 방법을 적용하시면 (혈압약을 안 드셔도 될 정도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원래 혈압조절의 정확한 원칙은 혈압약을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조절 가능한 방법들을 다 적용해보고도 혈압이 높을 경우에 혈압약을 시작하지만...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것을 모두 바라는 것은 과욕이지요. (당장 저부터도 제대로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라서 환자분들께 강요하기도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도 이러한 방법들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에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조금은 귀찮더라도 위의 방법 중에서 한 가지만이라도 실천해보시는 것 어떨까요?

  더욱 정확한 답을 원하실 분을 위해서...




(JNC7 에 있는 표입니다. 너무나 기초적이어서 간과하기 쉽지만, 다시 한번 잘 살펴보시길...)


너무 쉽게 바로 혈압약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조금이나마 위에 나와 있는 생활 습관 개선- 체중 감량, 식이 조절, 절주, 운동
등의 방법으로 혈압을 낮추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생활 습관 개선으로도 혈압이 좀처럼 낮아지지 않을 때 혈압약을 시작하세요~!

Reference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