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스트레스 이야기를 계속 이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트를 보시지 못한 분들은 먼저 '스트레스가 뭔가요?'을 읽어주세요.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요? 대부분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하자면 점진적 근육이완법, 생체 자기제어 기법, 명상법, 인지-행동훈련 기법 등이 있습니다.

photo by HRC

종류가 많다고 느껴지시죠?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점진적 근육이완법은 신체가 반응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신체의 주요 부위의 근육을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키는 것인데 규칙적으로 이를 시행하면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어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이 긴장될 때 의식적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스에 의한 증상을 감소시켜 주게 됩니다.

생체 자기제어 기법은 학습 기초 원리(fundamental principle of learning)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이 수행한 것이 대하여 피드백을 받을 때 가장 잘 인식하게 된다는 것을 이용한 것으로 예를 들자면 근육긴장도, 체온, 혈압, 심박동수 등을 기계로 기록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이 기계에 나타나는 정보를 보면서 스스로의 신체변화를 느끼고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긴장성 두통(muscle contraction theory) 환자들에게서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명상법은 어떤 것일까요?

명상 방법은 다양한 것이 있고, 조금씩 방법이 다릅니다만 정의를 하자면 이완을 통해 뇌의 전기적 특성, 즉 뇌파를 환원시켜 줌으로써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것입니다. 요가를 하시는 분들은 초월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TM)이라 하여 조용한 공간에서 편안한 자세로 똑바로 앉은 상태에서 눈을 감고 주문을 정신적으로 반복하면서 수동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Benson이라는 학자는 사람들이 원하기만 하면 언제라도 이완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으며, 이완(스트레스와 반대 의미)은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적, 심리학적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이러한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지 행동기법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관리하기 위한 행동기술을 고안하는 방법입니다. 교육, 예행연습, 적용의 3단계로 구성됩니다만 다른 방법에 비하여 배우기가 조금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대신 앞서 나온 세 가지 방법과 같은 감정중심의 대응이 아니라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한다는 점에서 그 특징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photo by +Gary+

이야기를 듣고 보니 스트레스 관리가 꽤나 어렵다고 생각 드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아, 스트레스 쌓여"을 반복적으로 습관적으로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는 듯합니다.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하겠지만 스트레스의 원인을 줄여야 합니다. 또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해도 이 때 발생하는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개인적 차원에서의 스트레스 관리 훈련(individual stress management training)을 받는 것이 필요하겠죠. 훈련이란 보건 및 스트레스 교육, 시간 관리 기법훈련, 자기주장 훈련 등이 해당되겠습니다.

이와 함께 사업장에서 조직구조의 변화, 선발 및 훈련과정의 재검토, 더 융통성 있고 '근로자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는 체계(employee-friendly system)' 노동의 요구사항이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사관리 정책을 등을 실시한다면 더 좋겠지요. 직무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은 개인과 조직의 측면이 동일하게 고려되어야 하고 이들이 통합되어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정착될 때 그 유용성을 보장받게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평생을 통해 온갖 별의별 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손쉽게 해결할 수는 없는 것이고, 앞서 소개한 여러 가지 방법을 평소에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닥쳐 의욕상실과 같이 손해가 큰 난관에 처해있을 때 얼른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