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 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안전한 성생활을 하는것도! 암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 수칙 중의 하나입니다.
성관계를 통해,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여성은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고, 외음부암,질암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음경암을 유발할 수 있고, 남녀모두 항문암, 인후암(인두암,후두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간암을 유발할 수 있는 B,C형 간염 바이러스도 성관계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 첫 성경험 나이를 늦추고, 성상대자수를 최소화하는 등의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여성들은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것도 필요합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 살펴보세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암을 유발하나요?
http://is.gd/Tvlscu
자궁경부암의 대부분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조직의 99% 이상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인유두종바이러스 유형 중 인유두종바이러스 16번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18번이 많은데, 이 두 유형이 자궁경부암에서 발견되는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이외의 여러 생식기암(여성의 외음부암, 질암, 남성의 음경암)과 항문암, 기타 인후암에서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자궁경부암의 주요원인이지만,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반드시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70-80% 가량은 1~2년 이내에 자연소멸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지속될 경우,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의 세포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고, 이는 전암병변(암 이전 단계)으로 발전합니다. 전암병변의 일부는 자연적으로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반대로 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전암병변이 암으로 발전하는데는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전암병변은 자궁경부암 조기검진(Pap-smear 검사)으로 충분히 발견 및 완치가 가능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에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http://is.gd/Tvlscu

생식기의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성접촉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드물게 성경험이 없었던 경우에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체액이나 혈액 또는 장기이식 등을 통하여 전파되지 않습니다.
수직감염은 극히 드물지만, 자연분만시 산도를 통하여 신생아의 호흡기가 감염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Rrecurrent Respiratory Papillomatosi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http://is.gd/Tvlscu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관계를 가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성생활을 하지 않기는 어렵습니다.
성상대자 수가 적을수록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기회를 줄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많은 사람과 성관계를 맺는 사람과의 성관계를 피하는 것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기회를 줄여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콘돔의 사용이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는 논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체액을 통해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데, 콘돔을 사용한다고 해서 생식기 부위의 피부 접촉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콘돔을 사용할 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상당부분 차단되고, 다른 성매개성 감염과 원치 않는 임신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콘돔 사용이 권장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현재 두 종류의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 개발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두 종류의 백신 모두 HPV 16번과 18번 유형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그 중 한 종류는 HPV 6번과 11번을 추가하여 생식기사마귀 등의 다른 질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약 70% 가량의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 그러나 예방접종이 자궁경부암 예방을 100% 보장하는 것이 아니므로, 예방접종을 받았다 하더라도 자궁경부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예방백신으로써, 치료의 효과는 없습니다.



간염 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http://is.gd/046ESo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모자간 수직 감염이,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는
수혈이 가장 중요한 감염경로입니다.

간염 바이러스는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경우를 주의해야 합니다.
- 감염된 어머니의 혈액 속에 있는 바이러스가 출산 혹은 출산 직후 자녀를 감염(모자간 수직 감염)
- 오염된 혈액제제를 수혈 받거나 혈액 투석 받을 때
- 오염된 날카로운 기구, 바늘, 칼에 의한 시술(문신, 귀걸이, 피어싱 등)
- 오염된 주사기 공동 사용
- 감염된 환자와 면도기, 칫솔 등의 공동 사용
- 감염된 배우자와의 성관계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