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 붐 (Tattoo boom)

더 이상 문신은 군인이나 뱃사람만 헤비메탈 가수만 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인들도 문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는 연예인들이 스스럼 없이 자신의 문신을 드러내고 그로 인해 유행을 만드는 것과 무관 하지 않다. 우리 보다 훨씬 일찍 문신 붐이 일었던 미국에서는 이 문신으로 인해 고민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왜?

미국에서 팔에 문신을 삽입하는데에는 $45정도 들지만 지우는데는 $2000 달라가 소비된다고 한다. 문신이란 것은 해 넣을 때엔 좋지만(?), 지우려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기술적으로도 어렵다.



문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피부에 영구적으로 남는 문신, 잘 한다면 자신을 나타내는 아이콘이 될 수 있지만, 자칫 잘 못할 경우 평생 가리고 다닐 수도 있다.

webmd.com 에 이 문신을 고려할 때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 나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문신의 경우 철저한 소독을 하지 않는다면 치명적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이 글을 쓴다고 해서 문신을 권장하는 것은 절대 아니란 것을 알아주길 바랍니다.



문신 전 꼭 챙겨 볼것~! (Do)

1. 확실한 문신 전문가에게 할 것
: 아이러니 하게도 국내에서는 피부 문신에 대한 자격증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의료법에 의거 피부과 의사가 아니라면 문신을 할 수 없게 되있다. 그렇다고 피부과 의사가 예술 감각이 뛰어나서 아름다운 문신을 해줄리는 없을 터... 확실한 실력을 가진 문신 전문가를 찾아야한다. 해외 여행에서 많이하기도 하는데 HIV 감염을 주의해야 한다.

2. 작고 간단한 문신 부터 시작하라
: 2-3개의 그림과 색상의 작은 문신은 가리기도 쉽고 지우기되 쉬운편. 작은 문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겠다.

3. 문신의 위치를 잘 선정해야한다.
: 외딴곳(?), 특이한 곳에 문신을 할경우 지우기가 매우 어렵다. 크기도 너무 크다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다. 평소에 옷을 입을 때 가려지는 곳이 대체적으로 추천된다. 반드시 2회 이상 숙고하는 것이 좋다.

4. 유행을 따르지 말아라~!
: 오늘의 유행이 내일의 유행은 아니다. 가급적 유행을 따르지 않는 문양이 좋다. 몇 년 후에도 보면서 추억할 수 있는 문신을 골라라.

5. 애인의 이름을 넣지 말아라~!
: 자동차 트렁크 위에 "영희 ♡  철수" 라고 라벨을 붙이는 것과 달리 피부에 세기는 것. 오늘의 애인이 내일에는 남이 될 수 있다. 넣으려면 10번 생각해보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좋겠다. 이 것은 원문에는 없었으나 몇 몇의 간접 경험으로 추가한다.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할 것 (Don't)

1. 혼자 문신을 세기지 말아라.
: 잉크를 쏟고 바늘로 찌르는 것은 원시적인 방법이며 감염 위험도 높고 잘 지워지지 않는다. 친구와 사이 좋게 바늘을 나눠 쓰다가는 혈액으로 간염, HIV등 심각한 전염이 있을 수 있다.

2. 문신 작업하는 것이 위생적이지 않다면 그만 둬라!
: 이런 이유로 국내 법에서는 병원 이외의 시술에 대해 보호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문신 전문 병원이 있는 것도 아니니 음성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대부분 연예인들이 그런 이유로 해외에서 하고 왔다고 이야기 한다) 철저한 소독 장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후회 안하는 일이다.

3. 문신 후 발적이나 통증이 생긴다면 병원으로 반드시 가야한다!
: 기타 어떤 문제라도 생긴 것 같다면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문신 후 주의 사항

1. 문신한 곳은 비누와 물로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문신한 곳은 로션으로 항상 수분을 유지하고 때 밀지 않는다. (스크럽 금지)
3. 충분히 착색될 때 까지 수영은 3-4주간 금지한다.
4. 강하고 반복적인 햇볕 노출은 삼가한다.


SOURCES: Myrna Armstrong, EdD, professor, School of Nursing, Texas Tech
University Health Sciences Center. Ariel Ostad, MD, assistant clinical
professor, NYU School of Medicine. Jeffrey Dover, MD, board member, American
Society for Dermatologic Surgery, Chestnut Hill, Mass. Heather Phelps, account
executive, Boyd Tamney Cross Public Relations, Wayne, Pa. Emily Carlton,
account executive, Hilary Kaye Associates, Tustin, Calif. American Society for
Dermatologic Surgery. Armstrong, M. Journal of School Nursing,
February 2001; vol 17: No. 1. Darren Brass, Tattoo Artist, Miami
Ink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