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건강기능식품의 불편한 진실 제 2탄, 내가 먹고 있는 건강 기능식품은 어떤 등급을 받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1탄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모든 건강기능식품에는 등급이 있는데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 > 생리활성기능 1등급 > 2등급 > 3등급' 을 받은 순서로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만약 내가 먹고 있는 건강기능 식품이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을 인정받은 제품이라면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충분히 입증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고 만약 '생리활성기능 3등급'을 받았다면 그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상당히 부족하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각각 건강기능식품이 어떤 등급을 받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을 받은 것은?

그럼 우선 가장 높은 등급인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을 받은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죠. 앞서 1편에서도 말했지만 모든 건강기능식품 중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을 인정받은 것은 딱 두가지 뿐입니다. 바로

비타민 D & 칼슘

입니다. 이 두가지는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라고 알려져서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은것은?
자 그럼 '질병발생위험 감소기능' 그 다음 등급이라 할 수 있는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은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 생리활성기능 1등급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인도 남서부에서 자생하는 열대 식물로써 껍질에 Hydoxycitic acid(보통 HCA라 씀)가 10~30%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HCA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줌'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활성기능은 1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지요.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관련 전문가로써 생각하는 효과는... '글쎄?' 입니다.


그 외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은것은 몇가지 되지 않는데요.... 루테인과 폴리코사놀이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았습니다.

루테인 제품 : 생리활성기능 1등급




폴리코사놀 제춤 : 생리활성기능 1등급

생리활성기능 2등급, 3등급을 받은 것은?


생리활성기능 2등급, 3등급을 받은 것은?

그럼 생리활성기능 2등급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이 이 등급을 받았는데요... 우리가 가장 많이 복용하고 있는 오메가-3, 홍삼 등 도 이 등급을 받았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 생리활성 기능 2등급



홍삼 : 생리활성기능 2등급

대한민국 건강기능식품의 대명사, 오메가-3는 '...에 도움을 줄 수 잇음' 즉 '생리활성 2등급'을 받았습니다. 총 4단계 중 중간이하 등급을 받았네요



홍삼 : 생리활성기능 2등급


홍삼은 어떨까요? 홍상 또한 '...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즉 생리활성 2등급으로 오메가-3와 같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홍삼은 어떨까요? 홍상 또한 '...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즉 생리활성 2등급으로 오메가-3와 같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오메가-3, 홍삼 이외에도 알로에, 글루코사민, 코엔자임 Q-10, 카르니틴 등등...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은 생리활성기능 2등급에 해당됩니다.
 

알로에 : 생리활성기능 2등급



글루코사민 : 생리활성기능 2등급




코엔자임 Q-10 : 생리활성기능 2등급




카르니틴 : 생리활성기능 2등급

내가 먹고있는 건강기능식품의 등급,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이처럼 대부분의 건강 기능식품은 생리활성 2등급에 해당되며 생리활성기능 3등급을 받은것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내가 먹고있는 건강기능식품의 등급,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자 그럼 내가 먹고 있는, 또는 먹으려고 하는 건강기능식품의 등급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현재 식품의약안전처 건강기능식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등급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안정처 건강기능식품 홈페이지 제품검색 바로가기 클릭]

위의 바로가기를 클리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빨간 네모안에 내가 먹는 건강 기능식품의 이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제품명에 오메가-3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많은 제품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제품 중 하나를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기능성 내용'란에서 이 제품의 기능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하위 등급2을 받은 대다수의 건강기능성식품에 수십만원의 돈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을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한대로 '...에 도움을 줌'이라고 쓰여있으면 1등급, '...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 쓰여있으면 2등급, '...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관련 인체 시험이 미흡함'이라 쓰여 있으면 3등급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기능식품, 먹을까? 말까?

현재 대한민국에는 수도 없이 많은 건강기능식품이 판매되고 있고 종합비타민제에서 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제품들을 드시고 계실겁니다. 그럼 이러한 건강기능식품, 과연 먹을까요? 말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건강기능식품이 마지막 기능인 '영양소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5대 영양소라 함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을 말합니다. 이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필요한 양만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현대인들은 칼로리가 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1은 차고 넘치게 섭취하는 반면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량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식사 중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추가적으로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식사로 5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이라면 과연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의 비용대비 효과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중하위 등급2을 받은 대다수의 건강기능성식품에 수십만원의 돈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을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1)하루 3끼를 잘 챙겨 먹으면서
(2) 하루 2끼 이상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3) 일주일에 3회 정도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건강기능식품이나 종합비타민제가 필요 없다는 생각입니다.3 그렇지 않다면 건강기능식품을 고려해보시되 내가 무엇을 먹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 할 것입니다.

1.특히 탄수화물과 지방 [본문으로]
2.생리활성등급 2등급 이하 [본문으로]
3.제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 [본문으로]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