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놀 광고 처럼 주름을 없애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화장품 광고중 상당 수가 레티놀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으로 주름을 개선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중년의 여배우가 아직도 자신있다는 뉘앙스를 풍기며 눈가를 클로즈 업해준다.

이들 화장품은 소량 포장된 1만원이하 부터 15만원 선까지 다양한 가격대에 서로 경쟁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하면서도 이 것이 좋다고 하니까 좋은가 보다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소위 말하는 플라시보 효과(위약효과)가 아니냐는 생각도 들 수 있다.


(1.64 [95% CI, 2.06
to 1.22] vs 0.08 [95% CI, 0.17 to 0.01]; P<.001)

레티놀 함유된 로션을 바른 그룹에서는 세포 구성물질인 글라이코아미노글라이칸(glycosaminoglycan) 이 증가되고  (P = .02 [n = 6])  콜라겐(procollagen
I)이 상승되었다 (P = .049 [n = 4]).
<시판되는 레티놀 크림들>

레티놀이란 무엇인가?

레티놀은 비타민 A 부터 생성된 물질로 주름을 개선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상기 도표와 같이 0.4% 레티놀 함유된 로션을 한쪽 그룹에 투여하고 반대 쪽에는 함유되지 않은 로션을 주었으나 준 의사도 내용물을 알수 없고 받은 피 대상자역시 레티놀 함유 여부를 알 수 없는 이중 맹검 실험이였다.

6개월(24주)간 상완 내측 (팔뚝 안쪽)에 1주에 3회씩 꾸준히 주어진 로션을 발랐고 6개월 후에 처음과 사진 비교를 하고 조직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진 판독이 주관적일 수 있으므로 사진 비교할 때에는 semiquantitative scale (0, none; 9, most severe) 이란 방법을 이용했다.

24주후 주름을 비교했을 때 레티놀 함유된 그룹이 함유 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잔주름이 개선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1.64 [95% CI, 2.06
to 1.22] vs 0.08 [95% CI, 0.17 to 0.01]; P<.001)

레티놀 함유된 로션을 바른 그룹에서는 세포 구성물질인 글라이코아미노글라이칸(glycosaminoglycan) 이 증가되고  (P = .02 [n = 6])  콜라겐(procollagen
I)이 상승되었다 (P = .049 [n = 4]).


결과적으로 레티놀이 함유된 국소 도포용 크림이 잔주름 (큰 주름은 없애지 못함) 개선과 동시에 세포 구성(뼈대) 물질이 튼튼해진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레티놀을 계속 발랐던 사람들에게서 부작용도 보였는데 주로 피부 건조와 가려움이 흔했다. 그리고 다시 6개월이 지나자 효과와 부작용 모두 사라졌다. 즉 레티놀의 효과는 일시적인 것이지 영구한 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한다는 이야기다.


효과가 있다면 레티놀이 만만세란 것인가?

먼저 큰 주름을 없애지는 못한다는 것과 다소의 자극의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잔주름 개선을 위해 레틴놀을 바르는 것이라면 괜찮다. (큰 주름은 다행히 보톡스라는 것이 있다.)

평생 바르겠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무엇보다 가격이 너무 비싼데... 결혼하고 한번 아내에게 선물한 적 있었다. 정말 애지 중지하게 쓰는 모습이 기억난다.

평소에 주름을 안생기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된 "주름을 줄이기 위한 12가지 생활 습관" 을 참고 하면 좋겠다.

또 하나, 제조사 마다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고 또 레티놀이 정확한 용량만큼 함유되어 있는가에 따라 느낄 수 있는 효과는 다를 것이다. 경험이 많은 피부관리실에 상의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의사마다 같은 성분이라도 선호하는 약이 따로 있다. 같은 성분의 레티놀이라도 선호하는 화장품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 아무리 정부가 공인한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더라도 피부로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같은 성분의 약이라도 약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다를 수 있고 그것이 의사의 경험일 수도 있다.

약제비 절감이란 이유로 성분 처방을 실시하려고 하는 정부의 움직임을 본다면, 약효를 몸으로 느끼는 환자와 그를 진찰하는 의사와의 의견을 무시하는 일방적인 처사란 생각이 든다. 한편 신경 쓸 것이 줄어들어 속편하단 생각도 들기도 하지만... 아차.. 각설하고,

정리하면 레티놀은...

어찌 되었든, 레티놀은 잔주름 피부개선 효과가 있다. 지속기간은 투약 중단후 6개월 이내였고 굵은 주름은 없어지지 않으며 다소 자극과 건조증을 느낄 수 있다.

SOURCES: Kafi, R. Archives of Dermatology, May 2007; vol 143: pp
606-612. News release, JAMA/Archives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