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임신초기인데 파마를 하고 싶어요. 선천성 이상이나 유산의 위험은 없나요?

파마약을 도포하는 동안 사용되는 고정액은 두피를 자극할 수 있지만 다른 유해한 영향과 관련이 있지는 않습니다. 매우 소량이 흡수되기 때문에 화학약품은 발달중인 아기에게 거의 도달하지 않습니다.

■ 2개월마다 매직을 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에도 계속 매직을 할 수 있나요?

한 연구에서 임신 여성을 대상으로 매직약의 사용을 조사하였는데, 이 약품의 사용이 저체중아 또는 조산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 않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선천성 이상과 같은 위험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다시 얘기하지만 제품의 소량만이 실제로 흡수되기 때문에 발달중인 아기는 아주 적은 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저는 미용사인데 현재 임신 중입니다.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일을 그만두어야 하나요?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미용사에게서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없었습니다. 한 연구는 특별한 업무 활동을 한 미용사에게서 유산의 위험성이 약간 증가한 것을 밝혔습니다. 위험성을 약간 증가시킨 것으로 보이는 활동으로는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일을 한 경우, 하루에 8시간 이상 서있는 경우, 네일아트를 하고 있는 미용실에서 근무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미용사들의 유산율에 대한 오래된 자료와 새로운 자료를 비교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오래된 자료(1986-1988)에서는 유산이나 임신을 하려고 노력하는 기간이 길어진다거나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 자료(1991-1993)에서는 위험성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색약 제제에 대한 새로운 규정과 더 나은 근무 환경이 더 좋은 출산결과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미용사들의 출산결과에 대해서 유산이나 조산, 임신 주수에 비해 작은 경우, 선천성 이상, 발달의 중요단계에 대해 고려해본 결과 위험성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모든 연구는 제대로 된 업무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환기가 잘 되는 장소와 보호 장갑, 잦은 휴식, 헤어 제품들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습관, 일하는 장소에서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화학약품에 노출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모유수유 중인데 헤어 트리트먼트를 사용해도 되나요?

모유수유 중 헤어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소량의 약품이 엄마의 혈류로 들어가기 때문에 유의한 양이 모유에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모유수유 중 헤어 트리트먼트를 받았지만 아기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낸 보고는 없었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mothertobaby.org/fact-sheets-s13037
연구원 박송미 / 한정열 MD,Ph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