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Med 에서는 2005년 5월부터 RSS 2.0(Really Simple Syndication)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지만, 주위 동료와 후배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잘 모르고 있더군요. 논문을 준비하고 있거나, 특정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면 이 기능은 상당히 유용합니다. 이하 설명은 PubMed에 있는 도움말을 기본 골격으로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RSS 는 뉴스나 웹사이트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되는 자료를 알려주고 전송해주는 기능입니다. RSS reader (한RSS, google reader 등) 를 사용하여 새로운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됩니다. PubMed에 특정 키워드의 RSS를 설정하면 해당 키워드를 가진 논문이 등록될 때 마다 거의 실시간으로 리더기에 표시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PubMed를 이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PubMed의 검색창에서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세요. 한 가지 단어로 검색할 수도 있고 여러 조건을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검색을 bird flu (조류독감)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 결과가 노출이되고 나면 우측에 있는 상자에서 RSS Feed 를 선택하십시요. (see Figure 1).




 





RSS Feed 버튼을 누르고 나면 RSS Options Page 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노출되는 논문 수와 검색에 있어 Limits (검색 제한 범위 : 언어, 저널 등등)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ee Figure 2).




 




화면 하단에 보이는 Create Feed 버튼을 누르면 PubMed 시스템에서 RSS를 생성해서 XML 아이콘을 보여줍니다. (see Figure 3).




 




이 XML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에 XML이 보여지게 됩니다. 복잡한 코드가 화면에 보인다고 당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브라우저에 따라서는 이 화면이 보이지 않고 이미 설정된 기본 RSS 리더기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중요한 것은 URL 주소입니다. (see Figure 4). 그림의 노란 테두리 안 속 URL을 복사하셔서 RSS 리더기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 URL이 RSS 주소가 되겠습니다. RSS 리더기마다 입력 방법은 다소 다릅니다만, 어렵지 않습니다.




 





리더기에 등록을 하게 되면 리더기의 종류에 따라 그 화면은 다르지만 아래 그림처럼 해당 논문이 새로 발행될 때 마다 리더기에 거의 실시간으로 뜨게 됩니다. 거의 실시간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 시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인데 보통 1시간 이내입니다.  (see Figure 5).




 

RSS or Automatic E-mailed Updates?

RSS 리더기 대신 이메일 수신도 옵션에 있으니 사용 가능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해외 저널들이 RSS 피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발행 즉시 새로운 연구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건강/의학 관련 사이트들도 RSS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RSS 리더기를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RSS 리더기는 자신의 컴퓨터에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는 종류와 웹에 기반을 두고 서비스하는 종류가 있습니다. 저는 한 RSS라는 웹 기반 RSS리더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참고 싸이트 :

RSS Feeds Available from PubMed®
누구나 사용하는 한RSS 만화 가이드
동영상으로 알아보는 RSS - Zet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