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의 9월 29일 보도자료에 따르면 영유아와 어린이 54,000명 이상이 신장 결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멜라민 함유 중국산 유제품으로 인해 병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3명의 유아가 사망한 것이 확인되었고, 13,000명의 유아는 입원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아에서의 신장 결석은 정상적으로는 매우 드문 질환입니다.




image source :  연합뉴스

미국 질병관리 본부는 이와 관련하여 영유아와 함께 중국 여행을 계획할 때 분유를 직접 가져가거나, 중국산 분유를 구입하지 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분유뿐 아니라 유제품, 요구르트, 캔커피등의 구입도 하지 말라고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산 식품 안전 문제가 해마다 계속되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들 원료가 국내에도 유통된 것으로 보여 아이 키우는 부모로써 불안하네요.



중국 여행자를 위한 조언 - 미 질병관리본부


1. 지금부터 중국 여행시, 중국산 유제품들은 소비하지 말 것.

     * 유아용 분유 전 품목

     * 우유, 또는 우유를 함유한 드링크류

     * 요구르트나 아이스크림 등 우유가 함유된 제품들

     * 과자류에도 전지분유가 사용된 제품의 경우 소비하지 말 것.

     * 미국 내에서 생산되어 중국으로 수입된 제품의 경우는 관계 없음


2. 영유아와 함께 중국으로 여행 계획 시 필요한 분유 및 유제품은 가져가고 중국에서 생산된 유제품은 사용하지 말 것.


3. 만약 임신 상태에서 멜라민 함유가 의심되는 제품을 섭취하였거나, 모유수유 중에 해당 제품을 먹었을 경우 더 이상의 섭취는 하지 않도록 해야 함. 멜라민은 체내에 일시적으로(수일) 머물고 신장을 통해 배출되지만, 수유의 영향이나 태어나지 않은 아이들에 대한 영향은 알려져 있지 않음. 중국에서의 영유아 신장 결석은 멜라민 함유 분유를 장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해서 나타난 결과로 생각되고 있음.


4. 해당 제품 섭취 후 다음의 증상이 발현되었을 때 의사를 찾을 것

     * 복통

     * 구토

     * 고열

     * 아이가 심하게 보채거나 울 때

     * 소변에 피나 결석 등이 보일 때

     * 소변 볼 때 아파할 때

     * 소변이 적게 나오거나 나오지 않을 때

     * 손이나 발, 얼굴 등이 부을 때

5. 최근 중국 여행을 다녀온 경우, 아이가 멜라민에 노출 되었다고 생각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 또 어른을 포함하여 상기 증상이 발생 한 경우 즉각 진료를 받아야 함.

6. 중국에 입양을 위해 방문 예정일 경우 아이에게 필요한 분유를 미리 챙겨갈 것. 귀국 후 아이를 소아과 전문의에게 진료 받도록 해야 함.




자료를 보면 멜라민 관련 제품을 일정 기간 이상 복용해야 신장 결석이 생기는 것으로 보이고 증상은 결석으로 인한 요 배출 장애, 신기능 저하 (obstructive uropathy)가 주된 문제로 보입니다. 인체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노출된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문제가 확산될지 짐작하기는 어려워 보이네요. 추가적인 정보는 FDA, WHO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Chinese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hina CDC)


 

관련글 :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 점점 더 확산되는 멜라민파동에 대한 모든것 ...

멜라민 - 위키백과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 중국분유파동의 멜라민, 의학적으로 알아보자.

모기불통신 : 멜라민의 공포?

Life Is Always Emergency : 중국 저질 분유의 여파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