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헬리코박터균에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http://is.gd/851y4h)
 
A. 헬리코박터(Helicobacter pylori, H.pylori)는 위염과 소화성 궤양의 원인이 되는 위에 기생하는 나선형 모양의 세균입니다.

헬리코박터는 국제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위암의 원인으로 판정하였고, 인간에 대한 1등급 발암 요인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에서 헬리코박터 감염률은 서구에 비해 매우 높으며, 우리나라의 위암 발생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헬리코박터 감염은 주로 5세 이하에서 일어나 일생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며, 주로 아동기에 감염이 일어나고, 가족 내 감염이 주된 감염 경로라고 추측됩니다.

중요하게 거론되는 사람 대 사람의 감염 경로로는 입에서 입으로(oral-oral), 항문 대 구강(fecal-oral), 위 대 구강(gastric-oral)이 있습니다.

입에서 입으로의 경로는 요양기관에 수용된 사람들에서 높은 헬리코박터 유병률과 배우자 및 형제자매에서 감염의 군집현상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주로 온 가족이 타액이 묻은 숟가락을 찌개에 넣어 국을 떠먹는 식습관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되며, 이는 여러 명이 사용하는 숟가락에 묻은 타액이 찌개로 흘러들어가 다른 사람에게 감염된다는 것입니다.

공동식사 시에는, 개인접시를 사용하는것도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J3Kutm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