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오래 전부터 친분을 유지해 온 베트남 후에병원(Hue Central Hospital) Bui Duc Phu 원장이 보내온 2014년 신년카드이 6년 전 베트남 방문때 잠깐 동안의 만남이었지만 해매다 어김없이 카드를 보내주었다. 카드에 담겨진 내용은 별로지만 여러가지 문화적 내용들이 많아 보관해두고 음미하곤 한다.

올해의 카드는 8마리의 말이 힘차게 달리는 모습이다. 당연히 청마(靑馬)의 해에 열심히 달려보자는 의미일 것이다. 역사적으로 베트남은 중국 한(漢) 문화의 영향이 지대하여 공자의 유교문화가 일상생활에 많이 베여있다. 따라서 당연히 12간지(干支)에 대한 개념이 우리와 똑같이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어느 신년카드보다도 친밀감이 느껴진다.  참조 베트남의 역사


2013년도 새해에 받았던 신년카드이다. 로마자를 차용한 베트남어, 영어와 함께 프랑스어가 나타나는데 2차 대전 전후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던 영향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해외에서 중장기 공부했던 의사들은 미국이 아니라 대부분 프랑스로 유학했다가 귀국한 사람들이었다. 베트남 통일 후에는 제1 외국어가 러시아어였는데 현재는 영어로 바뀌었다. 아무튼 베트남 북쪽에서는 30~40대 이상에서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을 찾기가 어렵다.







참조

우표에 나타난 건물은 베트남 국보 제1호로 지정되어 있는 일주사(一柱寺) 한기둥 사원이다. 이 사원은 호치민 박물관의 지근 거리에서 글자그대로 자그마한 정사각형 연못 위에 기둥 하나가 지탱하고 있는 형상이다. 일주사는 1049년 리타이 통(Ly Thai Tong, 1028~1054) 왕이 세웠으며, 약 1천년의  세월을 간직한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절이라 했다.

원래는 시멘트 구조물이 아니라 나무였는데 프랑스군이 1954년 하노이를 떠나며 파괴하여 시멘트로 복구하였다. 사원을 두번 돌면 연인이 생긴다는 얘기도 있고.., 자식을 원하는 이들이 이곳에서 기도를 하면 효험이 있다고 하여 현지사람들도 많이 찾는다. 건물 안에는 관음보살이 모셔져 있다.

참조  베트남에서 보내온 신년카드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