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뜨거운 음료나 음식을 먹는 것이 암 발생과 관련이 있나요?
(http://is.gd/XszJT3)

A.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WCRF/AICR) 보고서에 의하면 뜨거운 음료 및 음식 섭취는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3등급 위험요인(limited evidence-확실한 발암 위험요인이라고 하기에는 아직 근거가 부족한 위험요인)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입안과 목구멍 등이 화상을 입어 헐 수 있고, 뜨거운 음식을 오랫동안 꾸준히 즐겨 먹으면 식도암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뜨거운 차를 즐겨 마시는 지역에서 식도암과의 연관성을 보고한 연구가 다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남미에서 즐겨 마시는 마테차(Mate: 남미에서 주로 즐겨 마시는 매우 뜨거운 음료)는 식도암과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연구에서도 국의 온도가 뜨거울수록 위암 위험도가 2.1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식도암과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뜨거운 음료나 음식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며,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은 약간 식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J3Kutm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