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 대체 요법의 종류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30103020100

 



● 도움이 되는 요법들


미국암협회에서는 과학적인(임상) 연구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된 요법들에 한하여 그 효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요법들이 모두 임상적으로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환자들 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한 근거들을 통해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요법들을 제안하였습니다.

각각의 요법들의 효과에 대한 근거는 심신요법, 식이요법 및 보조제, 수기요법, 에너지 요법들에 관한 요법별 설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요법들에 대한 임상 시험 결과를 종합해 본 결과, 일부 요법들은 다양한 암의 영향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 상담, 명상, 긴장 완화, 지지 그룹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킴

- 예술, 음악 치료
주의 집중을 통해 긴장 완화, 통증 감소, 감정 표현을 도와 줌


- 정신 수양(Spiritual practices)
스트레스 완화를 돕고 평안을 주며 도전적인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심어 줌


- 마사지
통증, 피로감, 불면증, 걱정, 우울과 메스꺼움 등의 감소에 도움을 줌


- 아로마테라피
수면 장애를 개선하고 긴장을 완화함


- 반사 요법
불안을 줄여줌

- 요가 및 신체활동
수면 장애를 개선하고, 스트레스, 불안, 우울, 피로감 및 근육 소비를 향상시킴


- 태극권(Tai chi)
고통을 완화하고 유연성과 근력을 길러주며, 스트레스를 줄여 줌


- 기공(Qigong)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피로감과 통증, 암 치료의 부작용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아지게 함


- 영양
상처와 손상된 조직이 더 잘 치유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체 면역 체계를 개선시킴




● 심신요법

심신요법은 마음이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심신요법은 감정과 정신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집중하도록 하는 요법입니다.

상담과 논의를 통해 스트레스, 마음속의 걱정, 우울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를 이겨내거나 대처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감정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신체적으로도 편안한 상태가 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심신요법에는 명상, 바이오피드백, 아로마/향기 요법, 미술 치료, 요가, 웃음 치료, 음악 치료, 인지 행동 치료, 태극권 등이 있습니다.

 


기대할 점

적절한 심신요법이 암 환자나 회복 중인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신요법은 친구나 가족들은 도와줄 수 없었던 환자 자신의 감정을 살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통증, 불안, 낮은 자존감, 우울, 공포, 스트레스, 불면과 같은 암 환자의 심신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증상이나 감정들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상황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을 강하게 합니다. 또한 긴장을 이완시켜 주며,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 줍니다.

일부 심신요법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명상, 예술, 음악, 기도 등의 행위를 통하여 근심, 걱정을 표출하거나 힘든 상황에서 벗어나 즐거움, 안도감 혹은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작용

심신요법은 심각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요법 수행 중 혹은 후에 자신의 감정에 압도되기도 합니다.

 
고려 사항

심신요법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건강을 비롯한 다른 문제들에 관한 걱정들을 나누기 위한 안정적이면서 비밀이 보장되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주치의와 논의 후, 신경정신과 전문의,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에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식이요법 및 보조제

식이요법 및 보조제 사용은 생물학적 작용에 근거를 둔 방법으로 신체 기능의 개선을 목적으로 음식, 약,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영양 보조 식품과 약초 제품을 등을 포함하며, 식이요법도 이에 해당됩니다. 약물 요법은 대부분 먹는 것을 의미하며 일부 바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충적으로 영양 성분을 신체에 제공함으로써 신체가 좀 더 좋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대하는 것입니다.

 
기대할 점


암 환자를 위한 약초와 영양제에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있으나 명백히 효과가 입증된 것은 거의 없습니다. 어떤 요법은 과학적으로 뒷받침할만한 연구는 아직 없었지만 상처 치료, 면역 체계, 소화기능 등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부작용


식이요법이나 보조제는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초나 보조제를 사용할 때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암 환자가 항암 화학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받는 동안 식이요법을 병행하거나 보조제를 복용하는 경우 암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의하지 않고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식이요법이나 보조제의 사용 시 드물게는 간 손상, 면역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관 불편감, 어지러움 혹은 두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부작용은 약물의 일부 특정 성분이나 농도에 대한 개인의 감수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면 치료법을 즉시 중단하거나 약물의 복용량을 줄임으로써 재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증세가 심한 경우 구급차를 부르거나 인근 병원 응급실로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사가 그 원인을 판정할 수 있도록 복용하던 약과 치료약을 모두 챙겨 가셔야 합니다.

 

● 수기요법

수기요법은 신체의 일부 혹은 여러 부분을 접촉하고 누르거나, 문지르고 두드리는 등의 방법을 기초로 하는 요법입니다. 대표적인 수기요법에는 마사지, 지압 등이 있으며, 이 요법은 치료사의 적절한 처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대할 점

적절한 수기요법은 암 환자의 통증, 피로, 걱정, 우울, 메스꺼움을 감소시키며 수면, 신경 장애, 피로 등에 있어서도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사가 여러분의 신체를 지나치게 자극하거나 무리를 주지 않은 한 수기요법은 부작용의 위험도 낮고 편안히 받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

지나치게 무리를 가할 경우, 암이 전이된 부분의 뼈가 골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가벼운 자극에도 치료 부위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법 중에는 무리하게 참지 마시고 그 때의 느낌을 즉각적으로 표현하여 과도하게 자극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려 사항

종양 부위, 전이된 부위, 찢어진 피부, 방사선 치료 부위는 마사지하거나 압력을 가하거나 바늘로 찌르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림프 부종의 위험이 있는 경우, 병원의 전문 물리치료사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일부에서 사용되는 오일에 알러지가 있거나 민감할 수 있으므로 방사선 부위에나 위험군의 경우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에너지 요법


에너지 요법은 신체가 치유와 건강관리에 필요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이 요법은 손에 에너지를 불어넣거나 에너지를 통과시킴으로써 신체에 압력을 가하거나 신체를 움직이게 하여 에너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에너지 요법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기공이 있습니다. 대체로 매우 조용한 치료법으로 이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에너지를 더 잘 의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눕고, 앉고, 서 있고, 걷는 동작 등을 통해 명상을 하게 됩니다.




기대할 점


적절한 에너지 요법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거나 좀 더 잘 조절하게 도우면서 일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운동의 형태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법의 암이나 다른 질병의 치료 효과를 입증한 연구는 없습니다.

부작용 및 고려 사항


대부분이 느리고 신중한 움직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암 환자는 개인의 신체 기능에 맞게 강도 및 시간을 조절하여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클릭하시면 암에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