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요법 이용시 고려할 점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30103030100

보완 요법을 사용할 것인지, 어떤 방법을 시도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병원에서 암 치료를 결정하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사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진단받은 암과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하여 충분히 알아야 하며, 현재 받고 있는 모든 치료와 치료로 인한 부작용, 보완 대체 요법의 작용에 대해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보완 대체 요법의 활용으로 인하여 암 치료에 나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과학적으로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대체 요법을 사용하기 위해 병원치료를 중단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점검해야 할 사항들

방법과 과정

이 요법은 어떻게 작용하는 건가요?
과학적이지 않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요법은 주의해야 합니다.



위해성 및 안정성 여부

암 환자에게 해가 되지는 않나요?
  - 부작용은 무엇인지
  - 병원의 암 치료에 나쁜 영향을 주는지
  - 병원 치료를 중단하거나 미뤄야 하는지
    병원의 치료를 중단하게 하거나 미뤄야 하는 요법은 주의해야 합니다.


비용 알아보기
터무니없는 비용을 요구하는 요법은 주의해야 합니다.
가격은 치료의 형태, 재료, 강도와 양에 따라 다양합니다. 따라서 상담 비용 및 치료제 가격 비교를 위해 여러 곳의 비용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 전문의료인과 상담하기 




보완 대체 요법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신다면 주치의와 먼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의사, 간호사들은 여러분에게 이 분야에 대하여 조언을 해줄 수 없거나 보완 요법을 사용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제로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은 의료진들이 여러분의 안전과 안녕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주고, 여러분도 다른 치료법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볼 수 있게 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역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과의, 암 전문의 혹은 방사선사들이 특정 크림이나 약물을 사용하거나 신체의 어느 부위에 침을 맞는 것을 금지하는 등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약초나 영양제 복용 사실을 여러분을 돌보고 있는 의료진에게 알리는 것은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의사와 간호사에게 알릴 때에는 보완 요법의 형태에 관한 요법가들의 직접적인 설명과 함께 요법가들이 여러분의 현재 상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앞으로 진행될 의학적 치료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내용의 소견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받게 될 암 치료법이 의학적 치료이든 보완 대체 요법이든 치료 과정을 선택할 권리는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의료진들이 여러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치의에게 해야 할 질문
- 저에게 도움이 될 만한 보완 요법은 없을까요?
- 제가 보완 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과연 잘하는 걸까요?
- 제가 받고 있는 혹은 앞으로 받기를 원하는 보완 의학이 제가 현재 받고 있는 화학 치료나 다른 기타 의학적 치료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나요?


● 제공자(시술자)

여러분이 전문가들과 상의하러 가기 전에 관련된 질문 목록을 정리해 두시기 바랍니다. 또 보완 대체 요법 제공자(시술자)에게 받은 정보에 대해 주치의와도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완 대체 요법가에게 해야 할 질문
 - 보완 요법이 제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사전에 주의할 사항은 없나요?
 - 관련된 부작용이나 위험이 있나요?
 - 임상 시험을 거친 것인가요?
 - 연구 결과 등이 발표되었나요? 혹시 직접 볼 수 있을까요?
 - 병원 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 이 요법은 얼마나 오래 진행되며, 진행되는 상황을 제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비용이 얼마나 되나요?
 - 사용될 제품이 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 승인된 것인가요?
 - 암 환자를 접한경험이나 치료를 위해 특별히 이수한 훈련과정이 있으신가요?
   저와 비슷한 암 환자를 치료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 필요하게 되면 저의 주치의와 다른 보건 전문가들과 협조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 주변인의 의견듣기
병원의 의사뿐만 아니라, 영양사, 약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물리치료사 등 다양한 의료진과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들과도 함께 의논하십시오.


● 부작용
의료진과 상의하여 사용하는 적절한 보완 대체 요법들은 대체로 안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와 작용 기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무리하게 요법을 사용하게 되면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일부 사람들에게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드문 경우이지만 만약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여러분의 보완 요법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미리 알고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클릭하시면 암에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