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 대체 요법의 이해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30103010500
 
보완 대체 요법의 이용

● 대체요법

흔히 기존의 의학적 치료를 대신하여 사용되는 것을 대체 요법이라고 합니다. 대체 요법은 때때로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것이거나 비정통적인 치료법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요법들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아 작용 기전과 부작용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일부 요법들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 환자들이 대체 요법을 선호하여 기존의 의학적 치료를 미루거나 중단하는 경우 오히려 환자에게 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극단적인 대체 요법의 사용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 보완요법
보완 요법에는 침술, 마사지, 향기 요법, 명상, 상담, 음악 치료, 꽃 치료, 영양, 한약, 약초·한방, 반사 요법 등이 있으며, 비침습적이고 부작용이 없다고 인정되는 요법들을 중심으로 기존 의학적 치료와 함께 사용되면서 점차 보조적 치료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완 요법들은 작용 원리, 안전성,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요법들의 가치를 측정하고 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 및 임상 시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완 요법의 적용을 고려하는 경우 자격을 갖춘 전문가를 찾고, 요법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주치의 또는 전문 의료진과의 논의를 통하여 이러한 요법 사용 문제에 대한 찬반양론을 신중히 판단함으로써 사용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통합요법
통합 요법이란 일부 암 환자가 화학 요법 동안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이완 요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경우와 같이 환자의 마음, 신체, 정신을 모두 포함하여 적용하는 통합적인 의료를 의미합니다.
암 환자의 치료와 증상 완화를 위해 안전성이 확인된 일부 보완 대체 요법을 표준화된 의료적 치료와 함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완 대체 요법의 이용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30103010600


최근 정보 기술의 발달과 암 발생의 증가에 따라 암 치료와 관련 증상 완화를 위한 많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과학적 근거 유무와는 상관없이 암 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대부분의 암 환자들은 ‘사실이라고 하기엔 믿기 어려운 치료법’의 유혹에 자주 노출되고 그 유혹의 주요 목표 대상이 됩니다. 암과 싸워 이기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자 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현재 진행 중인 의학적 치료에 진전이 없어 보이거나 치료법들에 대해 확신이 들지 않을 때는 주변인의 권고나 광고를 통하여 소개되는 보완 대체 요법의 시도를 고려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여러분이 어떤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그 방법이 과학적 근거는 있는지, 침습적이거나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지, 기존의 의학적 치료법을 배제하거나 이에 반하지는 않는지 등을 점검해야 하며, 주치의 또는 전문 의료진과 상의한 후 보완 대체 요법의 적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완 대체 요법의 선택과 적용에 있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존 의학적 치료를 중단하라고 권유하거나, 기존의 의학적치료법이 자기들이 제공하는 치료법을 방해할 거라고 주장하는경우

- 의사와 상의하지 말라고 하거나, 요법의 비밀 성분 또는 비법을 말해 주지 않는 경우
- 특정 보완 대체 요법이 모든 암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
- 시술자들이 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한 임상 연구가 존재한다고 말하지만 여러분에게 그 증거를 보여주지 않는 경우
- 치료 비용이 많이 들거나 치료비를 한꺼번에 달라고 하는 경우
- 시술자들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공인되지 않은 기관이나 대학에서 공부한 사람들인 경우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클릭하시면 암에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