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여행을 좋아하시나요? 여행은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여러가지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그렇지만 여행은 질병에 노출될 위험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많은 준비를 요합니다. 여행을 하면서 걸릴 수 있는 질병중 하나인 공수병, 일명 광견병은 매우 치명적인 질병이기 때문에 더욱 준비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유비무한이라고 미리 그에대한 지식을 알고 간다면 광견병(공수병)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자들이 광견병(공수병)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매년 약 전세계 50,000명 정도의 사람들이 광견병으로 인해 죽음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어린아이입니다. ) 미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광견병에 걸리게 될 확률이 낮습니다. 그러나 해외 여행시에는 광견병이 매우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각 국가마다 광견병 상황이 다르고 질병이 통제되는 정도가 다르기에 광견병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의 정도가 여행할 국가 마다 매우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행할 때 자기 자신을 질병으로부터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견병은 급속도로 진행되는 치명적인 질병으로서 신경계에 영향을 줍니다. 광견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게 되는데, 주로 동물에게 물리게 됨으로써 바이러스를 옮게 됩니다. 다른 감염 방법으로는 광견병에 걸린 동물의 침이 눈이나 코, 입, 상처 등을 통해서 들어오는 것을 포함한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포유류가 광견병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주 감염 경로는 개나 특정한 야생동물(원숭이, 박쥐)을 동해서 감염되는 것입니다.


어떤 여행자들이 광견병에 걸릴 감염이 클까요?


광견병이 유행하는 지역으로 여행을 간 사람들의 경우, 광견병 백신을 맞은 경험이나 광견병에 대해 노출된 위험이 있었는지의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동물들의 가까이에서 일하는 경우, 시골에서 많은 시간동안 싸이클링, 캠핑, 등산 등의 야외활동을 하려는 경우, 동물들과 접촉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커집니다. 또한 아이들을 대리고 여행을 할 경우, 아이들이 동물들과 놀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광견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 CDCdestination 란에 가게 되면 각국의 광견병을 비롯한 여러질병들의 위험성과 건강을 위한 추천등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 중 광견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여행자들이 자신 스스로를 광견병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애완동물을 포함한 다른 동물들을 만지지 마십시오. 애완동물로 키우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예방 접종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이 동물들과 접촉하는 것을 잘 통제할 필요도 있습니다. 동물이 가까이 있을 때는 더욱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동물에게 물릴 확률도 클 뿐만 아니라 동물에게 물린 다음에도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에게 잘 말하지 않고, 심각한 부상을 입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에게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많은 양의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물린 곳이나 긁힌 상처를 씻는 것 감염의 위험을 낮추는 데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포비돈 요오드액, 일명 빨간약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즉시 근처의 의사나 병원에 가서 치료방법에 대한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은 후에는 원래 살던 곳의 의사나 시의 보건소에 연락을 하여서 광견병에 노출되었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광견병이나 해외에서의 건강 유지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고 싶으신 분들은 rabies에 들어가시면, CDC에서 알려주는 지식들을 더 얻으실 수 있습니다.





Source: CDC / What Every Traveler Should Know about Rabies



관련글:



2008/07/24 - [재해, 전염병, 리콜] - 해외 여행, 설사 질환 주의
2007/11/02 - [재해, 전염병, 리콜] - 조류독감 인체 감염 및 사망 5년 통계
2008/02/02 - [건강 뉴스] - 설 연휴 동남아 여행시 주의할 질환들
2007/08/02 - [건강 뉴스] - 휴가철 해외 여행시 조류독감 만연 지역 확인하고 가세요.



공수병이란? - 질병관리본부 (한글)

중국여행객을 위한 당부 - 질병관리본부 (한글)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