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숙혈소판분획(immature platelet fraction, IPF)이란 자동혈구분석기에서 측정되는 망상혈소판(reticulated platelet, RP)의 백분율(%)을 가리키며, 형광염색을 통해 세포질 내에 RNA 성분을 갖고 있는 미성숙혈소판의 총 혈소판 수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다. 망상혈소판 백분율(RP%)은 많은 논문을 통해 혈소판감소증 환자에서 혈소판 생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데, 특히 골수의 생성 저하에 의한 경우와 말초혈액에서 파괴 증가에 의한 경우를 구별하는데 유용하다는 보고가 많았다. 그러나, 정상인에서의 망상혈소판 백분율은 참고범위가 3%에서 20%까지 보고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국내 병원에서 많이 보급된 Sysmex XE series는 혈소판 형광염색 시약인 polymethine과 oxazine 두 가지로 염색한 후 유세포분석 원리에 기초한 광학 reticulocyte/platelet channel을 통해 수집하였고, 전용 소프트웨어(XE IPF master, Sysmex, Kobe, Japan)를 이용하여 IPF를 계산하였다. 형광염색 시약들은 혈소판의 세포질내 RNA 성분을 염색하고, 염색된 혈소판들이 기기내에 장착되어 있는 반도체 레이저로부터 나오는 빛을 통과하면서 전방산란광(forward scattering light, FCL)과 형광강도(fluorescent intensity)가 측정된다.




이렇게 측정된 결과로부터 그림과 같은 혈소판산포도(scattergram)가 그려지고, 컴퓨터 알고리즘에 의해 성숙혈소판(mature platelet)과 미성숙 혈소판(immature platelet)의 분획이 결정된다. 이 때 미성숙혈소판분획(IPF)은 총 혈소판 수에 대한 미성숙 혈소판의 백분율로 표시된다. 검체내의 혈소판 수가 낮을 경우, 혈소판의 분포영역과 측정되는 세포의 수가 적어짐으로써 상대적으로 잡음(noise)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을 우려가 있지만, 고정된 검출영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다.



● 검사실 연구결과

조용곤 등(2007)의 Sysmex XE-2100 보고에 의하면 혈소판 수가 정상인 대조군에서 측정한 IPF의 참고범위는 0.4-5.4 (평균 1.7)%이었고, ITP 환자군에서 IPF 결과가 유의하게 높았다. 골수생성 저하군과 ITP 환자군을 구별하는 IPF의 경계치(cut-off)를 ROC 분석으로 얻은 결과, 6.1%에서 92.9%의 민감도와 82.9%의 특이도를 나타내었고, 검사의 재현성은 우수하였다.


 
따라서 자동혈구분석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IPF는 방법상 용이하고,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혈소판파괴가 증가되는 ITP, TTP, DIC 등에서는 증가한 수치를 보이지만 골수생성 저하나 세포독성 화학요법제를 치료하는 환자에서는 상ㄱ으로 감소된 수치를 보인다. 따라서 혈소판 수치가 낮은 환자에서 혈소판 파과와 골수생성 저하를 신속하게 감별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Romp 등(1994)은 일찌기 골수생검 소견과 망상혈소판 백분율과의 관계를 비교한 결과 골수내 거핵세포 수의 증가에 따라 말초혈액내의 망상혈소판 백분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침습적인 골수생검을 하지 않고 말초혈액만으로도 골수이식의 생착 판정을 쉽고 빠르게 시행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채혈된 검체를 실온 상태로 보관하였다가 IPF를 측정하는 경우 48시간까지 안정하다.

IPF는 유세포분석기를 이용한 망상혈소판 백분율에 비해 낮은 수치의 참고범위를 나타낸다. 이는 혈소판내의 RNA를 염색하는 형광색소로 유세포분석기에서는 thiazole orange (TO)가 주로 사용된 반면, 자동혈액분석기는 polymethine과 oxazine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TO는 혈소판내의 RNA와 결합 후 높은 형광을 나타내기 때문에 망상혈소판의 측정에 가장 적합한 형광색소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RNA 함유량이 낮은 혈소판은 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골수 생산저하나 말초 파괴의 증가가 미미할 경우에는 측정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혈소판감소증의 회복기를 의미하고, 낮은 수치는 혈소판 생성이 떨어진 상태이다. A-IPF (absolute IPF)는 혈소판 총수에다 %-IPF를 곱한 IPF 절대수인데 말초혈액에 나타나는 미성숙혈소판을 반영한다.

YJ Ko(2013) 등이 국제검사혈액학회지(IJLH)에 기고한 논문에서 참고치를 보면 혈소판 234 x 10³/mL (143398 x 10³/mL), %-IPF와 A-IPF는 각각 1.3% (0.24.1%)와 3.05 x 10³/mL (0.428.95 x 10³/mL)였다. 남여간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혈소판 수는 여자가 높지만 %-IPF와 A-IPF는 남자가 더 높았다.





만약 혈소판감소증을 치료하면서 혈소판 수는 증가하는데 A-IPF의 증가가 없다면 혈소판 파괴을 초래한 어떤 원인이 있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혈소판 수가 증가하면서 A-IPF도 증가하였다면 혈소판생성부전이 원인이었고 치료에 의해 혈소판생성(thrombopoiesis)이 촉진되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The Sysmex XN-9000™ can operate up to 9 analytical modules in a single system with various combinations of analyzers, slide preparation units, tube sorters and HbA1c sample testing management. The line offers advanced integrated IT management with Sysmex WAM™ middleware, which enables multi-site connectivity and system-wide rules for auto-validation rates greater than 85%.


The fully automated system provides advanced clinical parameters, including NRBCs with every CBC, immature granulocytes with every Diff, RET-He within the reticulocyte profile and an all-new fluorescent platelet channel for IPF to aid the physician in the differential diagnosis of thrombocytopenia. Its compact design delivers a smaller footprint for increased physical productivity. Concentrated reagents simplify consumable inventory management.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