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건강관리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30101020500


 
▶만성질환 관리
조절이 안 되는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은 암 치료의 시기를 늦추게 하거나 부작용을 높이는 등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히 고혈압이나 당뇨를 조절하는 것은 치료 후에도 중요합니다.
 
▶개인 위생 관리
암 치료 중에는 면역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등 위생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구강관리
암의 치료 중에는 입 안이 헐거나 입맛이 없어지고, 구강 점막이 악화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암 치료 전에 치과 진료를 통해 구강 건강을 먼저 점검 받고 치료 중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예방 접종
암 환자는 폐렴 구균 예방접종과 가을마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연
암환자에게 담배는 해롭습니다. 반드시 금연을 하고 주위의 담배연기도 피하도록 합니다.
 
▶건강 일지작성 및 메모하기
암의 진단명, 병기, 받은 치료, 검사 결과, 증상, 체중 변화 등에 대해 노트를 마련하여 꾸준히 메모하도록 합니다.
 
▶주기적인 암 검진 받기
암 치료가 끝난 후에도 보통 사람처럼 검진 지침에 따라 다른 암종에 대한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며, 특히 이차 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주기적인 검진과 생활 실천이 필요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클릭하시면 암에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