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 파동으로 국내외 식품 업계가 들썩거리고 있습니다. WHO에서 멜라민에 대해 내놓은 자료를 두진경 선생님이 소개해주시기도 했는데요, 미FDA에서도 관련 정보 FAQ를 정리해서 내놓아, 다시 한번 정리해보려 합니다. 중국의 분유에서 발생된 멜라민은 중국의 영유아들의 신장결석과 신손상, 신기능 저하 및 신부전을 야기했고, 현재까지 5만 여명의 환아들이 병원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았다고 WHO는 밝히고 있습니다.



1. 멜라민은 무엇인가?



멜라민(Melamine)은 합성 화학물로 식품에 원래 존재하지는 않는 물질입니다. 여러 산업에서 합성 수지(resin), 세제(cleaning products), 소독제 (fertilizer, pesticides)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멜라민이 검출된 롯데 슈디






2. 식품에 포함된 멜라민이 왜 위험한가?



동물 실험에서는 저농도의 멜라민에 노출된 것으로는 눈에 띄는 독성 효과가 관찰되지는 않았습니다. 고농도의 멜라민에 노출되거나 저농도의 멜라민이 특정 화합물과 함께 노출될 경우에는 동물에서 요로계(urinary tract)의 이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로계 이상으로는 결석 형성과 신부전이 포함됩니다. 동물에 있어 장기간 고농도의 멜라민이 노출될 경우에는 방광의 암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중국의 멜라민 분유를 통해 생각해볼 때 분유의 멜라민은 장기간 소아에게 흡수되어 신장의 결석을 유발한 것으로 보이며 이런 신장의 결석은 신부전을 유발하기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의 일측성(한쪽)의 작은 결석만으로 신부전이 오지는 않습니다만, 멜라민에 의한 결석은 양측 신장에 모두 영향을 미쳤을 것이고 양측성 결석은 요배출을 불가능 하게해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멜라민 자체가 폐쇄를 야기하지 않고도 신부전을 야기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번 중국 멜라민 사태 이후에는 멜라민의 인체 영향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만, 아직은 불확실한 부분이 많습니다.





3. 멜라민 함유 과자 목록



지금까지 (2008년 10월 5일 22:00)기준으로 중국산 멜라민 관련 유통판매 금지 식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통판매가 금지된 제품 전부가 멜라민이 검출된 것은 아닌 것 같고 검사 후 유통판매가 해지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분홍색 표시된 제품들은 멜라민이 검출된 제품들이며 검사 중이며 멜라민 검사가 완료되지 않아 유통판매가 금지된 품목 전부는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요.


48ec6f9cf27518S.xls48ec6f9c79f468B.pdf
















고소한
쌀과자

화통앤바방끄(주)

DANYANG DAY BRIGHT FOODS CO.,LTD

(09.2.4~09.8.6)

  

부적합

땅콩
스니커즈
펀사이즈

한국마즈(유)

MARS FOODS(CHINA) CO.,LTD

(09.2.15~09.628)

  

부적합

리츠
샌드위치
크래커
치즈

동서식품㈜

NABISCO FOOD (SUZHOU) CO., LTD

(08.12.23~09.7.28)

  

부적합

미사랑
카스타드

해태제과식품㈜

CARNIVAL (TIANJIN)INT'L CO., LTD.

(08.11.30~09.4.9)

  

부적합

미사랑코코넛

해태제과식품㈜

CARNIVAL(TIANJIN)INT'L CO.LTD

(08.12.01~08.12.23)

  

부적합


롯데제과(주)

LOTTE QINGDAO FOODS CO LTD

(08.12.24~09.5.19)

  

부적합

킷캣

한국네슬레(주)

NESTLE TIANJIN LTD.

(09.3.17~09.7.18)

  

부적합

밀크러스크

(주)제이앤제이인터내셔날

KAM TAI INVESTMENT & TRADING CO.,LTD

(08.2.15~10.1.2)

  

부적합


앤드
엠즈
밀크

한국마즈(유)

MARS FOODS(CHINA) CO.,LTD

(08.11.02~09.7.12)

  

부적합

식물성크림F25

(주)유창에프씨

SHANDONG DUQING INC

(유통기한:20100809-20100902)

  

부적합




유통판매 금지 식품에 있어서 대형 할인 매장에서는 철거가 완료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일부 소매점에서는 철거되지 않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조사에서는 유통기간이 경과된 제품은 조사 대상이 되지 않았으므로 유통기간이 지난 제품은 구입해서도 드시는 것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일부 작은 소매점에서는 실수로 유통기간이 지난 제품이 진열 판매되기도 합니다.



유통판매가 금지된 제품을 발견 시 신고포상금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니 해당 제품을 판매한 업소와 제품명 등 구체적 위반 행위를 식약청 및 시 도, 시, 군 구청에 전화 또는 서면 홈페이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포상금은 최대 30만원이라고 하는데 이미 대부분은 철거된 상태이며, 시민들 안심을 유도하면서 판매자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2008년 10월 5일 22시 기준으로 멜라민이 검출되지 않아 판매금지가 해제된 식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십시오.

48ec6f9c114d981.xls48ec6f9d6dc038V.pdf






4. 왜 영유아에 특히 영향을 미치는가?



분유는 영유아에 있어 가장 주요한 음식이죠. 때문에 분유에 함유된 멜라민을 먹은 아이들의 경우 체중당(melamin per unit of body weight) 멜라민 섭취가 어른에 비해 상당히 많게 됩니다. 어른의 경우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기에 멜라민 노출이 상대적으로 적고 체중당 멜라민 섭취는 더 낮아집니다.





5. 아이가 이미 멜라민 함유 제품을 먹은 것 같거나, 중국 여행 중에 멜라민 함유 식품을 섭취했다면?



만약 복통, 구토, 열, 과도하게 울며 예민하거나 소변에서 결정체가 관찰되거나 피가 섞인 경우, 배뇨 시 고통을 느끼는 것 같거나 소변을 보기 힘들어하며, 손발, 얼굴이 붓는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임신한 상태거나 수유중인 데 멜라민에 노출된 것 같다, 아이에게 문제가 되나?



임신한 상태이고 이미 멜라민이 함유된 제품을 먹었거나, 수유 중에 해당 제품을 섭취했다면 우선 해당 제품을 폐기하고 더 이상 먹지 않아야 합니다. 안타깝지만 임신 시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습니다. 멜라민은 체내에서 며칠 이내에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중국의 영유아의 사태는 분유에 함유된 멜라민을 장기간 복용하여 상대적으로 고농도로 체내에 유지되어 결석 등의 문제를 야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7. 멜라민에 노출된 경우 검사를 받을 수 있는가?



혈액이나 소변에 함유된 멜라민에 대한 검사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아직 연구중인 분야며 상업적으로 임상적으로 허용돼있지는 않습니다. 이번 사태 이전에도 멜라민에 노출은 있어왔지만 대부분 미미한 양이고 그런 양을 혈액 및 소변 검사로 검출한다고 해도 향후의 질병상태를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8. 멜라민은 체내에 얼마나 머무르나?



과학자들도 체내에서 멜라민이 얼마나 머물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완전히 제거되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매우 빠른 것으로 알려졌는데, 멜라민을 섭취하면 그 중 절반이 배출되는데 돼지가 4시간, 쥐에서는 3시간이었습니다.





9. 의사들은 멜라민 노출에 대해 어떻게 조취해야하나?



중요한 것은 더 이상 멜라민의 노출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그에 따른 영상학적 검사 및 임상병리 검사를 시행합니다. 예를 들면 결석이 의심되면 요로조영술 또는 초음파 및 소변검사, 신기능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있으면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약청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2008/09/30 - [재해, 전염병, 리콜] - 멜라민 분유 , 중국 54,000 영유아 병원 치료 중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 점점 더 확산되는 멜라민파동에 대한 모든것 ...

멜라민 - 위키백과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 중국분유파동의 멜라민, 의학적으로 알아보자.

모기불통신 : 멜라민의 공포?

Life Is Always Emergency : 중국 저질 분유의 여파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