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의 비만이 암발생 위험을 높이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하여 정확한 판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Q. 소아 때부터 비만이면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지나요?
(http://is.gd/zu6kpY)

A. 비만은 대부분 에너지 섭취보다 에너지 소모가 적은 불균형이 생기는 것으로, 고칼로리 음식, 소금, 설탕 등의 섭취는 늘었지만, 운동량의 감소가 가장 기본적인 비만의 원인입니다.
 
소아비만은 유전적 요인, 행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모두가 함께 영향을 미치므로,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행동적 요인에는 음식이나 음료수 섭취량의 증가, 외식의 증가, 칼로리 섭취 증가, 신체활동 감소 등이 포함됩니다.
 
소아기의 비만이 암발생 위험을 높이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하여 정확한 판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인기에 비만인 사람은 유방암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지만, 대상자들의 연령대, 유방암 발생 시점이 폐경 전인지 후인지 등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고하고 있어 일관된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습니다.
 
소아때부터의 비만이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소아 비만 및 관련된 질병 예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권고합니다.
 
1. 가당 음료 섭취 제한
2. 권장량의 채소, 과일 섭취 권장
3. TV나 영화 시청 시간제한
4. 매일 아침식사 하기
5. 적당한 외식 , 패스트푸드 제한
6. 부모와 자녀,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것 권고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J3Kutm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암에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