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최초로 발간된 과학 잡지(학술지, Journal)은 어느 나라에서 발간되었는지 아세요? 우연히 해외 의학 블로그를 통해 위키를 들어가서 알게 된 사실인데요, 바로 프랑스에서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Journal des savans란 이름의 저널인데 과학 저널 중에서 가장 먼저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1665년 1월 5일 발행) 지금 발행되는 학술지들이 주기적으로 발행되는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데, 단순히 과학 문헌들을 기초로하면 그 이전에도 동/서양에 존재했겠지만, 주기적으로 학계에 발표된 학술지는 이것이 처음이지 않을까 합니다.






과학 저널이라고는 하지만, 처음에는 과학 이외의 내용도 실렸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유명인의 부고, 교회 역사, 스포츠등에 대해서도 기록이 있었다고 하네요.  첫 발행물은 고작 12페이지 분량이었다고 합니다.



이 저널은 1792년 프랑스혁명 때 출판을 중단했다가 1797년 이름을 Journal des savants로 약간 변경해서 다시 발행되었는데요 후기에는 문학 저널로 자리잡고 과학 분야에 대한 글은 없어졌다고 하네요. 1816년까지 발행되다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과학 저널은 무엇일까요?



영국 왕립 학회에서 발간하는 The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라는 과학 학술지입니다. 프랑스의 Journal des savans이 1665년 1월 5일에 발행된 것에 비해 아주 간발의 차이로 최초라는 수식어는 뺐겼습니다. 1665년 3월 6일에 첫 발간이 이뤄졌는데요, 영어권 학술지로는 가장 먼저 발행된 학술지라고 합니다. 왕립 학회가 만들어진 후 6년뒤에 발행이 된 것이라고 하네요.






누구나 아는 유명한 과학자들이 이 학술지에 논문을 실었습니다.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중력을 생각했다고 전해지는(사실과는 다르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전자기유도를 발견한 페러데이(Michael Faraday), 진화론의 찰스 다윈(Charles Darwin) 들도 왕실 협회 회원으로 이 저널에 기고한 적이 있다고 하네요.





좌로부터 페러데이, 찰스 다윈, 아이작 뉴턴




그런데 과학 저널이라면서 제목에 철학(philosophical)이라고 들어있어서 의아해 하실 수 있는데요, 과학이 철학적 사고로 부터 출발했다는 것과 Natural philosophy 에서의 따온 말로 당시에는 과학(Science)와 같은 말로 쓰였다고 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됩니다.



이 학술지는 지금도 현존하고 있는데요 A, B로 나눠서 A에는 수학, 엔지니어링 B에는 생물학 관련 논문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저널은 300년이 넘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거라 할 수 있네요. 대단합니다. 직접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Philosophical Transactions A, cited as Phil. Trans. R. Soc. A :

All theme issues can be accessed here.

Philosophical Transactions B, cited as Phil. Trans. R. Soc. B :

All theme issues can be accessed here.



Source: Wikipedia,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관련글 :



2008/07/14 - [IT와 건강, 의학] - 근거 중심 의학과 집단 지성

2008/05/23 - [건강 뉴스] - 피뽑는 치료? 사혈요법의 역사

2008/04/30 - [건강 뉴스] - 왜 히포크라테스는 의학의 아버지일까?

2008/01/28 - [신약 임상 연구] - 질병의 위험요인? 질병의 원인이란 뜻인가요?

2007/10/26 - [신약 임상 연구] - 의학과 과학에 대한 이해를 위해

2007/09/18 - [신약 임상 연구] - 메타분석 (meta-analysis) 어떻게 이뤄지는가?




* 이주민 노동자 돕기 블로그 바자회 및 다음 희망모금을 위한 서명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동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좋은일을~!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