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17 금 17:18
상단여백
HOME News
국립암센터, 갑상선암 검진권고안 초안 공개




국립암센터, 갑상선암 검진권고안 초안 공개

○ 국립암센터(원장 이강현, http://www.ncc.re.kr )는 ‘갑상선암 검진권고안(초안)’을 8월 14일(목)에 공개하여 관련 학회에 전달하고, 국가암정보센터( www.cancer.go.kr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관심 있는 전문가들이 검토하고, 수정보완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그동안 국립암센터는 관련학회의 추천을 받아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에 기반한 갑상선암 검진권고안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 도출된 갑상선암 권고안은 지난 7월 21일 암정복포럼을 통해 발표되었고, 전문가 토론이 진행된 바 있다. 이후 포럼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 보완한 보고서 초안이 이번에 공개되는 것이다.

○ 본 보고서 초안에서는 “무증상 성인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갑상선암 선별 검사는 권고하거나 반대할 만한 의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하여 일상적으로 권고하지는 않는다. 다만 수검자가 갑상선암 검진을 원하는 경우 검진의 이득과 위해에 대해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 후 검진을 실시할 수 있다.”고 제시되었다.(*별첨: 갑상선암 검진권고안(초안) PDF)

○ 갑상선암 검진 보고서(초안)는 아직 일반 국민이 대상이 아닌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용 권고안으로, 약 한 달 간 전문가들이 공개된 보고서 초안을 검토하여 수정보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국립암센터 이강현 원장은 “갑상선암 검진권고안 개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충분한 전문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각 분야 전문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충분히 검토한 후 최종 보고서를 10월 초경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갑상선암 검진권고안(초안) 확인하기: http://www.cancer.go.kr


국가암정보센터  cancergokr@healthlog.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가암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