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성적인 욕구는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의 경우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은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남성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폐경기 전의 여성의 낮은 성적 욕구를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즉, 여성의 성적 욕구를 증가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점 또한 있는 데, 안정성의 여부가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상당수의 여성들이 인가되지 않은(off-labeled) 테스토스테론을 자신의 성적 욕구, 흥분, 오르가즘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성적 욕구가 낮은 여성들에게 테스토스테론을 사용하였을 때, 그 효과와 안정성에 대하여 연구한 것이라고 합니다.



연구의 내용

폐경기에 오는 증상들





연구의 내용




Procter & Gamble Pharmaceuticals 에서는 30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패치를 발명하였다고 합니다. 이 패치의 이름은 Intrinsa인데, 외과수술로 인해 폐경기가 온 여성들이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치료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FDA에서는 패치에 대하여 장시간의 연구를 통한 안정성의 확보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 패치를 공인해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

(source: intrinsa)




따라서 이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이루어 졌는데, 수술로 인해 폐경기가 온 여성들과 자연적으로 폐경기가 온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두 집단 모두 성적 욕구가 낮은 것으로 인해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선 연구들과는 달리 테스토스테론 패치를 사용할 때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주사를 맞지 않았다고 합니다.




연구는 52주 동안 814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삼분의 일의 여성은 매일 30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을 몸으로 주입하는 패치를 사용하였으며, 다른 삼분의 일은 15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을, 나머지 삼분의 일은 테스토스테론이 없는 플라시보 패치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여성들의 성적 만족도를 측청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된 6개월 동안 여성들에게 자신들이 가진 성생활에 대하여 일기를 쓰도록 하고, 다른 인정받은 방법으로 여성의 성적반응을 측정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플라시보를 사용한 사람들에 비해, 30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을 주입받은 여성들은 성적 작용, 욕구, 흥분, 오르가즘 등에 대한 만족도가 눈에 뜨일 정도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30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을 주입받은 집단은 플라시보 패치를 이용한 집단 보다 평균적으로 4주에 2번 정도 많은 수치의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가졌다고 합니다. 15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 패치를 사용한 집단은 플라시보 패치를 이용한 집단보다 1번 정도 많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가졌다고 합니다.




게다가 연구 초기에는 50%로 기록되었던 만족스러운 성경험이 24주후에는 플라시보 패치를 사용한 집단에선 65%로 기록되었으며, 300마이크로그램의 테스토스테론 패치를 사용한 집단에서는 78%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남성과는 달리 여성은 자신이 만족하지 못한 성관계를 할 경우, 계속해서 관계를 가지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의 한 달에 5번의 성관계를 가진다고 할 경우, 만족스러운 성관계가 2번 이상 증가하는 것은 여성들에게 매우 큰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성적 욕구가 낮은 사람들에 대한 치료법으로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지 않은 테스토스테론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에스트로겐은 오랫동안 주입받을 경우, 나이 많은 여성들에게서 심혈관 질환이나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는 데, 위의 치료법은 에스트로겐을 주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또한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야기된 문제점

Breast Cancer 와 estrogen (source: estrogen)




연구에서 야기된 문제점




테스토스테론을 주입받은 여성들에게서는 얼굴에 털이 조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보다는 테스토스테론 사용 집단 4명에게서 발견된 유방암이 더 큰 문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2명은 실험이 시작되기 전부터 유방암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었고 다른 한명은 27년 동안 에스트로겐을 사용해 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만을 사용할 경우, 몇 년 동안은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테스토스테론이 유방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현재 여성들이 우울증 치료약이나 다른 성적욕구를 감퇴시키는 약물들은 복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치료법은 성생활의 문제점을 해결시켜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유방암과의 관련과 다른 문제점들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서 신중을 가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Procter & Gamble Pharmaceuticals의 Intrinsa는 FDA에서 사용가능 여부에 대하여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직은 테스토스테론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Intrinsa에 대한 FDA의 허가가 내려질 때, 테스토스테론 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Male Sex Hormone Gets Women in the Mood




관련글:

2008/11/03 - [남성 건강] - 뚱뚱하면 남성 성기능에 문제 있다?

2007/07/02 - [남성 건강] - 사랑이란 이름의 생화학 반응

2008/09/18 - [남성 건강] - 발기부전 치료제, 어떻게 복용해야 할까?

2007/09/06 - [여성 건강] - 여성의 성기능장애 유병률 남성에 비해 높다

2008/05/01 - [여성 건강] - 폐경 후 호르몬 치료 하는게 좋을까? 안하는게 좋을까?

2007/04/04 - [여성 건강] - 여성에게 호르몬 복용(피임, 폐경 후 보충 목적)의 문제점

2007/07/25 - [여성 건강] - 폐경기 얼굴 화끈거림(안면홍조) 대처 6가지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