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에서 80세까지, 평생흡연자로 만들어 드립니다
- 11월 금연이슈리포트, 담배회사의 젊은 성인층(Young Adults) 공략 마케팅의 진실 폭로 -

담배회사는 18-24세 연령대를 젊은 성인층이라 정의하고 평생흡연자로 만들기 위한 마케팅 수단을 펼치고 있다."]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위해관리팀은 11월 금연이슈리포트를 통해 18~24세의 이른바 젊은 성인층(Young adults)을 공략하는 담배회사의 마케팅 실체를 폭로한다.


   ○ 담배회사는 매년 5백만명이 흡연으로 인해 사망하는 상황에서 업계를 유지하고 더 큰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젊은 성인층의 흡연을 유도하고 평생흡연자로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오고 있다.

   

※ 젊은 성인층(Young adults)에 대한 담배회사 내부문건 내용
- 흡연자의 사망으로 인한 업계손실을 막기 위한 “대체 흡연자(Replacement smoker)”
- 청소년과 젊은 성인층이 “미래의 담배산업(Tomorrow’s cigarette business)”을 대표
- 18~24세의 젊은 성인층을 공략하지 못하는 것은 “최후의 날(Doomsday)”과 같음
 


   ○ 실제로 미국에서는 매일흡연자의 96%가 26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매일 3,100여명의 18~25세의 젊은 성인들이 처음으로 흡연을 시작한다.

   ○ 이번 달 집중이슈 코너에서는 18~24세의 젊은 성인층을 공략하는 담배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파헤치고, 담배규제 정책 변화에 따라 더욱 은밀하게 접근하는 담배 판촉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 담배회사는 20세기 초반부터 젊은 성인층을 평생흡연자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다.

   ○ 지면광고에는 젊은 성인층이 동경하는 삶에 담배를 연결지어 보여주는데, 최근에는 특히 담배광고에 자유와 즐거움, 일탈의 이미지를 강조하며 젊은 성인층의 관심을 유도한다.  

   ○ 담배광고에 대한 규제가 시행됨에 따라, 지면광고 외에도 대학가  술집 내 판촉활동, 콘서트 개최 및 행사 후원 등을 통하여 대학생과 20대의 일상에 보다 은밀하고 밀접하게 담배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판촉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 게다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담배회사의 “사회공헌”을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만큼, 담배회사의 은밀한 마케팅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

   ○ 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13조에서는 담배광고판촉 및 후원활동의 포괄적 금지가 협약 발효 5년 내에 이루어지도록 요구하고 있으나, 발효 10년을 앞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이행수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 특히, 담배회사의 문화예술사업 투자 및 지원, 기부 및 저소득층 지원, 흡연예절 캠페인 등이 긍정적인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주어 청소년과 대학생의 담배와 흡연행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저해하고 있다.




□ 이 밖에 담배규제와 관련한 국제적인 최신 정책과 연구동향도 소개한다.

   ○ 이 달의 정책에서는 내년 4월부터 영국 전역에서 모든 상점으로 확대 시행하는 담배진열금지 조치에 대한 내용과 러시아의 만 21세 미만 담배판매 금지 법안 상정 계획을 소개한다.  

   ○ 이 달의 연구에서는 심스모크(Simsmoke) 모델을 활용하여 러시아의 담배규제정책이 흡연율과 흡연에 의한 사망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와 사회경제적 수준과 초기 청소년기의 흡연 시작에 관한 영국 청소년 패널 조사 연구를 소개한다.




□ 11월의 언론 이슈 키워드는 ‘담뱃값’, ‘흡연폐해’, ‘청소년’으로 나타났다.

   ○ 11월 국내 주요 언론사의 총 225건의 보도기사를 분석한 결과, ‘담배값’이 84건(37.3%)로 가장 많았으며, 흡연폐해(42건, 18.7%)와 청소년(26건, 11.6%)이 뒤를 이었다.

   ○ 한편, 소셜미디어 동향과 함께 종합적으로 살펴본 바에 따르면 담뱃값 인상에 대한 우회 증세 논란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간접흡연으로 인한 비흡연 여성의 폐암발병 내용과 함께 흡연폐해에 대한 메시지와 청소년 흡연실태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하는 메시지가 확인되었다.

□ 한편, 금연이슈리포트(Tobacco Control Issue Report)는 매월 국제적인 주요 정책과 연구동향을 정리하고, 집중이슈를 선정해 심도 있는 분석을 풀어내고 있다.

   ○ 다음 12월호의 집중이슈에서는 WHO 담배규제기본협약의 2014년 세계이행보고서의 주요 분석결과를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협약 이행을 국제적 수준에서 평가해 본다.

   ○ 금연이슈리포트 지난 호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www.khealth.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정기구독은 이메일(tcir@khealth.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