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암정보센터의 암예방 FAQ (자주묻는질문)]


Q.간접흡연으로도 암에 걸리나요?


Q.간접흡연으로도 암에 걸리나요? (http://me2.do/Fg422vWm)
 

A. 간접흡연 역시 암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간접흡연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비흡연자에 비하여 폐암 발생 위험이 20~30%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성 유방암, 어린이 백혈병, 위암, 자궁경부암, 인후두암, 방광암이 간접흡연에 의해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부모로부터 간접 흡연에 노출되는 경우 비암(코암)과 신경계암 발생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편, 담배 연기는 두 종류로 나뉩니다. 그 하나는 타고 있는 담배의 끝에서 바로 나오는 부류연(副流煙), 흔히 ‘생으로 태우는 연기’라고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흡연자가 들이켰다가 내뿜는 주류연(主流煙)입니다. 잘 알려진 몇 종의 발암물질은 주류연보다 오히려 부류연에 훨씬 짙은 농도로 존재하는데, 간접흡연자는 대체로 주류연보다 부류연에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간접흡연에서 부류연의 비율이 85%라는 통계도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http://me2.do/Ge16lGeU)

--------------------------------------------------------------------------------
[출처]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J3Kutm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