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가 예상과 달리 뜨거운 반응이라 놀랬습니다. 댓글에 비방과 비난 또는 무조건적인 옹호의 글도 보이는데요, 송교수님께서 국내 흉부외과 역사 속에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시고 계시고 훌륭한 업적이 많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기대가 크기 때문에, 관심이 많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흉부외과 전문의가 아닌 이상 정확한 내막을 이해하기는 어려웠는데, 댓글에 흉부외과 선생님들의 댓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흉부외과 선생님들의 견해와 비슷하리라 생각되며, 많은 분들께서 아실 필요가 있다 생각되어 옮겨봅니다.


----------------------------------------------------------------



저 자리에 있던 흉부외과 의사로서, 저 동영상은 당시 분위기가 잘 반영되어있습니다. 편집이 잘못 되거나 한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댓글들을 보면 마녀사냥이다, 청문회다 라고 말하시는데, 외국 학회에서 의사들이 어떻게 논쟁하는지 보셨습니까? 이것보다 더하면 더했지 결코 덜하지 않습니다. 외국이 무조건 옳다는것이 아니라, 진정 옳은 것을 위해 논리적으로 싸우는 과정이 그렇다는 겁니다.




위에 글에서 정리된대로, 이 수술법의 효과가 있는지 타당한 것인지는 최소 5년이상의 경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 있어서 모든 자료는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5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술의 타당성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지만 모든 자료가 투명하게 정리되어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발표된 데이터만 보더라도 특정 합병증의 빈도가 높고, 이것은 초기 부적절한 수술법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사람을 통해 발전되는 수술법이라는 것은 윤리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은 부정 못 합니다. 쉽게 말해서, 완성되지 않은 수술법을 당신의 가족이 받길 원하십니까. 부적절한 수술법이 아니라고 한다면, 그 높은 합병증발생에 대해서는 다른 방식으로도 설명하셔야 합니다. 교과서보다 사망율이나 합병증 발생이 높다면 분명 특정 외과의사나 그 그룹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문제의 본질을 간과하고 확대해석해서 제 2의 황우석이니 하는 얘기는 위험합니다. 전 솔직히 병원 생활하느라 황우석 사건의 전모가 어떤지 모르지만, 이 문제는 그런 차원의 문제가 아닙니다. 순수하게 흉부외과학적인 부분이 먼저 해결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몇년전 중앙일보에서 조사한바에 따르면, 세계 최고 수준의 의학을 100이라 하면,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고의 근접한 과는 흉부외과로 99점이었습니다. 그 다음이 소화기외과로 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흉부외과 실력은 외국에서도 인정합니다. 실력뿐 아니라 성실함과 헌신또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는 환자를 위해서 그렇고, 나머지는 그 사람을 깎아 내리기 위해서라, 그럼 다른 사람들은 환자때문에 일 안하고 남 험담할 생각만 합니까? 세계적인 흉부외과의 수준이 단 한 명에 의해서만 이루어진것입니까? 감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흉부외과 학회에서 말한 것 이외에 얘기를 더 진행하는것은 상당히 위험하고 감정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정도의 발언과 사고가 합리적인 의학자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의 전부입니다.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187081_2892.html




다른건 몰라도, 흉부외과의사라면 링과 밸브를 구분못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질문에 대답은 여전히 이상합니다. 엑스레이를 본 의사가 밸브를 링으로 봤다구요? 학생도 한 번만 보면 구분합니다. 그리고 병원심사하느라 수술기록이 바뀌어들어갔다고요? 수술기록이 바뀐것만으로도 법적인 문제가 생깁니다.




그리고 흉부외과의사가 아니시라면 저 수술법이 옳다나쁘다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그게 전문분야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의학도라는 분, 판막 일부를 repair할때 원래 pericardium 씁니다. 획기적일것도 없고, 위 동영상에서는 빠졌지만 pericardium을 사용했을때 현재까지 알려진 문제점에 대한 언급도 나왔습니다.




----------------------------------------------------------------




저도 흉부외과의사입니다. 송명근 선생님이나 질문하신 선생님 어떤 분과도 학교 선, 후배 등의 관계가 없는, 비교적 객관적인 입장에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위에 흉부외과 선생님의 댓글이, 심장 수술의 전문가인 많은 흉부외과의사들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조심스럽게, 객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송명근 선생님도 우리나라 최초의 심장이식 등 흉부외과 영역에서 많은 업적을 이룬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환자들이 송명근 선생님의 손에 의해서 살아난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이 동영상에서 질문하는 흉부외과 선생님들, 듣고 있는 선생님들이 실력이 없는 사기꾼들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 분들 중에는, 언론에 노출이 되지 않았지만, 송명근 선생님보다 더 훌륭한 실력의 선생님도 계십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흉부외과 전문의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 분들 중에는 제가 같은 시대에 흉부외과의사로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슴 뿌듯하게 생각하고 있는 분도 계십니다.




송명근 선생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흉부외과의사를 배출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이시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서울아산병원에서 주임교수를 하신 분입니다. 질문하신 분 중에는 학교 후배도 있습니다. 의사 사회에서는 선배가 기득권자이지, 후배가 기득권을 가지지 못합니다.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한 사람을 매도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지금 상황을 잘 모르시는 분들로부터 이런 훌륭한 분들이 매도당하는 것이 가슴 아파서 글을 올립니다.




관련글 :


2008/11/11 - [건강 뉴스] - 스타 흉부외과 의사 송명근 교수, 수술법 논란

흉부외과학회 "송명근 교수 수술법 글쎄요" 입장 정리   -  코메디닷컴

CARVAR에 대한 논란   -  코메디닷컴

‘노블레스 오블리주 의사’ 송명근은 제2의 황우석? -  코메디닷컴

흉부외과학회, "송명근 교수 수술법 인정 못한다" - 메디파나뉴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