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pacemaker(인공 심장 박동기)를 이식받으셨거나, 이식형 심장 제세동기(ICD)가 이식되어 있다면, mp3가 생명의 위협이 될수도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mp3를 사용할 시 헤드폰을 빼서 목을 둘러서 가슴에 오도록 하는 것을 자제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에 대하여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올해 년 초에 FDA는 mp3나 iPod와 같은 음악재생 장치가 이식형 심장 장치들 (pacemaker, ICD)와 상호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그러나 새로운 연구에서는 mp3자체가 아닌 헤드폰이 심장 장치들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고 합니다.의사들에 의하면, 이 헤드폰이 pacemaker나 ICD와 가까이(몇 인치 정도의 거리를 뜻합니다.) 있게 된다면, 이 장치들이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pacemaker


이런 연구가 진행된 이유는, 헤드폰이나 이어폰 같이 소리를 내는 스피커 역할을 하는 장치들은, 그 내부에 자석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은 자석이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는 것인데, 작은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강한 자석이 쓰입니다.





대체적으로 자석은 pacemaker가 잘 작동하는지의 여부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pacemaker는 비정상 적인 심장박동을 고쳐주는 역할을 하는데, 자기장에 노출되게 되면, 정해진 박동수로 작동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헤드폰 같이 농축된 강한 자석에 노출되게 되면, 환자들은 심계항진, 즉 가슴에 심한 고동이나 떨림등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ICD는 빠른 심장박동을 바로 잡아 주는 역할을 하는데, 강한 자석에 노출되게 되면 ICD는 작동을 멈추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새로운 연구에서는 8개의 다른 mp3용 헤드폰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헤드폰의 종류에는 귀를 덮는 것과 귀에 부착되는 것 등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mp3로 사용된 것은 iPod mp3이었으며 60명의 제세동기나 pacemaker를 사용하는 환자들이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연구는 헤드폰을 심장 장치의 위치 위에 놓고서는 환자들을 관찰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었습니다.





실험결과 pacemaker를 이식받은 환자의 15%, ICD를 이식받은 환자의 30%에게서 헤드폰과 장치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clip-on(귀 부착형) 헤드폰이 earbud(귀 덮개형) 헤드폰보다 장치와 더욱 간섭을 많이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은 일시적인 것으로써 헤드폰을 제거하면 장치들이 다시 제대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earbud headphone







clip-on headphone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은 헤드폰이 장치와 아주 가까이 (1인치 안팎) 있지 않는 이상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적다고 합니다. 따라서 헤드폰을 사용하지 말라거나, mp3사용을 금한다거나 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다만 사용할 때, 심장 장치 주변에 가지 않도록 하고, 목둘레에 둘러서 가슴 쪽으로 내려오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헤드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자신의 가슴을 베고 누워서 헤드폰이 장치위에 놓이는 경우 등만 조심하면, 헤드폰을 사용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생활에 음악이라는 작은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mp3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생명에 위협이 있어서는 안되겠죠?? 여러 간단한 사항들만 주의하신다면, 생활의 즐거움을 계속 영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ource: mp3 Headphones and Pacemakers Don't Mix



관련글:

2008/04/23 - [건강 뉴스] - 자동 제세동기의 중요성과 작동법

2008/04/22 - [건강 뉴스] - 심폐소생술,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2008/05/21 - [칼럼과 수다] - DNR (Do Not Resuscitation)

2007/07/18 - [건강 뉴스] - 번개칠 때 야외에서 iPod듣는 것은 위험하다

2007/09/12 - [건강 뉴스] - 병원내에서 휴대폰 사용이 금지되는 이유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