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위 사람들에게서 찾아보기 쉽지는 않지만, 상당히 많은 수의 사람들이 앓고 있는 병이 바로 천식입니다. 천식은 선천성과 후천성 천식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그 중 유아들에게서 주로 발견되는 천식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천식은 매우 중요한 건강문제중 하나입니다. 제 친구중에도 천식을 앓던 친구가 2명이 있었는데 한번 발작이 시작되면 목숨이 위험할 수도 있고, 평소에도 운동시 숨을 쉬기 힘들어 하는 등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질병이더군요. 이러한 천식에 대한 연구이므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asthma





연구에 의하면 유아들의 천식에는 계절이 매우 중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 내용인즉 연구 결과 겨울철에 바이러스 유행시기의 4달 전쯤인 가을에 태어난 아이들에게서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가을에 태어난 아이들이 다른 시기에 태어난 아이들보다 더 천식에 많이 걸린다는 내용입니다. 그 이유는 시기적인 요인 때문입니다. 유아기에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생후 4개월 정도 되어 면역에 주의해야 할 시기에 바이러스가 유행하게 되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연구의 내용은 가을에 태어나는 아이들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겨울철이 되면 감염의 확률이 높아지면서 감기 같은 질병이 천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는 내용입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1985년에서 2001년 동안 천식의 발생 횟수는 100% 증가 하였다고 합니다. 약 3억 명의 사람들이 천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으로 10년 동안에 천식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들의 숫자 또한 20%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자들이 1995년에서 2000년 사이에 Tennessee에서 태어난 95310명의 아이들의 의료기록과 2005년까지의 그들의 건강상태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천식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들





연구자들은 유아의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과 어린이들의 천식이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연구를 하였습니다. 천식과 바이러스 사이에는 정확히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는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의 추측으로는 바이러스의 감염이 천식을 일으키는 것인지 아니면 바이러스 감염은 그저 징후일 뿐이고 유전적으로 천식에 걸리게 되어있는지 두 가지 경우가 존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전자가 정설이라는 가정 하에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연구의 결과 과학자들은 겨울의 바이러스 유행 기에서 약 4개월 전에 태어난 유아들이 다른 집단에 비하여 29%정도 더 많이 천식에 걸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를 알고서도 유아기에 호흡기 감염을 막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처음 1년 동안 약 70%의 유아들이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에 걸렸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인해 연구자들은 천식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유아들을 위하여 백신과 같은 예방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한 가설을 전재로 한 것이기 때문에 100% 믿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유비무한이라고 미리 대비를 해서 나쁠 것은 없을 것입니다. 현재 중요한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유아의 바이러스 감염이 천식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과 유아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는 것입니다. 또한 과학자들에게는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일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Natural Asthma Remedies

Food Allergies and Asthma

Infections and Asthma

Allergic Asthma





Source:  Fall Babies at Higher Risk for Asthma , Wu, P. 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
2008; vol 178: pp 1123-1129.




관련글:

2008/05/30 - [IT와 건강, 의학] - 블로그를 통한 금연 실천

2008/05/14 - [IT와 건강, 의학] -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한 질병

2008/10/09 - [건강 뉴스] - 기침 속 에어졸 얼마나 빠르게 날라갈까?

2008/04/10 - [소아 건강] - 밤에 아기가 열이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2008/02/03 - [건강 뉴스] - 감기와 독감 예방에 필요한 손씻기와 기침 예절

2007/12/10 - [소아 건강] - 감기에 약이 있나요? 감기에 대한 잦은 질문들

2008/10/06 - [건강 뉴스] - 독감 유행, 피해갈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